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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조 유산 차세대에 전할 것”…‘무지개 나라의 유산’ 이진영씨

“선조들에게 많이 받은 것들이 있으니 이제 우리가 미래세대를 위해 돌려줄 차례죠.”   지난 2021년 6부작 연작 다큐멘터리 ‘무지개 나라의 유산’을 발표해 리버티국제영화제에서 최우수 신인 감독상을 받은 이진영(사진)씨의 다짐이다.   이 감독은 이화여대 언론정보학과를 졸업하고 2005년 하와이로 이주해 한인 신문사, 방송사 기자 및 하와이의 KBFD-TV 앵커를 지냈다.   이후 영화에 도전해 미주한인 이민사를 다룬 다큐멘터리 ‘무지개 나라의 유산’과 미주한인 120년사를 음악으로 담은 장편영화 ‘하와이 연가’를 제작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우리의 이민사를 다룬 작품으로 국제 영화제에서 큰 호평을 받을 수 있었던 비결은.   “‘지금부터 우리는 그들이 남긴 사랑의 흔적을 찾아가 보려 합니다.’ 이 말은 영화 ‘하와이 연가’ 도입부에 나오는 문장으로 모든 작품에 일관되게 녹아있는 주제이기도 하다. 이민사를 들여다보면 우리가 선조들로부터 얼마나 많은 사랑을 받았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외국인들에게도 이러한 정서가 전달된 게 아닌가 싶다.”   -하와이에서 한인들의 위상은 어떤가.   “‘무지개 나라의 유산’에는 문대양 하와이주 대법원장이나 해리 김 전 하와이 시장을 비롯해 주류 사회에서 다양한 기여를 해온 이들이 많다. 많은 한인이 다른 커뮤니티와 조화를 이루며 존중받고 산다. 하와이는 한인 이민역사가 가장 오래된 곳이고 사회 곳곳에 한국의 문화가 녹아 있다. 하와이에서는 고기 부침개를 ‘미트(Meat, 고기) 전’이라 부르는 등 한식에서 유래한 음식이 많이 퍼져있다.”   -영화 제작 실패에 대한 걱정은 없었나.   “내 목표는 성공이 아니기 때문에 두렵지 않았다. 금전적인 수익을 내지 않아도 삶의 지혜를 배울 수 있었으니 이미 성공한 것이라 생각했다. 물론 1인 독립영화사를 차려 제작하는 거라 ‘끝까지 잘해낼 수 있을까?’라는 불안감은 있었다. ‘무지개 나라의 유산’에 출연한 해리 김 시장이 '정말 최선을 다했다는 것을 스스로 알면 후회가 없다'고 말한 것이 큰 힘이 됐다."   -재외동포들이 자기 뿌리를 인식하는 게 왜 중요한가.   "나무를 알려면 뿌리부터 들여다보라는 영어 속담처럼 뿌리는 정체성을 세우는 데 큰 도움이 된다. 2005년 하와이를 선택해 이주했지만, 이민자로 사는 게 쉽지 않았다. 그런데 한인 이민사에 대해 취재하다 보니까 하와이는 단순히 풍광이 아름다운 남의 나라가 아니라 120년에 걸쳐서 우리 선조들이 살았던 곳이고 뿌리를 내린 곳이라는 확신이 들었다. 디아스포라의 삶은 어디에도 속하기 어려운 경계인의 삶이지만 또 선조의 뿌리를 찾아보고 이민사를 알게 되면 어디에든 속할 수 있다는 것을 영화로 만들면서 확신이 들었다."   -뿌리를 이어 나가기 위해 현세대의 역할은.   "우리는 선조의 사랑과 헌신을 후대에 물려줘야 하는 책임이 있다. 나라마다 고유의 한인 디아스포라가 있으므로 어떤 사랑을 어떻게 받았는지 알기 위해 이민사를 공부해야 한다. 뿌리를 아는 것이 자기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우리가 얼마나 많은 사랑을 받았는지, 미래세대나 뒤에 오는 이민자들에게 어떻게 돌려줄 수 있을지를 고민해 봤으면 좋겠다. 모국의 독립운동을 돕고 한국 전쟁 지원에도 발 벗고 나섰던 하와이 한인사가 증명하듯이 해외에 살아도 뿌리에 대한 자부심이 있었으면 좋겠다."게시판 하와이 장편영화 하와이 하와이 시장 미주한인 이민사

2023-11-26

“할리우드 진출 장편영화 제작” 1.5세 정세윤 감독 인터뷰

뉴욕에서 활동하며 단편영화의 정점에 선 한인 1.5세 감독이 할리우드로 무대를 옮겨 장편영화 제작에 나섰다.   유펜 국제관계학과를 졸업하고 하버드대학 대학원에서 정치학과 미디어저널리즘, 컬럼비아 대학원에서 영화를 전공한 정세윤 감독은 25편의 단편영화를 제작·감독하며 명성을 얻었다. 영화 전문 웹사이트 IMDB에 따르면 지금까지 정 감독의 작품은 전 세계 영화제에서 83회 후보에 올라 58회 수상했다.   위안부를 다룬 ‘침묵을 깨다’(Breaking the Silence)는 그의 단편 가운데 대표작으로 10점 만점인 IMDB 평점 9.1점을 기록하는 등 높은 평가를 받았다.   2020년 6월에 개봉한 이 영화는 1941년 홍콩의 세인트 스티븐스대 학살 사건을 배경으로, 중국계 적십자 간호사 프란체스카가 동료들과 함께 일본군 위안부로 끌려가 겪은 비극을 40년 후에 회상하는 방식이다.   영화는 개봉 후 아메리칸 골든픽처 국제영화제와 골든밸리 글로벌 시네페스트에서 각각 최고 단편영화상을 받는 등 전 세계 영화제에서 총 52개의 상을 휩쓸었고 위안부 문제가 잘 알려지지 않은 미국에서 큰 주목을 받았다.   정 감독은 “위안부는 아시아판 홀로코스트이자 동시에 세계적인 이슈라는 것을 알리고 싶었다”며 “다양한 인종을 섭외해 영화를 구성한 게 많은 미국 사람들이 볼 수 있었던 계기가 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고 전했다.   정 감독은 현재 할리우드에서 장편영화 ‘스톨른 걸스(Stolen Girls)’ 제작에 나서 올해 10~11월쯤 본격적인 작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미국의 10대 성매매 현실을 다룬 영화의 스크립트는 정 감독이 10대 성매매에 대한 방대한 리서치를 바탕으로 완성한 것이다. 하버드 대학원 졸업작품이었던 스크립트는 이미 높은 평가를 받으며 뉴욕의 ‘프로듀서스 클럽’(Producer’s Club) 무대에서 대본 리딩을 하기도 했다. 이를 몇 년 동안 퇴고에 퇴고를 거치면서 아이사 마텔과 공동으로 장편영화 대본으로 완성했다. 이 대본은 2021년 5월 페스티저스 LA국제영화제의 스크린플레이상 등 장편영화 대본상을 잇따라 수상했다.     ‘스톨른 걸스’도 ‘침묵을 깨다’처럼 탄탄한 리서치를 바탕으로 사회적 이슈를 파고드는 정 감독의 작업을 잘 보여준다.     정 감독은 “10대 성매매라고 하면 대부분 개발도상국 소녀들이 미국으로 들어오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훨씬 가까운 곳에서 일어난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경제사회 정책 싱크탱크인 ‘어번 인스터튜트’의 사법정책연구소가 내놓은 보고서에 따르면 10대 성매매 피해자의 연령은 낮아지고 평범한 가정 출신도 늘고 있다.     영화는 포스터홈 아버지의 학대에서 벗어나려는 맨디가 포주 루이의 꾐에 빠지는 이야기를 통해 10대 성매매의 비극을 파헤친다. 정 감독은 “섹스 산업을 미화하는 비슷한 주제의 다른 영화와 달리 10대 소녀가 포주를 만나 어떻게 성매매의 길로 빠져드는지 리얼리즘의 시각을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루밍의 4단계인 피해자 고르기와 친해지기, 길들이기, 착취 단계를 이야기 구조와 주제에 녹여 리얼리즘을 놓지 않으면서 맨디의 감정 곡선을 통해 성매매에 몰린 10대가 경험하는 트라우마와 혼란, 우울, 인간에 대한 불신을 드러냄으로써 관객이 강한 정서적 연대를 느낄 수 있도록 구성된다.   사회적 이슈에 관심이 많은 정 감독은 위안부나 10대 성매매 같은 잘 알려지지 않은 주제를 대중에게 알리고 싶어 영화 제작에 뛰어들었다. 할머니의 장례식에서 ‘침묵을 깨다’ 영화화를 결심한 것도 이 때문이다. “할머니와 부모님, 선생님으로부터 일제강점기와 위안부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자랐는데 장례식에서 불현듯 할머니처럼 직접 보고 들은 이야기를 해줄 수 있는 사람들이 점차 사라지면 위안부 같은 비극을 배울 기회가 사라진다고 생각했다. 특히 학교 커리큘럼에 다양성이 부족한 미국에서 위안부는 쉽게 묻힐 것이라고 생각해 영화를 제작하기로 결심했다.”   정 감독은 자신의 영화 작업을 “목소리를 내지 못한 이들에게 목소리를 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기생충’과 ‘오징어 게임’ 등의 성공과 한류의 영향력이 커진 것은 기쁘지만, 여전히 아시안과 아시안 영화에 대한 인식은 낮다”며 “계속해서 해결해 나가야 할 문제”라고 짚었다. 또한 정 감독은 “그만큼 한국과 아시안에 관한 작품을 더 하고 싶고 특히 아시안 배우를 많이 캐스팅하고 싶다”고 말했다. 장수아 기자할리우드 장편영화 장편영화 대본상 장편영화 제작 정세윤 감독

2022-0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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