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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지윅스튜디오 콘텐츠 그룹, 콘텐츠 투자 성과 가시화

위지윅스튜디오(이하 ‘위지윅’) 콘텐츠 그룹이 선보인 ‘재벌집 막내아들’이 동시간대 최고 시청률을 기록하면서, 미디어 콘텐츠 투자 성과의 가시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고 밝혔다.     ‘재벌집 막내아들’은 3회 만에 수도권 시청률 11.7%(닐슨코리아, 유료가구 기준)를 기록하며 동시간대 1위에 올랐다. 뿐만 아니라 글로벌 OTT 라쿠텐 비키에 따르면 미국, 브라질, 영국을 포함한 세계 50여개 국가에서 1위를 달성하는 등 세계적으로도 뜨거운 열기를 이어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이번 ’재벌집 막내아들‘의 흥행열풍으로 위지윅 콘텐츠 그룹의 지난 수년간의 IP・콘텐츠 사업 전략이 재조명 받고 있다. 자회사 래몽래인과 SLL중앙이 50:50의 비율로 투자해 공동제작을 진행한 ’재벌집 막내아들‘은, 위지윅 본사 차원에서도 50억원에 이르는 규모의 직접 투자를 진행하며 드라이브를 건 작품이다. 이를 통해 그룹사 차원에서 IP를 지켜냄과 동시에 복수의 글로벌 OTT에 동시 방영권을 판매할 수 있었다.     위지윅 관계자는 “지난 수년간 ‘킬러 IP 발굴, 킬러 콘텐츠 제작’이라는 기치 하에 매력적인 IP의 발굴 및 기획에 열을 올려 왔으며, 전략적 M&A를 통해 경쟁력 있는 제작사들을 그룹사 산하에 포섭함으로써 그룹사 킬러 콘텐츠 제작에 힘써 왔다.”고 밝혔다. 실제로, 지난 19년 래몽래인 인수를 시작으로, 이미지나인컴즈, 메리크리스마스, 얼반웍스, 위즈온센, 골드프레임, 와이낫미디어, 스튜디오 봄, 스튜디오 수 등 각 분야의 특장점을 보유한 회사들을 인수 또는 지분참여함으로써 그룹사 제작 파이프라인을 구축한 바 있다.   특히 올 3분기 ‘블랙의 신부’, ‘신병’을 제작한 이미지나인컴즈를 중심으로 IP사, 후반제작사, 음원・OST제작사를 한데 모아 ‘에이투지엔터테인먼트’를 출범함으로써 그룹사 IP를 적극 활용한 ‘고퀄리티’와 ‘다작’이라는 두 마리 토끼 모두 잡을 준비를 마쳤다.   뿐만 아니라, 올 8월에는 한국 드라마 최초로 ‘국제 에미상’을 수상한 KBS ‘연모’를 비롯해 ‘또 오해영’, ‘뷰티 인사이드’ 등 로맨스 장르의 장인으로 알려진 송현욱 감독을 주축으로 한 ‘스튜디오 봄’과 티켓파워 보장된 스타 배우를 중심으로 설립된 ‘스튜디오 수’ 등 경쟁력있는 신진 제작사들을 그룹사 바운더리에 포섭하며 영화・드라마 제작 파이프라인을 한층 강화하기도 했다.   위지윅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복수의 OTT가 국내 상륙하면서 콘텐츠 경쟁이 어느 때보다 치열하지만, 그럴수록 준비된 작품의 가치는 더욱 올라간다고 생각한다”면서, “지속적으로 ‘재벌집 막내아들’ 케이스처럼 그룹사 차원의 킬러 콘텐츠 투자를 통해 IP를 지켜내면서 수익성까지 달성하는 전략을 취할 예정”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강동현 기자 [email protected]콘텐츠 위지윅스튜디오 콘텐츠 그룹 위지윅 콘텐츠 미디어 콘텐츠

2022-11-24

위지윅스튜디오, 미디어아트 전문팀 ‘VERSEDAY’ 통해 프로젝트 선보여

 종합 콘텐츠 그룹 위지윅스튜디오(이하 “위지윅”)가 미디어아트 전문팀 VERSEDAY(버스데이, 이하 “VERSEDAY”)를 론칭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3월 서울시 스마트 버스정류장 투명 LED 미디어아트로 시민들의 눈길을 끌었던 팀이 바로 VERSEDAY다. 이번에는 유튜브 등 SNS를 중심으로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있는 아티스트 장기하의 ‘부럽지가 않어’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를 선보인다.   다음은 VERSEDAY팀 최광훈 기획실장과의 일문일답.     Q : 미디어아트 전문팀 VERSEDAY의 소개를 부탁한다.   A : 운율을 뜻하는 Verse와 생일을 뜻하는 Birth의 동음이의적 성격을 이용해, 다양한 미디어아트를 대중에게 선보여 생일 같은 즐거움을 선사하고자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유니버스, 메타버스처럼 VERSEDAY만의 독창적인 세계관 구축에 대한 의지 역시 담고 있다.   Q : VERSEDAY의 차별화 요소는? A : VERSEDAY는 위지윅의 핵심 CG 제작 및 기획 인원들로 구성되었고, 음악, 퍼포먼스, 캐릭터, 회화, 영상, 조각 등 다양한 분야의 아티스트 컬래버레이션을 지향한다. 이를 통해 시리즈화나 규격화가 없이 항상 새로운 미디어아트를 제작하여 다양한 플랫폼에 선보일 수 있으며, IP 협업 기반 효율적인 기획을 통해 대중성과 예술성, 그리고 제작 효율성을 모두 확보할 수 있다..   Q : 이번 장기하의 “부럽지가 않어”는 어떤 의미의 프로젝트인가? A : “부럽지가 않어” 뮤직비디오는 유명 싱어송라이터 장기하와 미디어아티스트 송예환 작가의 협업 형태로 제작되어 이미 약 450만의 조회수를 기록한 콘텐츠다. 대중에게 잘 알려진 첫 실사촬영 IP 협업의 의미와 함께, 플랫폼 별 연출적, 기술적 특성을 연구할 수 있는 재밌는 과제이기도 했다. 무엇보다도 장기하 특유의 독특한 감성을 담은 영상이 대로변에 생뚱맞게 노출되어 대중이 즐거워하는 유쾌한 상상이 원동력이 됐다. 이 프로젝트에 흔쾌히 참여하여 멋진 아이디어를 제안해주신 장기하님과 두루두루 아티스트 컴퍼니의 강명진 대표님께 감사드린다.   Q : VERSEDAY의 향후 계획과 비전에 대한 설명을 부탁한다. A : 단기적으로는 인문, 사회, 과학 등 예술 외 분야까지 컬래버레이션 영역을 확장하고 다양한 미디어아트를 여러 플랫폼에 연속적으로 노출할 예정이다. 중장기적으로는 뮤지컬, 웹소설, 드라마, 영화 등 다양한 분야의 자회사 IP 밸류체인을 활용하여 수익성과 홍보효과까지 포함한 사업모델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밸류체인 기반 첫 미디어아트는 올 9월 코엑스 아트리움에서 상영할 위지윅 그룹사 팝뮤직의 “사랑의 불시착” 뮤지컬 관련 작품이며 코엑스 사거리 LED 전광판에 송출할 예정이다.   국내 수많은 CG/VFX 업체들이 외주 기반의 제작 사업을 수익모델로 구축하고 있는데 반해, 위지윅은 이번 VERSEDAY의 론칭을 시작으로 자체 IP를 기반으로 한 사업모델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특히, 유수의 프로젝트를 통해 검증된 세련되고 감각적인 영상기술로 퀄리티 높은 결과물을 원하는 다수의 아티스트들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수익성과 화제성을 모두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최근 각광받는 고부가가치 신사업 영역에도 필요불가결한 요소인 미디어아트의 경쟁력을 뽐내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 위지윅과 VERSEDAY팀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 강동현 기자 [email protected]위지윅스튜디오 미디어아트 미디어아트 전문팀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 아티스트 장기하

2022-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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