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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타는 135층…스케일·스릴…재난영화의 교과서

샌프란시스코 중심가에 위치한 515 세계 최고의 고층빌딩 ‘글라스 타워’의 개장 축하 파티가 최고층 135층에서 열리고 있다. 81층의 창고 배전반에서 전기 합선이 발생하고 인화 물질로 옮겨붙으면서 불길이 번지기 시작한다.   마이클(스티브 맥퀸)이 지휘하는 소방구조대가 초기 진화에 나서지만 실패한다. 빌딩 전체가 곧 불길에 휩싸이고 연회장 하객 300여명이 갇혀 버린다. 곳곳의 계단이 막혀 연기를 뚫고 탈출하기란 불가능한 상태다. ‘하나님보다 높은 건물’의 주인이 되고자 했던 건물주 던컨(윌리엄 홀든)의 욕망이 더 큰 위험을 자초한다.   빌딩을 설계한 더그(폴 뉴먼)는 던컨의 사위 루저(리처드 챔버레인)가 배선 공사를 맡으면서 저지른 부정을 알아낸다. 더그와 소방구조대장 마이클의 미묘한 신경전, 냉철함과 인간미가 교차하면서 두 남자는 불길에 갇혀 있는 사람들을 구조하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한다.     거의 3시간에 달하는, 당시로서는 무척이나 긴 상영 시간에도 불구하고 관객들은 내내 긴장하며 영화를 감상했다. 대형 빌딩의 화재라는 볼거리 외에 페이 더너웨이, 윌리엄 홀든, OJ 심프슨, 로버트 와그너, 프레드 애스테어 등 그 시대의 대스타들이 총출동한 초호화 출연진이 영화 흥행의 큰 몫을 했다.   개봉 50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재난 스릴러의 대명사로 남아있는 ‘타워링(the Towering Inferno)’(존 길러먼 연출)이 개봉되면서 당대 최고의 두 배우 스티브 맥퀸과 폴 뉴먼 사이에 얽혀 있던 비하인드 스토리들이 알려지기 시작했다. 그들의 치열한 라이벌 관계에서 비롯된 일들이다.     제작진은 촬영을 마치고 오프닝 스크린에 두 명의 ‘공동 주연’ 배우 중 누구의 이름을 먼저 올리는지에 대해서 고심했다. 누구도 물러서지 않는 가운데 제작진은 결국 좌측에 맥퀸을, 그리고 그보다 약간 상단 우측에 뉴먼의 이름을 올리는 방식을 창안, 두 사람의 자존심을 지켜주었다.     극 중 대사가 뉴먼에 비해 적었던 맥퀸은 뉴먼과 같은 양의 대사를 요구, 실제로 두 배우의 대사량이 동일하게 조절됐다. 뉴먼에 대한 맥퀸의 불만은, 그의 데뷔작 ‘상처뿐인 영광’에 출연했을 당시 뉴먼에게 푸대접을 받았던 시절로 돌아간다. 무명 배우 맥퀸은 뉴먼이 연기한 주인공 로키에게 두들겨 맞는 뒷골목 건달 역을 맡았다. 추후 대스타로 부상한 맥퀸은 불멸의 명작 ‘내일을 향해 쏴라’에 출연 제의를 받았지만 뉴먼과 같은 액수의 출연료를 요구, 협상이 결렬되자 출연을 거절했다.   ‘타워링’에 먼저 출연이 결정된 맥퀸은 더그 역에 클린트 이스트우드, 잭 니컬슨, 로버트 레드포드를 추천했다. 그러나 뉴먼이 낙점되자 출연료 문제로 다시 한번 신경전을 벌였다. 결국 두 배우 모두 최고 개런티인 100만 달러와 수익료 7.5%에 합의했다.   맥퀸과 뉴먼은 서로 경쟁하듯 영화 속 스턴트를 직접 연기하는 열의를 보였지만, 다행히도(?) 둘 다 오스카상 남우 주연 후보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정작 오스카상 후보에 이름을 올린 배우는 프레드 애스테어였다. 그는 ‘대부2’의 로버트 드 니로에게 밀려 오스카상을 받지 못했지만 골든글로브와 영국 아카데미상에서 조연상을 받았다. 애스테어가 맡은 사기꾼 역은 노래와 춤이 주종인 그에게 새로운 도전이었다.   영화는 1400만 달러를 투자, 2억 달러를 벌여 들었다. 작품상을 비롯한 오스카상 8개 부문에 후보로 올랐고 그중 편집, 촬영, 음악 등 3개 부문을 수상했다. 음악상을 수상한 존 윌리엄스는 같은 해 발표된 또 다른 재난 영화 ‘지진(Earthquake)’의 주제곡을 작곡, 자신의 노래 2곡이 50개 이상의 영화제 및 시상식에서 서로 경합을 벌였다. 김정 영화평론가재난영화 스케일 재난 스릴러 소방구조대장 마이클 뉴먼 사이

2024-07-31

원작 지루함 빼고 압도적 스케일의 액션 가미

‘1917’과 더불어, 1차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한 영화들 중스케일 면에서 단연 최고의 작품이다. 제95회 아카데미상에 작품상, 국제영화상, 각색상 시각효과상, 분장상, 음악상, 촬영상, 프로덕션 디자인상 등 9개 부문에 후보로 올라 있다. 1930년 판과 1979년 판에 이어 에리히 마리아 레마르크의 동명의 소설을 영화화한 세 번째 작품. 독일인들이 독일어로 자국의 전시를 그린 리메이크라는 점에서 전작들과 다른 의미와 가치를 지닌다.     1차 대전이 한창인 1917년, 독일의 서부전선. 17세의 파울 보이머(펠릭스 카머러)는 동급생들이 군에 입대하자 고향에 혼자 남아 있을 수 없다는 이유로 포탄과 총알 세례 속 서부전선에 뛰어든다. 군은 독일제국의 미래가 젊은 군인들에 달렸다고 이들을 고무시키지만 전선의 실상은 참혹하기만 하다. 독일군의 돌격에 이은 프랑스와의 백병전이 이어진다. 적국 프랑스의 파리로 진격하겠다던 입대시 병사들의 결기가 무색할 정도로 신참내기 병사들은 두려움에 떤다.     제1차 세계대전은 일찍이 인류가 겪지 못했던 공포심을 유발한 전쟁이었다. 새로 발명된 기관총의 살상력이 가져온 공포다. 기관총은 서로에게 전면전을 피하게 한다. 전쟁은 서로가 참호를 파고 웅크리고 있는 참호전 양상으로 펼쳐진다.     ‘서부 전선 이상 없다’는 원작의 지루함을 쳐내고 사실적으로 묘사된 전쟁 장면으로 액션의 비중을 늘렸다. 특히 참호전과 1차 세계대전 특유의 진창에서의 싸움 장면은 가히 압도적이다. 보병들 사이의 전투뿐만 아니라 화염방사병, 탱크와 초기형 전투기 등이 등장하여 전쟁에 처음 기계가 도입됐을 당시, 병사들이 느꼈을 공포감과 압박감을 매우 리얼하게 재현해낸다.   작중 시간대가 겨울이기도 하지만, 영상이 전반적으로 차가운 톤으로 편집됐다. 생존보다는 죽음, 승리보다는 패잔 등 전쟁의 허무하고 비극적인 참담한 현실을 있는 그대로 그린다. 혹독하게 추운 겨울, 군인들이 죽어 나가는 것을 일상으로 담담히 처리하는 연출이 독특하다. 또한 휴전회담 등에서 보이는 지도부의 갈등과 외교전, 지휘관과 병사들의 생활과 사고의 차이 등 전투 이면의 전쟁상에도 사실적으로 접근해간다.  김정 영화평론가스케일 원작 압도적 스케일 액션 가미 영화들 중스케일

2023-0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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