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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비스가 살아왔나? 버틀러의 빙의 연기

1950년대 멤피스 거리를 방황하던 청년 엘비스 프레슬리가 로큰롤의 제왕이 되기까지를 대단히 독특한 시각으로 묘사한 전기영화. ‘로미오+줄리엣’, ‘물랭 루주’, ‘위대한 개츠비’ 등의 대작들은 연출했던 배즈 루어먼 감독의 9년 만의 컴백작. 제95회 아카데미상에 작품상, 남우주연상을 비롯, 8개 부문에서 후보지명을 받았다.     춤과 음악으로 채워진 화려하고 현란한 장면들이 멈춤 없이 지속되는 이 영화는, 매니저 톰 파커(톰 행크스)가 엘비스(오스틴 버틀러)의 뒤편에서 그를 관찰하는 방식으로 전개된다. 내레이터며빌런적인 뉘앙스를 풍기는 인물인 파커의 시각을 통해 우리는 엘비스의 음악에 대한 사랑과 정열에 감동하면서 한편, 대중에게 알려진 그의 이미지와는 달리 엘비스라는 인간이 지닌 모호성에도 가까이 접근하게 된다.     동네 무대에서 무명의 젊은 청년 엘비스를 처음 보는 순간, 파커는 장차 그가 로큰롤의 제왕의 자리에 오를 것을 확신하고 그에게 자신의 운명을 건다. 이후 파커는 세상에 엘비스를 준 사람이 자신이라고 당당히 말하는데, 자신이 흑인의 전유물이던 로큰롤 무대에 잘생긴 백인 청년이 뛰어오르는 음악사 최대의 사건을 일으킨 장본인이었기 때문이다.     신나는 음악에 춤이 동원되는 50년대 로크롤의 리더는 처크배리였다. 그러나 흑인의 감성을 지닌 백인 청년 엘비스가 나타나면서 대중음악의 판도는 완전히 뒤바뀌어 버린다. 더구나 그의 춤에 담긴 섹스어필에 여성 팬들이 입고 있던 팬티를 무대로 던지는 진풍경이 연출되면서 엘비스는 독보적 킹으로 군림한다.     2022년 영화가 최대의 사건은 오스틴 버틀러의 재발견이다. 그가 엘비스로 캐스팅됐다는 소식이 처음 발표됐을 때만 해도 엘비스와 전혀 닮지 않은 외모 때문에 ‘미스 캐스팅’이란 반응이 많았다. 쿠엔틴 타란티노의 ‘원스어펀 어 타임 인 할리우드’에서 살인마 텍스 왓슨 역 정도로 그를 기억하고 있다면 ‘엘비스’는 버틀러의 폭발적인 일취월장을 실감하게 하는 영화가 될 것이다.     32세의 캘리포니아 출신인 버틀러는 노래, 감정, 표정, 목소리, 몸짓 등에서 마치 그가 다시 세상에 살아 돌아온 듯한 느낌으로 완벽한 모사 연기를 펼친다. 버틀러는 보컬 트레이닝은 물론 엘비스에 관한 거의 모든 서적과 영상을 연구하며 역에 몰두했다. 버틀러는 엘비스를 활기차고 매력적인 가수, 고뇌에 찬 남자, 연민을 느끼게 하는 한 인간으로 묘사한다.   김정 영화평론가엘비스 버틀러 청년 엘비스 오스틴 버틀러 빙의 연기

2023-03-03

[신호철의 시가 있는 풍경] 빙의

세상은 최고의 것을 위해 목숨 걸고 있소 / 돈과 시간을 들여 죽는 것마저 명품으로 말이오 / 허나 나의 최고는 잠깐씩 머리를 드는 것 뿐이라오 / 그나마 머리를 들 때만 푸른 하늘을 보니 / 그 푸른 하늘 뭉게구름처럼 내 배는 불러오고 있소 /오늘도 난 버려진 것들을 내 배에 채우느라 / 어두워지는 줄도 시장한 줄도 몰랐소 / 그렇게 그림자처럼 사라지는 하루가 지워지고 있소 / 나는 요즘 패러다임의 변화가 필요함을 느끼고 있소 / 버려진 것들의 조합에서 리사이클링을 분리하고 / 코를 막지 않고도 악취가 향기가 될 수 있다는 / 황당한 이론을 학습하고 있소 / 채바퀴 인생이 너무 슬퍼 내다 버린 행복이란 단어 / 다시 찾고 싶어 구석구석 내 속을 뒤지고 있소 / 늘 뒤죽박죽 이고, 업친 데 겹친 일상이지만 / 하늘을 보려고 내 안은 오늘도 심히 곤두박질 쳐야 하오 / 눈을 크게 뜨면 내 삶이 송두리째 들어날까 봐 / 소리라도 내면 따가운 시선이 온몸에 느껴질까 봐 / 관심을 피할 수 있는 건 나를 잃어 버리는 것 뿐이었소 / 가능한 어둡고 칙칙한 옷에 익숙해지고 / 어두운 곳에서 죽은 듯 서 있는, 그 길 밖엔 / 한 때 나는 없었소 그냥 제자리에 서  있었을 뿐, / 눈이 오면 눈을 맞고, 비가 오면 비에 젖고, / 바람이 불면 바람에 흔들리는 일상으로 깨어나곤 했소 / 나는 변하지 않았소 아니 변힐리 절대 없었소 / 나 말고 나 아닌 모든 것들은 나보다 다 좋아 보였소 / 무엇이 되려는 꿈을 꾸는 난 초라하기 짝이 없었지만 / 과거와 미래에조차 억매인 나를 벗어나는 일은 / 오로지 현실을 철저히 잃어버리는 일 뿐이었소 / 집 체만한 트럭이 하늘 위로 나를 들어 올린 후 / 나는 허공 위에서 나를 바라보고 있소 / 나는 지금 춤 추고 있소, 나는 자유로이 춤추고 있소 / 누구도 손 내밀어 구원의 손길을 뻗어줄 리 없는 나는 / 내 속에 가득 찬 네가 버린 것들을 마구 쏟아내며 / 나는 한 없이 가벼워지고 있소 / 나는 기어코 나를 다시 사랑할 것만 같소     매주 수요일 아침 청소차가 온다. 마침 수요일은 쉬는 날이어서 차고 구석에 있는 쓰레기통을 길 가 드라이브웨이에 옮겨 놓는 일이 하루의 시작이 된다. 일주일 내내 뚜껑을 올리고 온갖 쓰레기를 던져 넣는다. 집 안은 깨끗해지지만 쓰레기통은 온통 뒤죽박죽이 된다.   너를 내다 놓고 나는 눈 내리는 2층 창가에서 너를 내려다보고 있다. 너는 눈을 맞으며 나를 올려다 보고 있다. 우린 서로 다른 개체일 뿐더러 모양도 기능도 다르다. 누가 더 자유스러운지 묻는다면 무슨 질문이 그러냐고 반문할 지 모르지만 나는 그날 너에게서 내가 누리지 못하는 자유를 느꼈다. 그 자유는 절제와 속박 속에서의 자유였다. 자세히 드려다 보면 나는 자유 속에서 늘 나를 속박하고 제한 했다. 무엇이 진정한 자유인가? 청소차가 고리를 걸어 순식간에 쓰레기통을 집어 올린다. 뚜껑이 열리고 쓰레기가 쏟아져 내린다. 허공에 흔들리기도 잠시 쓰레기통은 제자리로 돌아왔다. 눈이 흩날리고 눈이 쓰레기통 머리 위로 쌓인다. 한 발도 움직일 수 없는 나는 점점 쓰레기통이 되어간다. 쓰레기통이 어느 집 이층의 누군가를 지켜보고 있다. 눈은 나리는데…. (시인, 화가)   신호철신호철의 시가 있는 풍경 빙의 쓰레기통 머리 하늘 위로 하늘 뭉게구름

2022-0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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