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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주 한인 대형교회 수십 곳 사라진 것과 같다"

한국 및 미국 기독교의 교세가 계속 줄어들고 있다.   주요 교단마다 교인들이 해마다 감소하다 보니 우려의 목소리는 높다. 교세 감소 문제는 미국을 비롯한 한국 유럽 등 기독교 전반에 걸친 주요 이슈다.   교세가 줄어드는 것은 곧 생존 문제와 직결한다. 최근 한국과 미국 등에서는 주요 교단들이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총회에서는 매해 교세 통계가 발표된다. 교인 수 감소는 현실이다. 미래를 대비하지 않으면 기독교의 위기는 자명하다. 교세 감소의 이유와 이를 바탕으로 실제 교계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봤다.   교인 수 계속해서 감소해 이대로 가면 생존도 위험   한국 미국 교계 모두 위기 수년 전부터 감소 현상 지속   교인은 감소, 목회자는 증가 젊은층의 교회 이탈도 심각   기독교의 교인 수 감소가 심각하다.   팬데믹 사태로 인한 일시적 현상이 아니다. 수년간 지속하고 있는 문제다.   먼저 한국 내 최대 교단 중 하나인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이하 예장통합)의 경우 현재(2021년 12월31일 기준) 교인 수는 235만8914명으로 나타났다. 전년 대비 3만 4005명이 줄었다.   전망은 더욱 암울하다.   예장통합 통계위원회는 교인 수 현황을 발표하면서 "현재 상황이 지속한다면 2028년에는 교인 수 200만 명 선이 붕괴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교단이 예측한 2030년 교인 수는 185만 명이다. 현재보다 50만여 명(21.4%) 더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예장통합의 경우 2012년도 당시 교인 수는 299만4000명 대였다. 이 교단의 예상대로라면 교인수는 20년도 안 돼 무려 100만 명 이상이 줄어들 수 있다는 의미다.   예장통합과 함께 한국 기독교의 양대 교단으로 불리는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이하 예장합동)의 상황은 더 심각하다.   예장합동측에 따르면 현재 교인 수는 229만2745명이다. 전년 대비(238만2804명) 무려 9만 명이나 감소했다. 이 교단의 경우 지난해 424개의 교회가 문을 닫았다.     미주 한인 교계에서는 대형교회 교인수가 5000~6000명 수준이다. 이와 비교해보면 두 교단의 교인 수 감소는 한해 동안 미주 한인 대형교회 24개 정도가 한꺼번에 문을 닫은 것과 마찬가지다.   미주 한인 교계에서도 예장통합과 예장합동 측에서 안수를 받은 목회자가 많다.   합동 측 출신의 김모 목사(LA)는 "교세가 기독교의 본질이 아닌 것은 맞지만 교인수 감소 이면의 현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며 "교세 감소는 기독교의 역할과 영향력이 그만큼 예전만 못하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한국 내 중소 교단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감리회(124만6000명→120만3000명) 고신(40만1000명→38만8000명) 기장(21만5000명→20만8000명) 기성(39만9000명→39만 명) 등 모든 교단의 교인수가 감소했다. 교인수는 급감하는데 오히려 목회자 수는 증가하고 있다.   예장통합의 경우 목회자는 총 2만1423명이다. 전년 대비 373명이 늘었다. 장로 수 역시 전년보다 979명이 증가 총 3만3626명으로 조사됐다.   예장합동 역시 목회자는 총 2만6168명으로 전년(2만5477명)보다 691명이 늘었다. 장로도 전년보다 오히려 238명이 증가하는 이상 현상을 보였다.   미국 기독교계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교세 감소 흐름은 이미 교계 전반에 걸쳐 지속하고 있다.   먼저 남침례교단(SBC)은 미국내 최대 개신교단이다. 미국 남동부를 일컫는 '바이블 벨트'를 기반으로 사회적 정치적으로도 거대한 영향력이 있다.   SBC에 따르면 현재(2021년 12월 기준) 교인수는 1368만493명이다. 전년(1408만9947명)과 비교하면 1년 사이 4만9454명이 줄었다. 이는 SBC가 정점을 찍은 지난 2006년(1630만 명) 이후 15년간 연속으로 감소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SBC 산하 사우스웨스턴신학교 애덤 그린웨이 총장은 교인 수 감소에 대해 "교단 역사상 교인 수가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한 해"라며 "아직 팬데믹의 여파가 있고 수많은 교인들이 온라인 등을 통해 비대면 예배에 참여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SBC는 교인수 통계를 발표하면서 ▶주간 평균 대면 예배 참여 교인수는 2020년(443만9797명)에서 2021년(360만7530명) 사이 18% 이상 감소 ▶주일학교 성경공부 등 소그룹 평균 출석은 22% 감소했다고 전했다.   미국 최대 장로 교단인 PCUSA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PCUSA가 최근 발표한 연례 통계 보고서를 보면 이 교단은 현재 119만3770명의 교인이 소속돼있다. 이는 전년(124만5354명)에 비하면 5만 여명이 감소했다. 교회 수도 8813개로 전년(8925개)보다 줄었다.     특히 젊은층의 교회 외면 현상은 PCUSA 통계를 보면 여실히 드러난다.   PCUSA에 따르면 지난해 신앙고백을 한 청소년은 5708명이다. 이는 2016년(1만1243명) 2017년(1만716명) 2018년(9578명) 2019년(9023명) 2020년(5319명) 등 계속 줄고 있다.   특히 2016년과 비교하면 신앙고백을 하고 정식으로 교인이 된 청소년이 불과 10년도 안 돼서 절반 가까이 줄었다는 점이 눈에 띈다.     PCUSA는 감소폭이 예상보다 크지 않다는 점에 위안을 삼는 분위기다.   PCUSA 총회 사무국 릭 존스 목사는 "여러 교단에서 교인수 감소를 보고한 가운데 PCUSA는 감소폭이 2020년과 비교했을 때 그리 많지 않았다"며 "이러한 상황이 바뀔 수 있게 우리는 앞으로도 새로운 방법을 찾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독교의 교세 감소 현상은 이미 여러 조사를 통해서도 명백하게 드러나고 있다.   최근 퓨리서치센터는 수십 년 내로 기독교인은 미국 인구의 절반 이하로 떨어질 것이라고 예측하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본지 9월20일자 A-19면〉   이는 특정 종교에 소속되지 않는 이들을 '넌스(nones)'의 증가 현상과도 맞물린다. 넌스는 영적인 것은 추구하지만 특정 종교에 속하지 않는 부류를 일컫는데 종교사회학계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SBNR(Spiritual But Not Religious.영적이지만 종교적이지는 않다)'이라는 용어로 일컫는다.     데이브 노 목사(어바인)는 "기독교에 대한 실망 등이 교세 감소의 전반적인 흐름을 주도한 부분이 있다"며 "그러면서 동시에 영적인 개념에 관심은 있지만 제도권 종교에 얽매이지 않으려는 사람들이 증가하게 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장열 기자대형교회 미주 대형교회 교인수 교세 감소 감소 목회자

2022-10-10

교인수 감소…한인 교계도 예외 아니다

 기독교의 교세 감소 현상이 심각하다. 미국을 비롯한 한국 유럽 등 기독교 전반에 걸친 이슈다. 특수성을 가진 미주 한인 이민 교계도 마찬가지다. 사실상 이민 교계는 한국 교계의 모판을 그대로 옮긴 구조와 형태를 띤다. 미국 사회 속에 자리하면서 이민자를 대상으로 운영된다. 이민 교계의 교세는 기독교 전반에 걸친 영향력 약화와 1세대 이민자의 감소가 맞물려 축소된다. 교세 감소는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이다. 실제 교계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봤다.   과거의 성장세 쉽지 않을 것 세대 나뉘고 문화적 차이까지 젊은 세대 기독교 외면 한 몫 이민교회 정체성 고민해야 이민 교계에서 30년 넘게 사역해온 목회자 김모씨는 "교세 감소가 체감되느냐"는 질문에 한숨부터 쉬었다.   김 목사는 "솔직히 기독교의 영향력 자체가 축소되면서 목회 적으로 보면 앞으로 후배 목사들이 사역하는 게 쉽지는 않을 것"이라며 "수적으로만 봤을 때 과거 이민교회들이 경험했던 성장은 쉽게 있을 것 같지 않다"고 말했다.   이민 교회는 특수성을 지니고 있다. 타국에서 민족적으로 동질성을 가진 이민자가 종교라는 공통 분모 아래서 모이는 집단이다. 기존의 기독교가 고민하는 영향력 사회적 역할 등의 고민은 물론 세대간 언어 문화적 차이 이민 사회의 변화까지 복합적으로 얽혀있는 각종 요소들을 함께 고민해야 한다.   현재 존재하는 이민 교회의 터전은 1세대 이민자가 닦았다. 세대가 변하면서 중심축이 옮겨지고 있지만 이민교회의 유전자는 여전히 1세대 이민자가 기반인 것도 부인할 수 없다.   UCLA 유헌성 연구원(사회학)은 "과거 이민 사회에서 한인 교회들은 종교적 역할 외에도 이민자의 정착을 지원하고 정서적 유대감을 공유함으로써 양적 팽창을 이뤘다"며 "지금은 그러한 방식의 팽창은 보이지 않는다. 기독교의 영향력이 감소한 것도 원인이겠지만 한인 이민 역사가 오래되면서 이민사회의 구조와 정체성이 변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실제 한인들의 이민은 1960년대 말부터 80년대까지 붐을 이뤘다. 한인 이민 사회는 주로 교회를 중심으로 형성됐다. 한국내 교회들과 달리 이민 교회는 종교적 목적 외에 친목 또는 사회적 공동체의 역할까지 담당했었다.     지금은 한인 이민 교회의 구성원도 많이 달라졌다.   한인 2세들을 대상으로 사역하는 데이브 노 목사(어바인)는 "한인 이민자들의 경제적 수준도 높아졌고 문화적 언어적으로도 많이 주류사회에 동화되면서 구성원의 성질이 변했다"며 "이제 이민자의 유입만으로 교회의 덩치가 커지는 시대는 지난 것 같다. 미국에서 나고 자란 새로운 한인 세대에게 기존의 이민 교회가 어떤 의미일지 고민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이민 교계를 비롯한 기독교 전반에 걸친 교세 감소는 교회의 영향력 감소에서 기인한다. 기독교가 반드시 고민해야 하는 지점이다.   한국의 경우 최근 발표된 갤럽조사를 보면 종교의 고립화는 심각하다. 한국인 5명 중 3명(61%)이 호감가는 종교가 없다고 답했다. 게다가 종교의 사회적 영향력이 '증가하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18%에 그쳤다. 이는 갤럽이 조사를 한 1984년 이래 처음으로 종교의 사회적 영향력 증감 의견이 뒤바뀐 것이다. 특히 개신교인의 26%만이 종교의 사회적 영향력이 증가했다고 답했다. 이는 2014년(59%)의 응답과 비교했을 때 무려 30% p 이상 줄었다. 개신교인 조차 교회의 사회적 영향력이 예전만 못하다는 것을 인정한 셈이다.   미국도 마찬가지다. 미국 갤럽이 지난 4월 조사한 바에 따르면 젊은층인 밀레니얼 세대(1981-1996년 출생) 중 교회에 정식으로 소속된 비율은 36% 뿐이다. 이는 2010년(51%)과 비교하면 무려 15%포인트나 줄어들었다. 이는 X세대(1965-1980년 출생.50%) 베이비부머세대(1946-1964년 출생.58%) 전통적인 세대(1946년 이전 출생.66%) 중 가장 낮은 소속 비율을 보이고 있다.   실제 이번에 미국장로교단(PCUSA) 보고서를 보면 청소년이 교회 회원 자격을 얻는데 필요한 절차인 신앙고백은 2016년(1만1243명) 2017년(1만716명) 2018년(9578명) 2019년(9023명) 2020년(5319명) 등 계속해서 줄고 있다. 그만큼 기독교계의 젊은층 유입이 원활하지 않다는 의미다.   미주 한인 교계 역시 확실히 과거와 분위기는 달라졌다. 2000년대 초중반까지만 해도 한인교계는 청년 사역의 부흥기를 보냈다. 각 교회에서는 크고 작은 청년부가 활발하게 운영되다 보니 청년 관련 집회나 청년 사역 기독 단체들까지 활발한 활동을 이어갔다. 당시 남가주 지역 한인 교계에서만도 HYM(남가주청년연합회) 경배와찬양 R제너레이션 카약 등 여러 범교계 청년 사역 단체들이 활동했지만 지금은 관련 활동이 거의 없다.   기독교의 교세 감소는 교회의 존립 외에도 각종 문제를 야기한다.     리버사이드 지역 필립 이 목사는 "교세 감소와 맞물려 신학생도 과거에 비해 많이 줄었는데 신학교 자체는 기독교가 성장할때 수준의 규모라서 운영에 어려움이 많을 것"이라며 "목회자의 이중직업도 중요한 이슈다. 일부 중대형교회를 제외하면 그외 교회들은 운영 면에서 어려움이 많아졌다. 목회자의 생존 전략도 중요해지는 시점"이라고 말했다.   기독교의 교세 감소를 부정적으로만 볼 필요는 없다. 기존 교계의 토양이 바뀌고 각종 시스템이 재편되는 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2세 사역을 담당하는 케빈 김 목사는 "지금은 숫자상으로 성장을 하고 싶어도 그럴 수 있는 시대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체질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라고 본다"며 "교회 건물의 활용도 지역사회속에 교회의 존재성과 역할 이민교회만의 비전 등을 다시 한번 고민하고 방향을 재설정할 수 있는 시간으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장열 기자교인수 교계도 이민교회 정체성 과거 이민교회들 한인 교회들

2021-10-25

주요 교단들 교인수 감소에 고민

 한국 및 미국 기독교의 교세가 예전같지 않다.   주요 교단마다 교인 감소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어서다. 기독교의 교세 감소 문제가 심각하다는 목소리는 그동안 계속돼왔다. 미국 뿐 아니라 한국 유럽 등 기독교 전반에 걸친 이슈이기도 하다. 최근 한국과 미국 등에서는 주요 교단들이 정기총회를 개최하는 시기였다. 총회에서는 매해 교세 통계를 발표한다. 규모의 감소는 분명 현실을 담고있다.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교세 감소의 이유와 이를 바탕으로 실제 교계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봤다.   수년 전 부터 지속된 현상 기독교 전반에 걸쳐 심화 남침례교 100년만의 위기 "젊은 세대들이 교회 외면"   한국 기독교의 교세가 줄고 있다.   한국 내 최대교단인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총회(이하 통합)의 통계를 살펴봤다. 통합 측에 따르면 지난해 12월31일 기준으로 교인수는 239만2919명이다. 이는 전년 대비 11만4066명이 감소했다. 5년 전(2015년.278만9102명)과 비교하면 교인수는 무려 14% 급감했다.   통합측은 보고서를 발표하면서 "교인수가 281만여명에 이르렀던 지난 2012년을 기점으로 교세가 꾸준하게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통합 교단과 함께 한국 기독교의 '양대 산맥'이라 불리는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총회(이하 합동)는 현재 교인수가 238만2804명으로 집계됐다. 이 역시 전년 대비(255만6182명) 17만여 명이 줄어들었다.   합동 교단 역시 5년 전(2015년.270만977명)과 비교하면 전체 교인수는 11% 감소했다.   한국을 대표하는 두 교단의 교인수가 지난해만 무려 28만여명이 줄어든 셈이다. 재적 교인 수가 200명인 교회로 계산해보면 1년 만에 무려 1400여 개의 교회가 사라진 것과 마찬가지다.   중소 교단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한 예로 한국기독교장로회(기장)의 교인수는 현재 21만5617명이다. 이는 전년(22만3571명)보다 7954명이 줄었다.     미주 한인 교계에서도 통합 합동 측에서 안수를 받은 목회자들이 많다.   합동 측 출신의 김모 목사(LA)는 "일각에서는 지난해 팬데믹 사태를 교인수가 줄어든 주요 원인으로 언급하지만 교세 감소는 이미 수년 전부터 계속됐던 일"이라며 "교세가 기독교의 본질이 아닌 것은 맞지만 이러한 현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교세 감소는 기독교의 역할과 영향력이 그만큼 예전만 못하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한국의 주요 6개 교단(합동.통합.고신.기장.감리회.기성)을 모두 합하면 총 교인수는 703만8298명이다. 지난해와 비교하면 39만여 명이 줄었다. 그만큼 한국 기독교계의 교인 감소 현상이 심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미국 기독교계도 마찬가지다. 교세 감소 흐름은 이미 교계 전반에 걸쳐 지속되고 있다.     남침례교단(SBC)은 미국내 최대 개신교단이다. 미국 남동부를 일컫는 '바이블 벨트'를 기반으로 거대한 영향력을 갖고 있다.   SBC 보고서에 따르면 이 교단의 현재(2020년 기준) 교인수는 1408만9947명이다. 충격적인 것은 전년 대비 무려 43만5632명이 줄었다는 사실이다. 이는 SBC가 정점을 찍은 지난 2006년(1630만명) 이후 14년간 연속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단일연도로 보면 약 100년 만에 가장 크게 하락한 수치였다.   SBC는 지난 2006년 교인 수가 무려 1630만 명이었다. 교세가 정점에 달했던 시기였다. 하지만 14년간 222만 명이 줄어든 셈이다.   SBC는 침례교단인 만큼 신앙을 갖게 될 경우 침례 의식을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실제 SBC가 지난해 실시한 침례 수는 12만3160건에 그쳤다. 이는 2018년(24만6442건) 2019년(23만5748건)에 비하면 절반 가까이 급감했다. 지난해가 팬데믹 사태라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SBC의 침례 시행 건수는 9년 연속 감소했는데 이는 그만큼 교세 약화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라이프웨이리서치 스콧 매코넬 디렉터는 "SBC의 교세 감소는 한편으로는 미국이 세속적으로 변했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특히 다음 세대의 세속화는 급속도로 이루어지고 있다. 과거에 비해 적은 숫자의 사람이 침례를 받고 있다는 것이 그 증거"라고 말했다.   미국 최대 장로 교단인 PCUSA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PCUSA가 최근 발표한 연례 통계 보고서를 보면 이 교단은 현재 124만5354명의 교인이 소속돼있다. 이는 전년(130만2043명)에 비하면 5만 여명이 감소했다. 교회 수도 8925개로 전년(9041개)보다 줄었다. 그나마 팬데믹 사태 가운데 교회수가 크게 줄지 않았다는 것에 안도하는 분위기다. 대신 젊은층의 교회 외면 현상은 PCUSA 통계를 보면 여실히 드러난다.   PCUSA 총회 허버트 넬슨 목사는 "지난해 교인이 되기 위한 절차로서 신앙고백을 한 청소년은 5300명을 조금 넘었다"며 "팬데믹 사태인 점을 감안하더라도 기독교 전반에 걸친 문제다. 급변하는 환경 가운데 우리가 하는 사역에 대해 다시 한번 고민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PCUSA에 따르면 지난해 신앙고백을 한 청소년은 5319명이다. 이는 전년(9023명)과 비교하면 무려 40%나 감소했다. 지난 2016년의 경우 신앙고백을 한 청소년은 1만1243명이었다.     기독교의 교세 감소는 탈종교 현상과도 맞물린다. 이미 종교사회학계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SBNR(Spiritual But Not Religious.영적이지만 종교적이지는 않다)'이라는 용어로 일컫는다. 영적인 개념에 관심은 분명 있지만 제도권 종교에 얽매이지 않으려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트포드신학교 스콧 섬마 교수(종교사회학)는 "SBNR을 추구하는 부류는 주로 밀레니얼 세대로 구성돼 있다. 그들은 종교적 테두리 안에 갇히는 걸 좋아하지 않는다"며 "반면 명상이나 요가 등을 통해 매우 상당히 영적인 삶을 추구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이로 인한 탈종교 현상은 기독교를 비롯한 종교계 전반에 거쳐 나타난다"고 전했다.   장열 기자

2021-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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