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48회 이상문학상 대상에 92년생 예소연 ‘그 개와 혁명’

“사랑이 전부가 되는 이야기, 사랑으로 혐오와 미움을 부수는 이야기를 쓰고 싶었습니다”

예소연 작가가 7일 서울 중구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열린 제48회 이상문학상 대상 수상 기자간담회에서 수상 소감을 말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48회 이상문학상 대상을 받은 소설가 예소연(33)이 17일 서울 중구 한 북카페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밝힌 수상 소감이다. 출판사 다산북스는 예 작가의 소설 ‘그 개와 혁명’을 대상 수상작으로 선정했다고 이날 밝혔다. 1977년부터 지난해까지 반세기 동안 이 상을 주관해 온 문학사상에서 다산북스로 운영권이 넘어간 이후 나온 첫 수상작이다.

김선식 다산북스 대표는 “재미와 공감을 주면서 우리가 생각지 않았던 새로운 혁명 지점을 차갑게 보여준다”며 제48회 이상문학상 대상 수상작 선정 이유를 설명했다. 심사위원 본심 대표로 간담회에 참석한 은희경 작가는 “아버지와 딸 세대 간 반목, 대립과 정면대결하지 않고 유머를 통해 날카롭게 돌파해간다는 데서 소설의 커다란 기세가 느껴진다”고 덧붙였다.

등단 4년 차…김애란과 최연소 타이기록

1992년생인 예 작가는 김애란(2013년 수상 당시 33세) 작가와 함께 이상문학상 최연소 수상자가 됐다. 1990년생 작가가 이상문학상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021년 ‘현대문학’으로 작품활동을 시작한 예 작가는 장편 『고양이와 사막의 자매들』과 단편집 『사랑과 결함』을 펴냈다. 제13회 문지문학상, 제5회 황금드래곤문학상, 제25회 이효석문학상 우수작품상을 받았다.

지난해 1월 ‘문장웹진’에 발표되고 단편집 『사랑과 결함』에 수록된 ‘그 개와 혁명’은 대학 85학번 운동권 출신 아버지 태수와 청년 페미니스트 딸이 의기투합해 치르는 태수의 ‘혁명적’ 장례식을 배경으로 한다.

예 작가는 “우리의 삶에 좀 더 유연함이 깃들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소설을 썼다”며 “소설을 쓰면서 힘들었던 대학 시절에 이상문학상 작품집을 읽었는데, 수상의 영광을 누리게 되어 기쁘다”고 소감을 말했다. 수상작에 대해서는 “(투병하다 작고하신) 아빠가 아플 때 어찌할 줄 모르고 동동거렸던 제 모습이 담겨있어 부끄럽고 슬프게도 느껴지는 소설”이라고 했다.
예소연 작가(왼쪽에서 두번째)가 7일 서울 중구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열린 제48회 이상문학상 대상 수상 기자간담회에서 수상 소감을 말하고 있다. 왼쪽부터 은희경 작가, 예소연 작가, 김선식 다산북스 대표. 연합뉴스

은희경 작가는 이날 간담회에서 “아버지 태수로 상징되는 시대를 일방적으로 부정하고 파묻어버리는 것이 아니라 장례를 치르는 동시에 그 시대의 언어로 새 출발을 꾀한다”며 “포용적이면서도 혁명적이라는 형용모순이 성립된다”고 평가했다. 은희경은 1998년 ‘아내의 상자’로 이상문학상 대상을 받았다.

18일 출간 예정인 제 48회 이상문학상 작품집 표지. 사진 다산북스

“출간 여부, 수상 전력 보지 않았다”
소설가 이상(1910~1937)의 문학적 업적을 기려 1977년 제정된 이상문학상은 국내 중·단편 소설 분야 최고 권위의 문학상으로 꼽힌다. 올해 이상문학상 심사 대상은 지난해 국내에 발표된 중·단편소설 300여편. 기존 방식과 달리 작품의 발표 플랫폼과 기출간 여부, 이상문학상 수상 전력을 제한하지 않았다는 것이 주최 측의 설명이다.

은희경 작가는 “그간 이상문학상은 다른 작품집에 실렸거나 단행본으로 묶인 작품을 수상작에서 제외하는 분위기가 있었지만, 이번에는 책에 실린 작품과 이미 다른 문학상을 받은 작품까지 제외하지 않고 올해 가장 멋진 소설이라 생각되는 작품을 뽑았다”고 설명했다. 또 올해 작품집에는 수상자 6명과 예심 심사위원 6명이 심층 대담한 인터뷰 여섯편이 함께 수록됐다.

올해 이상문학상 우수상에는 김기태 ‘일렉트릭 픽션’, 문지혁 ‘허리케인 나이트’, 서장원 ‘리틀 프라이드’, 정기현 ‘슬픈 마음 있는 사람’, 최민우 ‘구아나’가 선정됐다.

이상문학상 상금은 대상 5000만원, 우수상 각 500만원이다.



홍지유([email protected])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