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의 美캘빈클라인 모기업 제재는 본보기용…협상카드 삼을 듯"
소비자 브랜드 '신뢰할 수 없는 기업' 지정…애플·스타벅스 등에 '보여주기' 중국, PVH에 최대 생산거점…공장 120여곳 문 닫을 수도
소비자 브랜드 '신뢰할 수 없는 기업' 지정…애플·스타벅스 등에 '보여주기'
중국, PVH에 최대 생산거점…공장 120여곳 문 닫을 수도
(서울=연합뉴스) 권수현 기자 = 중국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대(對)중국 10% 추가 보편 관세 부과에 대한 반격으로 미국 패션기업 필립스반휴젠(PVH)을 '블랙리스트'에 올린 것을 두고 애플, 나이키, 스타벅스 등 미국 소비재 대기업을 겨냥한 '본보기' 제재라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이 제재를 발표해 놓고 아직 구체적인 조치는 밝히지 않았다는 점에서 PVH를 대미 협상 카드로 이용하려 한다는 예상도 제기된다.
미국 CNBC 방송은 중국 정부의 제재 대상이 된 PVH의 산하 브랜드들이 아직은 정상 영업하고 있으나 생산공장이나 매장 폐쇄 등에 직면할 수 있다고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 상무부는 지난 4일 대미 보복 조치의 하나로 타미힐피거와 캘빈클라인 등 유명 브랜드들을 산하에 둔 패션 기업 PVH 그룹과 생명공학 업체 일루미나 등 2개 미국 기업을 '신뢰할 수 없는 업체' 명단에 올렸다.
중국은 앞서 지난해 9월 PVH가 '위구르족 강제 노동' 의혹을 이유로 신장웨이우얼 자치구 산 면화 사용을 거부하자 제재를 위한 조사 절차에 들어갔고, 지난 4일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대중 10% 추가 관세 부과를 밀어붙이자 PVH를 공식적으로 블랙리스트에 추가했다.
앞서 '신뢰할 수 없는 기업'으로 지정된 기업들은 중국과 관련된 수출입, 중국 내 신규 투자, 고위 경영진의 중국 입국·업무 허가·체류 등을 금지당했다. PVH가 같은 제재를 당할 경우 중국 내 생산공장과 매장이 문을 닫아야 할 수 있다.
PVH는 2023년 글로벌 매출의 6%와 이익의 16%를 중국에서 거둬들였다. 또 최근 공시자료에 따르면 PVH의 전 세계 생산공장 715곳 가운데 18%에 해당하는 128곳이 중국에 있다.
영국의 컨설팅사 글로벌데이터의 닐 손더스 전무이사는 PVH가 20년 넘게 중국에서 사업을 해왔고 중국 내 생산인력의 기술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점에서 다른 선택지를 찾기 어려울 수 있다면서 중국의 이번 제재가 "PVH에 매우 파괴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중국 정부는 PVH에 어떤 조치를 내릴지 아직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중국이 인지도가 높은 미국 대기업을 상대로 표적 제재에 나선 만큼 상당한 '손해'를 가하려 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번 제재는 중국이 이전과 달리 미국의 소비자 브랜드 기업을 겨냥했다는 점에서도 주목된다. 미국 CNN방송은 중국이 그동안 미국 방위산업 기업들을 '신뢰할 수 없는 기업' 명단에 올리다가 이번에 처음으로 소비자 브랜드를 겨냥했다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자국에서 사업을 하는 대형 소비재 기업을 겨냥함으로써 애플, 스타벅스 등 다른 미국 대기업들도 제재 대상에 오를 수 있다는 '본보기'를 보이려 한다고 해석했다.
미국 로펌 스콰이어패튼보그스의 국제무역법 전문가인 마이클 케이는 "맞받아치기식의 무역전쟁이 벌어지는 가운데 (중국은) 미국의 대기업이나 미국에서 중대한 이해관계를 지닌 기업들에 손해를 입히는 조치를 취할 것임을 미국에 보여주고 싶어 한다"며 "그들(중국)은 눈에 띄는 누군가를 사례로 삼으려 한다"고 말했다.
케이는 "중국이 PVH를 트럼프와의 협상 테이블에서 유리한 카드로 사용할 가능성이 크다"라며 "또한 나이키, 애플, 제너럴모터스, 스타벅스 등과 같이 중국에서 주요 사업과 고객 기반을 보유한 다른 미국 기업에 고통을 가할 수 있는 힘을 보여주는 사례로 PVH를 활용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email protected]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권수현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