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스 “대통령 되면 공화당 인사 발탁…취임 첫날 중산층 강화책”
“당선되면 (차기 행정부) 내각에 공화당 인사를 지명하겠습니다.”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은 29일(현지시간) CNN과의 인터뷰에서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진 사람들이 참여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해리스 부통령이 민주당 대선 후보가 된 뒤 사전 준비된 원고 없이 언론 인터뷰에 응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해리스 부통령은 이어 “(당선 시) 내각에 공화당 인사가 있는 것이 공공의 이익에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집권 시 차기 내각에 야당 인사도 합류시켜 통합의 국정 운영을 해나가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19~22일 시카고에서 열린 민주당 전당대회에서는 애덤 킨징어 전 하원의원, 제프 던컨 전 조지아주 부지사, 스테파니 그리샴 전 트럼프 백악관 대변인 등 공화당 출신 인사들이 찬조 연사로 나서 해리스 후보 지지 의사를 밝힌 바 있다. 다만 이날 해리스 부통령은 특정 인물을 염두에 두고 있지는 않다고 했다.
CNN 여성 앵커 데이나 배쉬가 진행한 인터뷰에서 해리스 부통령은 “당선된다면 취임 첫날 뭘 하겠느냐”는 질문에 “제가 ‘기회경제’라고 부르는 계획을 실행하는 날이 될 것”이라며 “무엇보다 중산층을 지원하고 강화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할 것”이라고 답했다.
‘입장 변경’ 압박 질문에 “가치관 안 변해”
이민 정책을 놓고도 압박 질문이 이어졌다. 진행자는 “2019년에 국경을 비범죄화해야 한다고 했는데 지금도 그렇게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이에 해리스는 “처벌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대통령이 되면 우리 법을 집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요일 집에서 바이든 ‘재선 포기’ 전화받아”
해리스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지난달 말 미 흑인언론인협회(NABJ) 초청 토론에서 자신을 향해 “언제부터 흑인이었냐”며 인종 정체성을 문제 삼은 데 대해선 “언제나 똑같고 낡고 지겨운 각본”이라고 일축했다.
이번 인터뷰에 함께 참여한 부통령 후보 팀 월즈 미네소타 주지사는 2018년 총기 규제론을 펴면서 “내가 전쟁에서 휴대했던 그런 전쟁 무기”라는 표현을 써 마치 실제 전장에 투입된 것처럼 말했다는 질문에 대해 “24년간 주방위군으로 근무한 경력은 자랑스럽다”며 “당시 학교 총격 사건이 벌어진 직후였고 감정이 격해진 상태에서 그렇게 말했다”고 소명했다.
트럼프 “해리스, 내겐 지도자로 안 보여”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유세에서 자신은 ‘친가정(pro-family)’이라면서 “체외인공수정(IVFㆍ시험관) 시술과 관련된 모든 비용을 정부가 내거나 보험사가 지불하도록 의무화하겠다”고 공약했다. 또 이날 유세에 앞서 진행한 NBC 인터뷰에서는 11월 선거에서 플로리다주의 임신 6주 후 낙태 금지법에 반대 표를 찍을 수 있음을 시사했다.
트럼프는 인터뷰에서 “6주는 너무 짧다고 생각한다”며 “6주 이상 필요하다는 데 투표할 것”이라고 했다. 박빙 양상인 경합주 등에서 여성ㆍ중도 유권자 표심을 잡기 위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다만 트럼프 대선 캠프는 입장문을 내고 “트럼프 전 대통령은 플로리다주 투표에 어떻게 투표할지 말하지 않았고 단지 6주가 짧다는 말만 되풀이했다”고 전했다.
한편 트럼프는 29일(현지시간) '성추문 입막음' 사건의 재판부를 기존 뉴욕주 법원에서 연방 법원으로 변경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는 대선 조기투표 직전으로 예정된 형량 선고를 그 이후로 늦추려는 시도라고 뉴욕타임스(NYT)가 전했다.
7대 경합주 판세 ‘백중세’
29일 공개된 블룸버그뉴스ㆍ모닝컨설트의 7대 경합주 여론조사에서는 해리스가 2%포인트 차로 트럼프를 앞섰고 투표 의향 유권자로 제한하면 격차가 1%포인트 차로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별로 살펴보면 해리스는 애리조나를 뺀 나머지 6개 경합주에서 트럼프를 오차범위 안팎으로 앞섰다.
김형구(kim.hyounggu@joongang.co.kr)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