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K-국방의 미래] 세계혁신대학 랭킹 6위…군 간부도 찾는 국방 실무 교육 인기

한양사이버대학교

국방융합기술학과 신설해 운영
군 위탁 입학시 수업료 50% 할인
군과의 다양한 교류와 지원 지속

2024년 세계혁신대학 랭킹 6위(문화·가치 영역 부문)에 선정된 한양사이버대학교가 국방융합 관련 전문 인력 양성과 국방 인재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진 한양사이버대학교]

2024년 세계혁신대학 랭킹 6위(문화·가치 영역 부문)에 선정된 한양사이버대학교가 국방융합 관련 전문 인력 양성과 국방 인재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실제 한양사이버대학교는 언제 어디서나 수강이 가능한 사이버대의 장점을 활용, 군 간부들의 직무능력 향상과 전역 후 인생설계를 돕고 있다. 군 관련 학과인 군경상담학과가 대표적으로, 상담 기초는 물론이고 군에서 당장 필요한 실무 중심 심리 평가, 상담 프로그램을 교육하고 있다. 전역 후 전직 지원을 돕기 위한 상담 분야 관련 자격증 취득도 돕는다.

여기에 2024년 1학기부터는 국방융합기술학과를 신설해 운영 중이다. 국방융합기술학과는 국방 첨단기술 및 방위사업 관련 실무 인재 양성에 초점을 맞추며,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AI 기술을 기반으로 군사전략, 첨단 핵심전력, 국방과학기술 분야를 선도하는 AI 국방과학 기술 인력을 육성한다.

이 밖에도 한양사이버대학교는 이미 많은 군 위탁교육생들이 다니는 공학 계열의 기계제어공학과·자동차IT융합공학과·디지털건축도시공학과·전기전자공학과·컴퓨터공학과 등도 통신·공병·전차와 같은 실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어 인기를 끌고 있다는 게 학교 측의 설명이다.

한양사이버대학교 관계자는 “국방 관련 인재 육성이라는 큰 목표 아래, 군 위탁 전형으로 입학한 경우 전형료 면제, 수업료 50% 할인 등 다양한 지원도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군과의 다양한 교류와 지원을 지속하면서 대한민국 국방 산업에 큰 힘이 되겠다”고 말했다.

학생 수 1만9184명…국내 사이버대 중 최다
한양사이버대학교는 한양대학교와의 학점 교류를 통해 한양대 교양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특히 지난해부터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설계가 반영된 포털시스템과 학습관리시스템(LMS)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으며, 1000명 이상이 접속할 수 있는 실시간 온라인 화상 시스템도 갖췄다. 또 비대면 사이버 교육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학생별로 튜터와 전담 학업코치 등을 배정한 학습 지원 서비스도 운영한다.

한양사이버대학교는 서울 행당동 한양대학교 서울캠퍼스 내에 있으며, 대면 특강 및 각종 실습, 동아리 활동, 자격증 취득반 및 대학원 진학반이 활성화돼 있다. 특히 한양대학교와의 학점 교류를 통해 한양대에 개설된 다양한 교양강의를 선택해 수강할 수 있으며, 서울캠퍼스 및 안산 에리카캠퍼스의 도서관도 이용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한양대학교 병원 이용 시 학생 본인·가족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특히 등록금은 20여년간 동결하고, 장학금 지급액은 매년 늘려 학생들의 경제적 부담이 적다. 연간 약 260억원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는 게 학교 측의 설명이다.

한양사이버대학교는 국내 사이버대학의 선두주자라는 타이틀에 안주하지 않고 페루·인도네시아·캄보디아 등 해외 시장 개척에도 공들이고 있다. K팝·K푸드에 이어 K에듀케이션을 전파하는 대학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다. 이런 노력의 결과, 지난 7일 스위스 프랭클린대학교에서 열린 제4회 HLU 콘퍼런스(Hanseatic League of Universities Conference)에서 발표된 ‘세계혁신대학 랭킹(The World University Rankings for Innovation) 2024’에서 한양사이버대는 국내 사이버대학 최초로 문화·가치(culture·values) 영역 TOP100 부문에서 6위에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이 영역에 참가한 국내 대학 중 가장 높은 순위로, 처음 참가하자마자 6위에 오른 것이어서 의미가 남다르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올해로 5회차를 맞은 세계혁신대학 랭킹은 총 13개 영역에서 전 세계 1072개 대학의 2880개 프로그램을 심사했다.

7월 12일까지 2학기 신·편입생 모집
한편 한양사이버대학교는 7월 12일까지 2024학년도 2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 또는 동등 학력이 인정되는 사람이라면 연령에 상관없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전문대 졸업자나 4년제 대학교 수료 이상이면 편입학 지원도 가능하다. 합격자 발표는 7월 18일로 예정돼 있다. 입학 지원 및 장학 혜택 등 입시 관련 내용은 홈페이지 안내를 참조하거나, 상담 전화 또는 카카오톡 채널 추가 후 채팅을 통해 문의하면 된다.







김재학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