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MBA로 가는 길] 해외 명문대 강의 경력 보유한 교수진, 미래 산업부터 융합까지 폭넓은 교육

서울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서울대 경영전문대학원은 학습 기간 해외 비즈니스 스쿨을 경험할 수 있는 국제화 프로그램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4개 해외 대학과 복수학위 파트너를 맺었을 뿐 아니라 12개국 20개 해외 대학과도 교환학생 협정을 체결했다. [사진 서울대]
채준 경영전문대학원장
서울대는 주 간 과 정인 ‘Full-time MBA’와 주 말 과정인 ‘Execut i ve MBA’를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은 주간 MBA 과정에 해당하는 ‘Full-time MBA’와 주말 MBA인 ‘Executive MBA’를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Full-time MBA는 2006년 신설된 ‘Global MBA’와 2007년 신설된 ‘SNU MBA’를 통합해 해외 2년 MBA 교과과정을 1년으로 압축시킨 인텐시브 코스로서, 교육의 질적 수준은 유지하되 시간적 투자비용을 대폭 절감했다. 주로 약 5~6년의 평균 경력을 보유한 30세 전후의 실무 경험이 풍부한 학생들로 구성된다. 제조·에너지, 금융, 컨설팅 경력뿐 아니라 소비재·유통, 미디어, 정보기술(IT) 등 국내 다양한 분야의 실무자들이 함께 공부하고 있으며, 현업에 곧바로 적용되는 유효한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해 신입 및 중견 직원의 전문성 향상을 중점으로 한다.

국내 100여 개 기업들이 선택한 ‘EMBA’
Executive MBA(EMBA)는 기업 임원·관리자급을 대상으로 하는 2년제 주말 집중 과정으로서 개인 자격으로는 지원이 불가능하고 회사에서 파견하는 회사 지원자만 등록이 가능하다. 2009년 신설된 이래 현재까지 국내 100여 개 이상의 기업이 서울대 EMBA를 자사 경영진 양성 프로그램으로 선택했다. EMBA 입학생 평균 연령은 42세로, 평균 14년가량의 경력을 보유하고 있다. 국내 대표 기업인 삼성·LG·GS·KB금융·SK·신세계 등 10여 개 이상의 그룹사와 주요 공기업들도 여러 해 연속으로 서울대 EMBA에 임직원들을 파견하고 있다.



서울대 경영전문대학원은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 컬럼비아대학교, 미시간대학교, 노스웨스턴대학교 등 해외 명문대학의 강의 경력을 보유한 교수진을 꾸리고 있다.

Full-time MBA 학생들은 관심사에 따라 금융 트랙, 마케팅 트랙, 매니지먼트 트랙 등 다양한 트랙을 선택해서 심화 학습할 수 있도록 선택권을 높인 점도 큰 강점이다. 또한 Executive MBA의 경우 국내 최대 학생 정원 규모에 맞춰 풍부한 선택과목이 개설되고 있다. 블록체인, 4차 산업혁명, 데이터 애널리틱스, 머신 러닝 같은 미래 산업의 발전 방향을 보여주는 과목부터 인문 경영, 예술 경영 등 최고경영자의 자질을 갖추기 위한 융합과목들, 그리고 경영학의 전통 교과까지 폭넓은 분야에 걸쳐 선택과목이 제공된다.

복수학위·교환학생 등 해외 학습 기회 풍성
서울대 경영전문대학원은 학습 기간 해외 비즈니스 스쿨을 경험할 수 있는 국제화 프로그램도 활발하다. 2008년부터 중국 베이징대학교, 프랑스 경영대학원 에섹(ESSEC), 미국 예일대학교, 일본 히토츠바시대학을 복수학위 파트너 대학으로 추가했다. Full-time MBA 학생들은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2년 내에 서울대와 상대 학교 양측에서 석사학위 취득이 가능하다. 복수학위제뿐 아니라 12개국 20개 해외 대학과도 교환학생 협정을 체결해 운영 중이다. 특히 미국 예일대가 결성한 ‘GNAM’에는 국내 유일의 회원대학으로 참여하고 있다. 세계 비즈니스 스쿨 협력 네트워크로 대학 간 교류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는 GNAM은 각국 최정상의 30개 경영대학(원)이 참여하고 있으며, 버클리대학교·홍콩과학기술대학교·싱가포르국립대학 등 유수의 대학들이 포함돼 있다. MBA 학생들은 예일대 경영대학원을 주축으로 회원대학들이 참여하는 온라인 강의, 1주간 회원대학에서 동시에 개최하는 심화학습주간(Network Week) 등에 화상 또는 대면으로 참여하면서 지역적 한계를 뛰어넘어 국제적인 해외 명문 경영대학원 교수진 및 MBA 학생들과 교류하는 ‘국경 없는 캠퍼스’를 경험하게 된다.

서울대 경영전문대학원은 매년 상반기(3월)에 Full-time MBA 신입생을 모집하고, 주말 집중 과정인 Executive MBA는 하반기(9~10월)에 원서를 접수한다. 자세한 모집 요강은 경영전문대학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이준혁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