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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장관 뭐가 더 힘드냐"는 청년 질문에 유인촌 답변은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4일 오전 세종시 박연문화관에서 열린 2024 문화체육관광 정책 이야기 '문화왓수다' 토크 콘서트에서 현장에서 느낀점과 문화정책의 나아갈 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뉴스1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배우와 장관 중 어떤 것이 더 힘든가'라는 질문을 받고 "외형적으로는 장관직이 힘들어 보일 수 있지만, 배우는 선택되지 않으면 소멸되기에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더 힘들다"라고 답변했다.

유인촌 장관은 24일 세종 박연문화관에서 열린 취임 6개월 기념 정책토크콘서트 '문화왓수다' 행사에서 문체부 청년 직원들과 만나 이처럼 말했다.

이번 행사는 유 장관이 취임 6개월을 맞아 청년 인턴·직원들과 평소의 고민과 경험, 정책적 구상을 진솔하게 나누고자 마련됐다.

유 장관은 이날 문화예술지원체계 개편, 청년 정책, 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한 로컬100 사업, OTT(동영상서비스) 시대 지식재산권(IP) 육성 등 다양한 주제로 청년 직원들과 대화했다. 청년 직원들은 거침없이 손을 들어 "어떤 온라인 OTT를 보는지" 등의 질문을 가감 없이 쏟아냈다.



한 직원은 유 장관에게 배우가 힘든지, 장관이 힘든지에 대해 질문했다. 이에 유 장관은 "외형적으로는 장관직이 훨씬 더 힘들다. 그러나 배우는 선택되지 않는 힘듦이 장관직과 비교할 수 없다. 선택되지 않으면 그 사람은 소멸되니까 비교 불가다"라고 답변했다.

그는 또 6개월 동안 190여 회의 현장 행보를 한 소회에 대해서도 털어놨다. 유 장관은 "현장주의자로서 정말 많은 사람을 만나 끊임없이 얘기를 들었다"며 "(현장의) 얘기를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다. 예술 현장의 목소리는 책상에서 정책을 짤 때와는 엄청 다르다. 여러분이 (세종시에 있지만) 끊임없이 왔다 갔다 하면서 고생을 감수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6개월 동안 만든 각 분야 정책을 현실적으로 드러내고 성과를 내고 결과를 볼 수 있는 시간이 지금부터"라며 "21세기는 문화의 시대라면서도 정부 예산을 결정할 때면 (문체부) 예산이 잘려 나가지만 지속해서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4일 세종시 박연문화관에서 문체부 직원, 인턴, 출입 기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정책 토크 콘서트 '문화왔수다'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유 장관은 청년들과의 대화에 이어 가진 기자간담회에서는 문체부 사업을 재구조화해 2025년 예산을 늘리겠다는 의지를 거듭 밝혔다.

그는 "예산 확충은 쉬운 일이 아니어서 그만큼 버리는 게 있고 새로운 게 들어가야 한다"며 "그동안 쓴 예산에 대한 구조조정을 확실히 해야 하고, 사업 방법을 전환해서 '플러스 알파'를 할 것이다. 작은 사업을 통폐합하고 가능하면 산업화, 전국이 해당하는 쪽으로 추진할 것이다. 삭감된 순수예술 예산은 늘릴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출판문화협회와 벌어진 서울도서전 예산 관련 갈등에 대해선 "전임 장관 시절 일이지만 내 마음대로 없던 거로 하자고 할 순 없다"며 "지금 상황에선 명분이 있어야 한다. 만나는 게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하수영(ha.suyoung@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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