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美, '중국군 AI칩 획득·러 드론 지원' 中업체들 블랙리스트에(종합)

中기업 등 11개 업체 수출통제…中 "일방적 괴롭힘, 필요 조치 취할 것"

美, '중국군 AI칩 획득·러 드론 지원' 中업체들 블랙리스트에(종합)
中기업 등 11개 업체 수출통제…中 "일방적 괴롭힘, 필요 조치 취할 것"

(서울·베이징=연합뉴스) 김기성 기자 정성조 특파원 = 미국이 중국군의 인공지능(AI) 반도체 확보를 지원했다는 이유로 중국 기업 4곳을 블랙리스트 명단에 올렸다.
10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날 공개된 미국 상무부 블랙리스트(entity list·수출통제 명단)에는 이들 4곳을 포함해 모두 11개 업체가 추가됐다.
이날 연방 관보에는 중국 기업 4곳이 중국의 군사 현대화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미국 물품을 획득하거나 획득하려고 시도한 사유로 이 블랙리스트에 추가됐다. 관보에는 더 자세한 내용은 나와 있지 않다.
이와 관련해, 미국 상무부 관리인 케빈 컬랜드는 이날 수출 통제 집행 강화에 관한 상원 소위원회 청문회에서 "이 회사들은 중국의 군사 현대화 프로그램에 대한 AI 칩 제공에 관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4개 기업은 베이징의 LINKZOL 테크놀로지, 시안 라이크(Like) 이노베이티브 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 베이징 앤와이즈(Anwise) 테크놀로지, 톈진의 SITONHOLY 등이다.


이들 이외에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쓰거나 이란 지원을 받는 예멘 후티 반군이 홍해 선박 공격에 사용할 드론을 생산하고 조달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는 이유로 다른 5개 회사가 이 리스트에 올랐다.
러시아는 최근 몇 주 동안 우크라이나 에너지 시설에 대한 드론 및 미사일 공격을 강화해 심각한 피해를 주고 있다.
이들 5개 업체 중에는 러시아 드론의 개발, 확산을 통해 러시아군을 지원하고 있다는 이유로 중국 업체 1곳(Jiangxi Xintuo Enterprise)이 포함됐다.
또 다른 중국 회사 1곳(Shenzhen Jiasibo Technology)은 이란 항공기 회사를 위해 드론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한 항공우주 부품을 조달하는 네트워크에 소속됐다는 이유로 블랙리스트에 올랐다.
이밖에 아랍에미리트(UAE)의 2개 업체(Khalaj Trading LLC, Mahdi Khalaj Amirhosseini)가 미국으로부터 UAE를 거쳐 이란으로 물품을 수출하거나 수출하려 해 이란 제재를 명백히 위반한 혐의로 리스트에 등록됐다.
중국은 미국이 과학·기술 문제를 정치화하는 한편 자국과 러시아의 '정상적인 경제·무역 협력'을 부당하게 탄압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1일 브리핑에서 "우리는 미국이 블랙리스트 등 수출 통제 도구를 남용해 중국 기업을 억제·탄압하는 것에 단호히 반대하고, 미국이 경제·무역과 과학·기술 문제의 정치화·도구화·무기화를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며 "필요한 조치를 취해 중국 기업의 합법적 권익을 지킬 것"이라고 말했다.
마오 대변인은 "중러 협력에 관해 며칠 동안 우리는 반복적으로 중국 입장을 강조했다"며 "중러는 정상적 경제·무역 협력을 전개할 권리를 갖고 있고, 이런 협력은 간섭과 제한을 받아서는 안 된다. 우리는 미국의 불법적·일방적 제재에 일관되게 반대해왔다"고 덧붙였다.
허야둥 중국 상무부 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에서 "한동안 미국은 러시아나 군사 문제에 관련됐다는 이유로 중국 기업을 수출통제 블랙리스트에 포함해왔다"며 "(미국 조치는) 중국 기업에 대한 일방적 제재와 확대관할(長臂管轄·일국의 법률 적용 범위를 나라 밖까지 확대하는 것)로, 전형적인 경제적 강압이자 일방주의적 괴롭힘 행위"라고 비판했다.
cool2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정성조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