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필로 그린 우화적 애니메이션…베를린 영화제 네번째 초청된 정유미 감독
지난 15일(현지시간) 개막한 제75회 베를린 국제영화제 단편경쟁 부문에 초청된 정유미 감독의 ‘ 서클’이다. 정교한 연필 세밀화로 대사 없이 다양한 인물 군상을 그렸다. 여백의 미를 살린 7분 분량의 힘 있는 묘사가 풍부한 해석을 불러일으킨다.
‘먼지아이’(2009)로 한국 애니메이션 최초로 칸 국제영화제 감독주간에 진출하며 주목받은 정 감독은 베를린 영화제에 네 번째 초청됐다. ‘수학시험’(2010), ‘연애놀이’(2013), ‘존재의 집’(2022)에 이어서다. 국립현대미술관 기획전시를 위해 제작한 ‘파도’(2021)로 지난해 스위스 로카르노 국제영화제 단편경쟁부문에 한국 애니메이션 최초로 초청된 지 1년 만의 겹경사다. ‘연애놀이’는 제24회 자그레브애니메이션 영화제에서 한국 최초 대상을 받기도 했다.
"장난처럼 그린 원, 고정관념 틀 될 수 있어"
“집단 무의식에 깊이 자리 잡은 고정관념의 틀을 그리려 했다”는 정 감독은 “아이가 장난처럼 그린 의미 없는 틀 안에 사람들이 몰릴 수 있다. 벗어나면 불안해지는 심리가 작동한다”면서 “정해진 틀이 보이면 들어가 머물게 되지만, 틀이 없어지면 원래 가고 싶었던 곳으로 자유롭게 갈 수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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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첫 애니메이션은 한국영화아카데미(KAFA) 졸업작품 ‘나의 작은 인형 상자’(2006)다. 연필화는 “틀려도 수정하고 지울 수 있어 마음 편히 표현할 수 있어서” 어릴 적부터 즐겨 그렸다. 그는 “대학(국민대)에서 미술 전공할 땐 채색도 했지만 KAFA 애니메이션 작업을 하면서 연필로 돌아왔다. 배경이나 소품을 흑백으로 섬세하게 묘사했을 때 국적‧시대가 모호한 지점이 생기고 초현실적인 느낌이 매력적”이라면서 “흑백이 주는 불편감이 좋다. 건조하고 공포스러운 느낌이 집중도를 높여준다”고 했다.
‘먼지아이’ 때만 해도 단편 한편 당 5000장 가까이 장면을 그렸지만, 지금은 초반 캐릭터만 연필로 잡고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디지털 캐릭터를 만들어 작업 시간을 줄였다. ‘서클’은 5개월 정도 걸렸다.
그는 “이윤이 남기보다는 즐거워서 하는 작업”이라며 “단편 애니메이션은 지원이 없으면 만들기 쉽지 않아, 다른 사업을 병행하며 작업하고 있다”고 말했다.
나원정(na.wonjeong@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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