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지난달 회담서 바이든에 '대만 통일할것' 직설적 언급"(종합)
美 NBC, 미중 정상회담서 나온 구체적 발언 소식통 인용 보도 中 "시 주석, 원칙적 입장 설명…대만문제, 미중관계서 가장 중요"
美 NBC, 미중 정상회담서 나온 구체적 발언 소식통 인용 보도
中 "시 주석, 원칙적 입장 설명…대만문제, 미중관계서 가장 중요"
(서울·베이징=연합뉴스) 홍제성 기자 한종구 특파원 =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달 15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미중 정상회담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게 "중국이 대만과 중국 본토를 통일할 것"이라고 직설적으로 말했다고 미국 NBC방송이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방송은 전·현직 미국 관리 3명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하면서 시 주석이 대만 통일 시기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는 입장도 밝혔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시 주석은 미·중 양국 관리 10여명씩이 배석한 확대정상회의에서 바이든 대통령에게 "중국이 선호하는 것은 무력이 아닌 평화적으로 대만을 차지(take)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시 주석은 자신이 '2025년이나 2027년에 대만 점령을 계획하고 있다'는 미군 수뇌부들의 예측을 언급하면서 바이든 대통령에게 "시기를 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이 틀렸다"고 말했다고 방송은 전했다.
중국 관리들은 미중 정상회담 전 미국 측에 바이든 대통령이 '중국의 대만과의 평화적 통일 목표를 지지하고 대만 독립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공개발언을 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미국 측은 이를 거부했다.
이번 보도는 미중 정상회담에서 시 주석이 한 대만 통일 관련 발언이 당시 공식 발표된 것보다 구체적으로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미국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대변인은 보도에 대한 논평을 거부했다.
다만 미중 정상회담 상황을 잘 아는 관리들은 시 주석의 태도가 직설적이고 솔직했지만 대립적이거나 공격적이지는 않았다고 전했다.
한 관리는 "시 주석의 발언은 과거 그가 해왔던 것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면서 "그는 항상 대만에 강경한 태도를 취해 왔다"고 말했다.
다만 이날 보도된 시 주석의 발언은 미국 측 발표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중국 측 발표에는 일부 내용이 담겨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중국 외교부가 미중 정상회담 직후 공개한 발표문에는 "중국은 결국 통일될 것이고 필연적으로 통일될 것"이란 시 주석의 발언이 포함돼 있다.
중국 외교부는 이번에도 대만 문제에 대한 원칙적인 입장을 설명한 것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왕원빈 외교부 대변인은 21일 정례 브리핑에서 시 주석의 대만 발언과 관련된 입장을 묻는 말에 "시 주석은 지난달 바이든 대통령과 회담하면서 대만 문제에 대한 원칙적 입장을 깊이 있게 설명했다"고 말했다.
이어 "대만 문제는 항상 미중 관계에서 가장 중요하고 민감한 문제"라며 "미국은 대만 독립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태도를 구체적인 행동으로 반영하고 대만 무장을 중단하며 중국의 평화통일을 지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NBC방송은 이밖에 시 주석이 내년 1월 대만 총통선거에 출마한 후보들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면서 대만에 대한 미국의 영향력에 대해서도 언급했다고 전했다.
시 주석이 대만 총통 후보들에 대해 우려를 나타낸 사실은 당시 양국 발표와 언론 보도에서는 다뤄지지 않은 것이다.
NBC방송은 시 주석의 대만 관련 발언에 대해 '바이든 대통령에게 사적으로 경고한 것'으로 규정하면서 대만 대선을 앞두고 대만에 대한 중국의 행동이 점점 더 공격적으로 변하는 상황에서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고 평가했다.
린지 그레이엄 공화당 상원의원은 NBC 보도 직후 공화당과 민주당이 중국을 억제하기 위해 협력할 것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그레이엄 의원은 "보도 내용은 불안감 그 이상"이라면서 "민주당 및 공화당 상원의원들과 협력해 대만을 위한 강력한 국방 보완책을 만들고 중국이 대만을 점령하려는 조처를 할 경우 중국에 부과할 사전 제재 초안을 작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jsa@yna.co.kr
j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한종구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