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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년시대' 감독 "'서울의 봄' 축소판? 확대 해석에 많이 웃었다" [인터뷰②]

[사진]OSEN DB.

[사진]OSEN DB.


[OSEN=장우영 기자] ‘소년시대’ 감독이 ‘서울의 봄’과 ‘소년시대’를 묶어서 보는 시청자들의 반응에 대해 이야기했다.

쿠팡플레이 오리지널 ‘소년시대’는 1989년 충청남도, 안 맞고 사는 게 일생일대의 목표인 온양 찌질이 병태(임시완)가 하루아침에 부여 짱으로 둔갑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다이내믹 청춘 활극이다. 가볍고 재미있는 코미디 장르 속 탄탄하고 빠른 전개, 예측불허 스토리 전개와 개성 만점 배우들의 뜨거운 열연으로 매화 출구 없는 과몰입을 유발 중이다.

특히 ‘소년시대’는 첫 주 대비 총 시청량 934% 폭증, 3주 연속 쿠팡플레이 인기작 압도적 1위, 네이버 ‘많이 찾는 드라마’ 1위, 키노라이츠 콘텐츠 통합랭킹 전체 1위를 기록하며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는 2023년 최고의 화제작임을 증명했다. 또한 특유의 느릿한 호흡과 한 번 더 곱씹어 보게 만드는 간접 화법의 충청도 사투리 등이 유행으로 퍼지면서 그 영향력을 입증했다.

[사진]OSEN DB.

[사진]OSEN DB.




13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서 OSEN과 만난 이명우 감독은 “당일 시청률이 나오는 것은 아니라서 아주 직접적인 인기 체감은 아직 모르겠다. 연락 안 한 지 20년 넘는 지인들에게 연락이 온다. 미국에서도 연락이 오는 걸 보면서 많이 보기는 보는구나라고 실감하긴 한다”고 말했다.

‘소년시대’의 시작은 ‘와호장룡’이었다. 이명우 감독은 “‘와호장룡’은 시작할 때 가제였다. ‘열혈사제’를 하면서 충청도 캐릭터 음문석이 있었다. 그게 흥미로웠다. 잘 모르는 충청도, 부여 지역이 하나의 큰 소재가 되어서 가면 좋지 않을까 싶었다. 백호로 상징되는 호랑이 같은 존재를 이길 수 있는 건 상징으로 용이 있다. 그런 콘셉트에서 시작됐다. 드라마를 준비할 때 스태프, 캐스팅 할 때 배우들, 관심을 가진 시처자들에게 딱 들으면 ‘이 이야기겠구나’라는 걸 찾다보니 ‘와호장룡’이 됐던 것 같다. ‘소년시대’로 제목이 바뀐 건 ‘와호장룡’은 유명 영화가 있어 혼돈이 있기도 하고, 순수 창작물이라서 그런 취지에 맞게 제목을 오리지널리티 있게 바꾸고자 했다. 쿠팡플레이 쪽에서도 그런 쪽에 제목을 찾아보자 해서 바꾸게 됐다. ‘소년시대’라는 최종 제목에 안착하게 된 건 한 특정 타깃을 둔 게 아니라 모두가 접근하기 쉬운 제목이지 않나 싶다. 감독 개인적인 이유를 이야기하자면 난 더 이상 소년은 아니지만 소년이고 싶고, 누구에게다 소년, 소녀시대가 있으니 그들의 이야기를, 과거의 이야기를 되짚어 볼 수 있는 제목이지 않나 싶다”고 밝혔다.

이어 이 감독은 “첫 번째로는 내가 지금까지 한 작품을 보면 코미디 하고, 진지한 걸 하고 그런다. 왔다갔다 하는데 전작에서 딥하고 다크한 장르물을 했기에 내 스스로가 코미디 장르를 하고 싶었던 이유가 있다. 요즘에 TV 시리즈들이 OTT에 최적화되면서 장르적인 성격, 순한 맛보다는 매운 맛이 많이 있다고 생각한다. 지금쯤이면 아무 생각 없이 즐길 수 있는 대중적인 코미디가 보고 싶지 않을까 싶었다. 경제도 힘들도 사는 것도 팍팍하고 겨울도 다가와서 힘든데 삶에 지치고 무료하교 그런 분들이 ‘소년시대’ 보면서 그 순간 만큼은 힐링을 하고 웃으셨으면 했다. 그런 코미디가 나올 때가 되지 않았나 하는 전략적 접근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80년대를 배경으로 하는 시대극인 만큼 최근 극장가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는 ‘서울의 봄’과 연결해 ‘소년시대’를 바라보는 시청자들도 많아진 상황이다. 이에 이명우 감독은 “최근에 좀 들었다. 많이 웃었다. 다양한 시청자 분들에게 다채롭게 해석되는 건 좋은 일이다. 기획의도는 학교에서 일어났을 법한 학생들과 학생들을 둘러싼 친구들과 그들을 담고 있는 학교라는 공간에 메시지를 담자는 부분에서 시작됐다. 확대 해석하는 이야기를 들으며 그렇게도 볼 수 있겠구나 싶었다”고 말했다. /elnino8919@osen.co.kr


장우영(elnino8919@os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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