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이 아침에] 외로운 마음끼리

노기제 통관사

노기제 통관사

12월이다. 무언가 꼭 마무리를 지어 끝을 맺어야 한다는 의무감에 빨간색을 덧 입힌다. 무슨 끝을 그리면서 여기까지 왔을까. 딱히 바라는 모양새는 정해 놓지 않은 채 무심히 세월을 지나게 했다. 내 손안에 움켜잡아 놓고 영역을 표시하려는 발버둥은 당연히 없었다.
 
날마다 아침이면 배드민턴 라켓 달랑 들고 공원으로 향한다. 누구와도 관등성명 밝혀가며 인간 관계탑을 쌓을 일 없다. 간단한 인사 굳모닝 한 마디면 그 날 아침은 시작된다. 서로 희망하는 대진표에 이름표 걸어 팀이 형성되면 게임 한 판 뛰고 온화하게 능력대로, 게임을 이어 간다.  
 
오늘은 우연히 끝 무렵까지 남게 되었다. 낯익은 여성 회원들과 햄버거 내기 게임을 하던 낯선 남자회원들을 따라 내기에 패한 회원의 턱을 곁다리로 얻어먹게 되었다. 우선 얼마 만에 먹어보는 햄버거인가? 근데 진짜 맛있다. 그들이 농담인지 진담인지 정겹게 나누는 대화에서, 나와는 분명한 세대 차이가 보인다.
 
재혼을 희망하는 남성 싱글들 선망의 대상은 돈 많은 여자. 나이도 상관없단다. 농담 속에 묻혀 있는 감추기 힘든 짠한 소망이다. 착한 심성, 살림 잘하는 여자, 젊고 예쁜 여자 등은 선호도에서 그림자조차도 사라진 조건들이란다. 물론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오늘 내가 본 연령층의 남자들이 대부분 선호하는 조건이라는 것을 여태껏 몰랐던 사실을 깨닫는다. 내게 해당 사항이 없음에 안도의 숨을 토한다. 어쩌냐? 이혼으로 싱글이 된 남녀 회원들의 소망 포인트가 하늘과 땅인 듯해서 안타깝다. 여성들은 여전히 꿈을 꾸는 듯, 착하고 내게 잘해주는 남자를 첫 조건으로 꼽는다. 돈 없는 자신들을 귀하게 받아 줄 남자를 찾는 거다.
 


 대화를 나누다 보니 그들의 현재 입장과 처지가 보인다. 뭔가 도움이 되어주면 좋겠는데 방법이 없다. 재혼할 생각 버리고 연애나 하면서, 외로운 마음들 서로 달래주며 살면 되겠지. 그것도 아니란다. 괜스레 연애랍시고 왜 엄한데 돈을 쓰겠냔다. 만나면 돈이 든다. 그렇담 각자 더치페이는 어떨까? 시간 버리고, 돈 버리고 결과는 뻔하다? 자신이 찾는 이상형을 만날 수 없는 현실이다. 외롭긴 해도 혼자가 편하단다.  
 
연애도 결혼도 철없을 때 멋모르고 하는 거란 옛말이 맞는 모양이다. 나도 내 아이들이 아니니 마음 아파하며 맺어 주고 싶은 것은 아니지만 이왕이면 싱글들끼리 잘 골라서 마음 맞춰가며 외로움을 견디면 좋겠다. 세상 사람 모두가 행복하게 살면 얼마나 살맛 나는 세상이 될까.
 
세상 외로움을 모르는 내가 사는 방법은 내 모든 것을 하늘 아버지께 올려드리고 원하는 것 있으면 징징대며 떼쓰기로 일관한다. 물론 다 들어주시는 건 아니지만 적절한 방법으로 응답은 주신다. 애초부터 내가 원하는 것은 하늘의 뜻에 합당할 리가 없지만, 기도를 통해 응답이 오는 모양을 기억해내며 점점 하늘 아버지가 원하시는 기도를 드리는 지혜를 습득한다.
 
 외로운 마음들아, 서로를 알아보고 서로에게 위로가 되는 같은 마음을 찾아 짝이 되라고 아주 크게 응원하고 싶다.

노기제 / 전 통관사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