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신호철의 시가 있는 풍경]

두 번의 북 콘서트
 
별이 되고 싶은 네가 별이 되지 못하고
나무가 되고 싶은 내가 나무가 되지 못한 날
지는 잎의 무게는 바람의 무게보다 가벼웠다
 
시야에서 멀어지는 계절을 걸으며
슬픔 뒤에 서 있는 나무를 보았다


말머리 갈기처럼 달려오는 파도를 보았다
모두가 한가지로 외로운 비장을 가졌다
별의 눈과 나무의 귀가 자라나는 동안
 
아무도 없는 곳에서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는 깊은 곳에서
별처럼 숨어버렸던, 나무처럼 앙상해졌던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들이 자라고 있었다
 
 
신호철

신호철

아침 일찍 잠이 깨었다. 어제 늦은 시간까지 엎치락뒤치락 하다 잠이 들었는데 눈을 떠 보니 새벽이다. 동이 트는 새벽 창밖을 보는 것은 오늘 하루를 선물하신 당신의 손길 같아 참 좋다. 점퍼를 걸치고 새벽길을 걷기도 하고, 먼동 트는 언덕을 오르기도 한다.
한국에서 시화집 〈물소리 같았던 하루〉 북콘서트를 한지도 벌써 5개월이 지나간다. 시카고로 돌아와 북 콘서트를 해야겠다 마음 먹었지만 자꾸 게을러져서 그냥 지나갈까 생각도 했었다. 한 달 전 밀워키 길에 있는 크라운프라자에 100명 정도 들어갈 수 있는 룸을 예약했다. 날짜가 11월 19일로 정해졌다. 그날은 각 교회에서 예배 후 Thanksgiving 만찬을 가지게 될 것이다. 그 후 몇 시간의 여유를 두고 준비도 할 겸 시간을 5시로 잡았다.  
 
이번 시카고 북콘서트를 계획 하면서 좀 다른 느낌의 북콘서트를 하면 어떨까 생각했다. 철저히 시와 음악 그리고 영상에 집중 하기로 했다. 두 분의 패널을 모시고 시와 그림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나가면 어떨까 생각했다. 한 분은 Oakton Community College에서 강의 하고 계시는 이영옥 선생님, 또 한 분은 Northeastern University에서 한국학을 강의 하시는 신정순 선생님을, 시평에는 한국신춘 문예를 통해 등단 하시고 한국 문단에도 알려져 있는 배미순 시인을 모시게 되었는데 세 분 모두 바쁘신 중에도 흔쾌히 수락해주셔서 여간 기쁘지 않았다.
 
사실 초대 시는 고민이 많았는데 중앙대 예술대학원 이창봉 교수의 시 융합 콘서트에 시카고 김지향 시인이 영상으로 참가하게 되었다는 소식을 알게 되고 그 시와 영상을 접하게 되면서 너무 좋아 초대시로 부탁하게 되었다. 여러분의 축하 메시지가 있었지만 감사의 말씀만 전해드렸다.  
 
내년 가을 순천의 시화랑 은하수에서 한국 왕복 비행기표, 체류비, 표구 경비 일체를 순천 지자체에서 지불하면서 저를 초대해 주신 곽재구 시인의 축하 메시지와 기타로 ‘In his time’을 연주해주실 김주현 목사님, 어려운 부탁에도 사운드 시스템을 셋업해주실 이태영 목사님, 프로페셔널한 장비로 사진과 비디오를 담당해주실 사진작가 John Kim 장로님께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다. 시와 영상 그리고 시에 옷을 입히는 음악을 선택하기 위해 많은 밤을 낮처럼 지새웠던 분에게 감사와 고마움을 띄운다. 이제 D-day 한 주를 앞두고 더 깊이 나를 파헤쳐 가감 없는 나를 드러내는 시간이 되기 위해 다시 내 시 속으로 눈길을 돌린다. (시인, 화가)
 
 
숨겨진 너는 가끔 폭파하곤 했지
폭파라는 단어를 무색하게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을 것처럼
속으로 속으로 타오르고 있었지
서쪽 하늘 견디다 못해 피어나는 노을같이  
 

신호철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