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떼강절도 극성인데 경찰, 인력·장비탓…무어 LAPD국장, 타운서 포럼

"경관 1000명 부족 치안 공백
절도 수사 손놓는 기관도 있다"

LA경찰국(LAPD)이 치안 강화와 관련해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하는 가운데 그 원인을 인력과 장비 부족 탓으로 돌렸다.
 
지난 4일 한국문화원에서 열린 LAPD 주최 ‘아시안·태평양계 커뮤니티 포럼’에서 마이클 무어 LAPD 국장은 최근 LA시 범죄 현황에 관해 설명했다.
 
이날 행사에는 LAPD 도미니크 최 수석부국장과 블레이크 차우 부국장, 헤더 허트 10지구 시의원, 폴 김 LA카운티 검사, 리차드 김 LA시 검사 등 치안·사법기관 관계자와 커뮤니티 관계자 등 약 100명이 참석했다.
 
최근 LA시 범죄 현황에 대해무어 국장은 범죄가 전반적인 감소세지만 흉기가 연루된 강도 사건은 여전히 팬데믹 전보다 높은 수준이라면서 이는 LA시에서 활개를 띄는 불법 총기 유통과 관련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길거리에서 총기가 1000달러에 팔리고 있다. 시중에서 얻은 부품들로 조립된 총기가 합법적으로 총기를 구할 수 없는 사람들의 손에 쥐어지며 위험을 초래하고 있다”며 “우리가 거리에서 압수하는 총기 10정 중 2정이 그런 경우”라고 말했다.
 
또한 무어 국장은 최근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스매시앤그랩’과 같은 조직적인 소매범죄에 대해 태스크포스팀(TF)을 조성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그는 “현재 60명이 넘는 조사관들이 투입되어 패턴과 트렌드를 파악하여 이를 토대로 체포가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최근 일련의 사건들로 인해 해야 할 일들이 더 많아졌다. 다른 범죄들에 비해 결과가 고무적이지 않은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무어 국장은 이를 인력 감소의 탓으로 돌렸다. 그는 “현재 경관은 1000명, 민간직원은 300명 이상이 부족하다”며 “이러한 공백은 서비스의 능력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긴급 대응 시간 기준은 7분 미만이다. 이는 최소한의 안전을 위해 유지해야 할 한계치다”며 “하지만 인력이 줄면서 이 시간이 몇분 더 늘어난 것을 파악했다”고 우려했다.
 
무어 국장은 “비단 LA시만의 문제가 아니다. 절도 사건의 경우 아예 수사하지 않는 기관도 생겨나고 있다”면서 “심각한 부상자가 없거나 경미한 교통사고의 경우 온라인을 이용해 달라. 이는 경관들에게 10~1000시간의 대응 시간을 아껴준다”고 당부했다.
 
그뿐만 아니라 LAPD가 경찰차 절반 이상이 10년이 지났거나 10만 마일 이상을 달렸지만, 지난 5년간 실제 필요한 자동차의 3분의 1도 구매하지 못했다며 이 외에 LAPD의 낙후된 장비에 대해서도 커뮤니티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장수아 기자 jang.suah@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