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Crypto DAO VC K STADIUM, 웹3 스타트업 투자를 위한 인피티니 펀딩풀 가동

Crypto DAO VC K STADIUM, 웹3 스타트업 투자를 위한 인피티니 펀딩풀 가동

 
 
 
지난 23일 K STADIUM 재단은 DAO 기반의 글로벌 VC플랫폼 케이스타디움(K STADIUM)이 4,000억 규모의 글로벌 커뮤니티 투자풀을 통해, 게임과 De-Fi 등 웹3분야의 다양한 블록체인 스타트업 투자 지원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크립토 DAO VC의 활성화를 통한 수익확장으로 K STADIUM 생태계의 폭발적 성장을 견인하겠다는 취지다.
 
[이미지 제공 : K STADIUM]

[이미지 제공 : K STADIUM]

K STADIUM은 투자에 특화된 알고리즘(DPOI)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크립토 DAO VC(Venture Capital)플랫폼이다. 이 플랫폼은 전세계에 분포된 강력한 커뮤니티풀을 기반으로 플랫폼의 운영과 주요 정책, 스타트업 투자가 구성원들에 의해 결정된다.
 
DAO VC로 불리는 이 플랫폼은 투자자들의 주도로 플랫폼의 운영과 투자, 주요 정책이 결정된다. 그 만큼 커뮤니티 구성원의 비중은 극대화되고, 투자자들은 스스로 대규모 커뮤니티풀을 통해 그 동안 기관투자자들만 진입할 수 있었던 시드라운드(Seed Round)에 진입해 수익을 극대화한다. 기관투자자들이 누렸던 높은 할인율과 보상의 권리를 개인들도 가져가게 되는 것이다. 자금을 유치한 스타트업은 프로젝트 토큰을 발행하여 K STADIUM에 보상을 지급하고 투자자들은 지분에 따라 보상을 받는다. 그 때부터 투자자들은 프로젝트의 성장과 함께 더 큰 수익을 만들어 갈 수 있다.


 
K STADIUM의 글로벌 커뮤니티는 스타트업 투자를 위해 플랫폼의 기축통화인 KSTA로 이루어진 커뮤니티풀을 조성해왔으며 그 규모는 24일 기준 KSTA의 시세인 0.5$ 기준으로 약 4천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투자금은 올해부터 DeFi, 게임을 포함한 웹3.0 콘텐츠 등 다양한 분야의 유망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집행될 예정이며, 현재 K STADIUM 홈페이지의 투자전용 이메일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DAO VC의 투자프로그램은 유망한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상용화를 지원하는 동시에 K STADIUM 생태계의 확장을 목표로 한다. 투자한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런칭되어 서비스가 고도화되는 만큼 수익이 커지게 되고, 이를 공정하고 투명하게 투자자들에게 되돌려주는 방식이다.
 
K STADIUM은 생태계 확장을 위한 신호탄으로 24일 유니스왑에 기축통화인 KSTA가 거래될 수 있도록 유동성을 제공할 예정이다. 유니스왑은 세계 최대규모의 블록체인 생태계인 이더리움에 구축된 가장 큰 탈중앙화 거래소(DEX)로 글로벌 스왑(swap)서비스 중 시가총액과 거래량 기준으로 최상위에 랭크되어 있으며 이더리움기반의 다양한 암호화폐의 스왑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더리움 이용자들이
KSTA를 거래할 수 있는 창구가 확대되면서 K STADIUM은 기존 플랫폼 유저의 자산활용성과 신규유저유입의 확대효과를 함께 가져갈 가능성이 커졌다.
 
유니스왑 상장을 통해 K STADIUM은 플랫폼 유저의 KSTA 구매 및 판매니즈를 해소할 수 있을 것이며, 신규 유저들의 플랫폼 진입 또한 용이해 질 것으로 전망했다. 동시에 자체 메인넷인 그라운드체인(Ground Chain)이 글로벌 최대규모의 네트워크인 이더리움과의 연결을 통해 생태계 확장을 노린다.
 
K STADIUM측은 “‘세계 최대 블록체인 생태계인 이더리움의 상호운영성을 통해 이용자들은 KSTA를 사고팔 수 있는 창구가 급격히 확대되는 효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 전하며 “이번 유니스왑 상장은 ‘KSTA의 이더리움 생태계 확장’을 견인하는 견고한 기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확장된 생태계를 발판으로 신규 프로젝트의 성공적 런칭과 성장을 지원하고 이를 통해 더 많은 유망프로젝트와 유저를 유입시키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다는 전략이다. K STADIUM은 이미 지난 1월, 게임개발 전문기업인 엔스텝의 수집형 RPG, 제노드래곤의 첫 번째 프로젝트 투자를 성사시켰고 이번달 정식오픈한 제노드래곤은 출시 후 1주일 만에 게임 순위사이트 2위에 등극하는 성과를 가져오기도 했다. 첫 번째 투자프로젝트의 순항 이후 K STADIUM은 다음 투자프로젝트 선정을 위한 절차에 돌입했다.
 
이에 K STADIUM은 “2023년이 시작되면서 DAO VC를 통한 첫 투자가 이미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다. KSTA로 구성된 투자풀에 축적된 4,000억 규모의 자금을 기반으로 공격적인 후속 투자가 계획되어 있으니 자금유치가 필요한 유망 스타트업들이 기회를 활용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박원중 기자 (park.wonjun.ja@gmail.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