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커뮤니티 액션] ‘18% & 그로잉’ 캠페인

처음엔 11%였다. 15년 전인 2009년이었다. 민권센터와 아시안아메리칸아동가정연맹 등이 ‘11% & 그로잉(더 늘고 있다)’ 캠페인을 펼치기 시작했다. 그리고 2023년, 이제는 ‘18% & 그로잉’ 캠페인이 됐다. 뉴욕시 아시안태평양계 인구는 15년 전 11%에서 18%로 늘어난 까닭이다. 하지만 인구에 걸맞은 시의회의 커뮤니티 지원을 요구하는 이 캠페인이 요구하는 목표는 아직 이뤄지지 못했다. 인구가 11%였을 때는 시의회 지원이 2%에도 못 미쳤는데 이제는 4.66%다. 물론 아직 한참 모자라다.
 
그동안 아태계 커뮤니티의 사정은 그리 나아지지 못했다. 아태계 5명 가운데 한 명이 가난하다. 이는 어느 다른 인종보다도 높은 빈곤 비율이다. 아태계 인구 가운데 78%가 이민자다. 그동안 몰아친 반이민자 정서는 아태계 커뮤니티에 공격의 화살을 쏟아붓고 있다. 지난해에만 9000여 건의 반아시안 증오범죄가 일어났다.
 
캠페인은 올해 7월 1일까지 확정되는 뉴욕시 예산안에 ①사회 봉사 서비스 확대를 위한 아태계 커뮤니티 지원 예산 750만 달러 ②유색인종 커뮤니티 비영리 보존 재단(CCNSF) 설립을 위한 750만 달러 ③커뮤니티를 위해 보건 교육과 홍보, 건강 보험 가입 지원 활동 등을 펼치는 아태계단체들에게 400만 달러 예산을 책정해 달라고 촉구하고 있다.
 
최근까지 펼쳤던 뉴욕주 공정예산안 캠페인을 통해 아태계 커뮤니티는 3000만 달러의 주정부 예산을 따냈다. 6650만 달러를 요구했는데 절반 가까이 얻었다. 그래도 아태계 커뮤니티가 이만큼 예산 지원을 얻게 된 것은 큰 성과였다. 이제 오는 6월 말까지 뉴욕시에 1900만 달러를 요구한다.
 


이를 위해 90여 아태계 단체들은 이달 맨해튼, 퀸즈, 브루클린, 브롱스에서 잇따라 집회를 열고 있다. 정부의 예산만큼 우리들의 삶과 직결된 문제는 없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마치 남의 일처럼 여기는 경우가 많다. 비영리 단체들이 정부의 예산 지원을 많이 받으면 그만큼 커뮤니티에 혜택이 된다. 비영리단체의 역할은 지원받은 예산을 커뮤니티에 나누는 것이다.
 
민권센터를 예로 들면 지난해 2500여 가정에게 650만 달러 상당의 현금 혜택을 제공했다. 398명이 푸드스탬프, 난방비 지원 등 공공 혜택 신청 대행 서비스를, 737명이 시민권 신청, 영주권 갱신, 이민 신분 변경, 추방 보호 등 이민 서비스를, 801명이 무료 세금 보고 대행 서비스를 받았다. 또 267명이 강제 퇴거 방지, 임대 계약, 노인(장애인) 임대료 인상 면제 등 주택 법률 지원 서비스를, 263명이 NYC케어, 메디케이드, 차일드헬스플러스, 뉴욕주 에센셜 플랜 등 건강 보험 서비스를 받았다. 그리고 건강 검진과 홍보활동으로 3100여 명을 만났으며 서류미비자 실업수당, 긴급 임대료 지원, 아이다 폭풍 구호 기금 등 코로나19 긴급 지원 프로그램으로 1021 가정에게 440만 달러를 지원했다.
 
지난해 민권센터의 서비스를 받은 주민을 모두 합하면 6587 가정이 넘는다. 이와 같은 서비스는 정부 지원이 없이 불가능하다. 그래서 해마다 여러 단체와 어깨를 걸고 지원을 늘리라고 외치는 것이다. 이렇듯 남의 일이 아닌 우리의 일에 많은 한인이 함께해 주기 바란다.

김갑송 / 민권센터 국장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