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잠망경] 피해자 코스프레

코스프레는 ‘costume’과 ‘play’가 섞여진 혼성어(混成語)다. 위키피디아에는 ‘cosplay’라 나와 있으나 우리는 일본식 영어발음으로 ‘코스프레’라 표기한다. ‘motorist’와 ‘hotel’이 섞여진 ‘motel’, 또는 라면, 떡, 채소 따위를 섞어 만든 ‘라볶이’ 따위가 혼성어의 좋은 예다. 두 단어가 섞일 때 한 단어의 일부가 없어지는 것이 혼성어의 특징이다.
 
위키피디아는 코스프레를 1984년 로스앤젤레스 ‘Science Fiction Convention’에 참가한 일본인 노부유시 다카하시가 처음 사용한 말이라 명시하고 다른 영어로 ‘Playing Victim, 피해자 놀이’라 풀이한다.
 
2023년 4월 4일에 전 미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가 맨해튼 검찰청에 기소된다는 소식을 접한다. 그가 오래전 관계를 가졌던 포르노 여배우를 입막음하는 돈을 공금에서 떼어 썼다는 죄목이란다. 미 건국 이후 형사법정에소환당하는 첫 번 대통령이라고 뉴스 앵커들이 굳은 표정으로 말한다.
 
트럼프가 “차라리 나를 수갑 채워 데려가라!”며 언성을 높인다. Twitter CEO ‘Elon Musk’는 만약 그가 수갑을 차게 되면 내년 대선에서 압도적인 승리를 거둘 것이라고 단언한다. 정치 탄압 피해자의 화려한 영광을 예단하고 있는 것이다.
 


피해자 코스프레는 자신이 피해자라는 의상을 입고 하는 연극이다. 우주의 섭리와 자연의 위세 앞에서 속수무책이면서 늘 마음 한구석에 이 어마어마한 환경에 대한 공포를 숨기고 사는 우리는 대체로 가해자를 규탄하고 피해자를 동정한다. 가해자를 무서워하고 피해자에게 연민을 느낀다.
 
피해자 코스프레는 여론조작의 첩경이다. 다른 사람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극적인 자세다. 자신의 책임을 남에게 떠맡기는 마음가짐이다. 대중을 선동하는 짓을 일삼는 질이 나쁜 정치인들의 못된 습관이다.
 
정신분석의 대상관계 이론, ‘Object Relations Theory’에 의하면 코스프레는 ‘false self’, 즉 ‘허위 자아’를 뜻한다. 지구촌에 ‘fake news, 가짜 뉴스’라는 컨셉을 널리 전파해 준 트럼프가 미간을 찌푸리며 ‘가짜 자아’를 내세운다.
 
환자 중에 혼자 묵묵히 정신적 혼란과 아픔을 견뎌내는 성격의 소유자들을 존중한다. 대인관계의 갈등으로 생겨나는 혼돈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그들의 인간성에는 어떤 경건성이내재해 있다. 대인관계가 좋은 환자는 쉽사리 정신병동에 입원하지 않는다.
 
‘indict’는 광범위한 의미에서 ‘기소(起訴)하다’라는 뜻이다. ‘검사’가 사건을 담당해서 공소를 제기한다는 구체적인 의미로 ‘prosecute’도 있는데 이 또한 사전에 ‘기소하다’로 나와 있다. 전자에 비하여 후자는 긴장감을 불러일으킨다. 검찰이라는 말이 사극에 나오는 포도청을 연상시키는 때문인지.
 
박해하고 핍박한다는 뜻의 ‘persecute’를 생각해 보라. 피해자의 아픔과 억울함이 대뜸 느껴지지 않는가. ‘persecutory anxiety, 피해 불안’, ‘persecutory delusion, 피해망상’도 사실 그다지 전문용어가 아닌 시대를 우리는 살고 있다.
 
검찰이 체포해서 감옥에 집어넣는 뉘앙스의 ‘prosecution’과 예수가 십자가에 못 박히는 종교적 박해가 떠오르는 ‘persecution’이 알파벳 둘만 다르고 똑같다는 사실이 아이러니하다. 이 글이 게재되기 하루 전날 이미 도널드 트럼프의 기소과정이 어떤 결론이 내려졌을 것인지 자못 궁금하다.

서량 / 시인·정신과 의사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