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라이트풋, 라셀 스트릿 재개발 보조금 승인

저소득층 300유닛 포함 1000유닛 아파트 개발

[시카고 시]

[시카고 시]

임기 종료를 앞둔 로리 라이트풋 시카고 시장이 다운타운의 대표적인 금융가 라셀(LaSalle)가의 아파트 재개발 프로젝트에 대한 지원금을 승인했다.  
 
시카고 시는 지난 해부터 이 지역의 비어 있는 사무실을 재개발 할 경우 세금 경감 혜택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는데 이에 대한 지원을 승인한 것이다.  
 
하지만 재선에 실패하고 임기가 끝나가는 시장이 거액의 지원금 승인을 한 것에 대한 지적도 없지 않다.  
 
워싱턴과 잭슨길 사이의 라셀길은 각종 금융기관이 밀집한 곳으로 시카고 연방준비은행을 비롯해 대형 은행과 관공서, 로펌 사무실이 대부분인 대표적인 번화가.  
 


하지만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자택근무가 늘어나면서 비어 있는 사무실도 크게 늘어났다.  
 
팬데믹 종료 이후 사무실로 출근하는 이들의 숫자가 조금씩 늘고 있지만 예정 수준으로 회복되기까지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결국 시카고 시는 3곳의 건물을 아파트 등이 포함된 복합시설로 재개발하기로 하고 작년 말 개발업자들의 제안서를 신청 받아, 올 초 3곳을 최종 선정했다.  
 
총 5억5000만 달러의 예산을 투입될 재개발 건물은 208 사우스 라셀, 111 웨스트 몬로 스트릿 그리고 135 사우스 라셀 소재 빌딩이다.  
 
시카고 시는 이곳에 모두 1000개 이상의 아파트 유닛을 만들고, 이 가운데 300여개는 시가 보조금을 지원해 저소득층이 입주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시 보조금은 지역 평균 소득 60% 이하인 주민들에게 제공되는데 연방 기준에 따르면 2인 가구 기준 연소득 5만40달러 이하이다.  
 
각 건물 별로는 111 웨스트 몬로는 총 1억8000만 달러가 투자돼, 아래층은 호텔과 349개의 아파트 유닛을 조성하게 되는데 TIF로 4000만 달러의 세금 경감 혜택이 주어질 것으로 알려졌다.  
 
208 사우스 라셀은 총 130만 달러를 투자해 건물 아래층은 매리어트 호텔, 중간층에는 280 유닛의 아파트, 위층에는 라셀 호텔이 각각 들어설 예정인데 개발업체는 TIF로 3300만 달러의 세금 혜택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총 2억5800만 달러가 들어갈 135 사우스 라셀 빌딩 재개발은 430유닛의 아파트가 조성되고 TIF로 1억1500만 달러의 세금 경감 혜택이 주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번 라셀 스트릿 재개발 프로그램은 오는 2024년 착공에 들어갈 전망이다.
 
한편 현재 다운타운 루프 지역에는 4만2000명이 거주하고 있는데 이는 10년 전에 비하면 40% 이상 늘어난 수치다.  
 

Kevin Rho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