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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영화 이 장면] 더 웨일

애런 애로노프스키 감독의 ‘더 웨일’은 러닝 타임의 대부분이 찰리(브렌든 프레이저)의 방에서 이뤄진다. 화상 수업으로 작문을 가르치는 찰리는 272㎏의 거구. 방문 간호사 리즈(홍 차우)와 피자 배달부의 목소리, 그리고 창가의 새 한 마리만이 그곳을 방문한다.
 
그런 일상이 깨진 건 뉴라이프 선교사 토머스(타이 심킨스)의 방문 때문이다. 하나님의 뜻을 전하겠다고 온 젊은 전도자는 그곳에서 동굴 속 고래처럼 은둔하는 한 남자를 보게 된다. 방문은 이어진다. 8살 이후로 본 적 없는 딸 엘리(세이디 싱크)는 엄마 몰래 찰리를 만나러 왔고, 이어 전처인 메리(사만다 모튼)도 찰리의 집을 찾는다.
 
‘더 웨일’은 구원에 대한 영화다. 찰리는 트라우마와 죄책감 때문에 내면이 붕괴하면서 폭식 장애를 겪게 되었고, 그 결과 이젠 제대로 서 있을 수도 없다. 그래서 집에 갇히게 되었고, 소파와 한 몸처럼 붙어살아가며 서서히 죽어간다. 그는 다시 스스로 설 수 있을까. 육체에 파묻힌 영혼을 일깨울 수 있을까.
 
그 대답은 해변의 어느 풍경이다. 토머스가 도착하는 도입부와 함께 ‘더 웨일’에서 거의 유일하게 집 밖으로 보여주는 이 장면은, 아내와 딸과 함께했던 찰리의 아름다운 기억이며, 이때 그는 자신의 두 다리로 바닷가에 서 있다. 결국 자신을 구원하는 건 자기 자신일 뿐. 이 영화가 전하는 다소 냉혹한 위로다.



김형석 / 영화 저널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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