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공연프로듀서협회, ‘공연 프로듀서’ 자격시험제도 도입...공연 전문가 배출 나서
(사)한국공연프로듀서협회는 전문성 있는 공연계 인재 양성을 위해 ‘공연 프로듀서’ 자격시험제도를 도입하고 이론과 실무가 겸비된 체계적인 공연 전문가 배출에 나선다고 밝혔다.
공연 프로듀서란, 작품의 기획과 제작·유통을 총괄하는 전문가로 시장 환경 분석을 통해 작품을 개발하고 콘셉트에 맞는 재원 조성을 책임지며, 작품의 질을 높이기 위해 모든 제작 관련자들과 협업하는 등 공연과 관련된 총체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이다.
관객들이 다시 공연장을 찾으며 활기를 되찾고 있는 공연계 현장에서는 이처럼 다방면의 역량을 필요로 하는 공연 프로듀서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며 이에 따른 ‘공연 프로듀서 자격증’에 대한 관심 또한 증가하는 추세다.
(사)한국공연프로듀서협회가 관리 및 운영하는 본 자격시험제도는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허가를 받은 최초의 공연 프로듀서 관련 민간자격증(등록번호 제 2022-000023호)으로, 현장 수요를 반영한 인재를 양성하고 기업에는 실무 및 현장 지식을 갖춘 인재를 공급하여 취업의 기회를 부여하고 평생교육을 통한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민간자격증인 ‘공연 프로듀서’ 자격증은 1급, 2급, 3급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20세 이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면 누구나 응시 가능하다. 금번 시행되는 공연 프로듀서 3급 시험은 오는 2023년 3월 18일에 시행되며 원서접수는 2023년 2월 24일 오전 11시부터 3월 10일 오후 3시까지로, 필기시험(객관식)으로 진행되며 합격 기준은 100점 만점 기준 70점 이상이다. 자세한 내용은 (사)한국공연프로듀서협회 홈페이지에 추후 공지될 예정이다.
자격관리기관인 (사)한국공연프로듀서협회는 한국 공연(연극, 뮤지컬 등) 예술의 질적 향상 및 발전에 기여하며, 기획 제작 과정의 기반 형성 및 종사자들의 제반 권익을 보호하고, 회원들 간의 교류를 통해 한국 공연 기획 제작의 더 나은 여건을 조성하고 활성화하려는 목적으로 2004년 설립되었으며 현재 협회원으로 250여 명의 프로듀서들이 활동하고 있다.
강동현 기자 kang_donghyun@koreadaily.com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