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문화산책] 영웅과 전설, 그리고 바람꽃

의미 있는 책 두 권을 소개하고 싶다. 우리 2세 젊은이들이 만든 ‘영웅과 전설’과 소망 소사이어티가 펴낸 구술자서전 ‘바람꽃’이 그것이다. 두 책은 우리 미주한인사회의 성격과 정체성을 상징적으로 말해주는 뜻깊은 기록이라는 점에서 주목할 가치가 있다.
 
영상과 책으로 제작된 ‘영웅과 전설(H&L)’은 우리 사회의 미래를 책임질 우리 젊은이들이 자신들의 롤모델에게 보내는 존경과 감사를 담고 있다. 등장인물은 한인 1세대 변호사인 민병수 변호사, 켄 클레인 전 USC 동아시아 도서관장, 한인가정상담소 창립 멤버인 수잔 정 소아정신과 전문의, LA폭동 당시 한인 피해자들의 정신상담을 총괄한 조만철 정신과 전문의, 한국 전통 무용과 한복을 알린 김응화 무용가와 윤정덕 한복 디자이너, 애완견 구조활동을 벌이는 비영리재단 ‘도브(DoVe)’ 설립자 태미 조 주스만, 마라톤 코치 피터 김, 밸리유스오케스트라 구자형 단장, 꽃디자이너 케빈 리 등 각 분야의 인사 11명이다.
 
이 책의 필자들이 현재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10대 학생들이라는 점이 참으로 반갑고 고맙다, 학생들은 “책을 만들면서 한인 커뮤니티가 성장할 수 있던 것은 1세 한인들의 보이지 않는 노력 때문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았고, 이민 선조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후손들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그것만으로도 이 책의 의미는 충분하다. 건강하고 밝은 미래가 보이는 듯하다.
 
‘바람꽃’은 이민 1세 20명의 인생 이야기를 꾹꾹 눌러 담은 귀한 책이다. 이 책의 큰 특징은 말로 풀어놓은 사연을 10명의 시인, 수필가 등 전문 문인들이 맛깔나는 문장으로 다듬어 실은, 글자 그대로 ‘구술 자서전’이라는 점이다. 꼬부랑말로는 ‘Oral History’라고 한다. 나이 좀 먹은 이들이 흔히 하는 “내가 살아온 사연을 글로 옮기면 소설책 몇 권이 되고도 남을 거다”는 말을 실천으로 옮긴 것이다. 역사 기록과 읽는 재미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은 셈이다.
 


구술은 역사를 기록하는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인데, 우리 미주한인사회에서는 별로 많이 시도되지 못했다. 오래전에 방송인 고(故) 김영우 선생이 각 분야 명사들의 육성을 녹음으로 담아 남긴 오디오테이프 정도밖에 없는 것 같아 아쉽다. 그런 아쉬움을 풀어주는 것이 바로 ‘바람꽃’이다.
 
흔히들 자서전이나 회고록은 큰 업적을 이룬 훌륭한 사람들이나 쓰는 것으로 생각해, 여간해서는 엄두를 내지 못하는데, 구술 자서전으로 하면 자연스럽게 생생한 이야기를 기록할 수 있다. 글로 쓰라면 못한다고 손사래를 치지만, 말로 하라고 하면 술술 잘도 풀어놓는다. 이런 기록들이 모이고 쌓이면 생생한 민중생활 역사가 되는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자서전은 쓰는 개인에게는 지난날 마음의 상처를 치유 받고 자신과 화해하는 시간이 되고, 가족과 후손에겐 정신적인 유산을 물려주는 일이 된다. 앞으로 이런 작업이 공적으로나 개인적으로나 많아지기를 바란다.
 
가령, 우리 각자가 자기 부모님의 인생 이야기를 글이나 녹음으로 기록해 후손들에게 남겨준다면 우리 사회의 부피는 한층 풍성해질 것이다. 마찬가지로 각 단체나 교회 같은 신앙공동체들도 충실한 기록을 남기면 우리 사회의 밀도가 한결 충실해질 것이다. 그런 점에서 좋은 책으로 모범을 보여준 소망 소사이어티 유분자 이사장과 재능기부로 동참한 문인들의 정성에 감사한다.
 
무엇보다도 이런 일은 사랑과 자부심 없이는 할 수 없다는 점이 소중하다. 또, 진행하다 보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존경과 감사의 마음이 뜨겁게 우러나고, 정신적인 유산을 이어간다는 뿌듯함을 경험하게 된다.
 
나는 지금도, 어머니 아버지에 대해 아는 것이 너무도 없다는 사실을 돌아가신 뒤에야 새삼스럽게 깨달은 것이 부끄러워 눈물 흘린다. 정말 안타깝다.

장소현 / 시인·극작가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