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본지 보도가 '단소 지키기' 불 지폈다

흥사단 본부 건물 '철거위기서 매입까지'
독립운동 사적지 재건축 위기
본지 기사로 한인사회에 '경종'
한인단체 나서고 공청회 개최
한국정부·청와대도 관심 표명
주류 정치인들 협력까지 유도

부동산 재개발로 철거 위기에 직면한 단소 이슈를 보도한 본지 2021년 5월 11일자 지면(아래). 위쪽 사진은 장정교 국가보훈처 보훈선양국장이 2일(한국시간) 세종시 국가보훈처 기자실에서 흥사단 옛 본부 건물(단소) 매입계약 체결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

부동산 재개발로 철거 위기에 직면한 단소 이슈를 보도한 본지 2021년 5월 11일자 지면(아래). 위쪽 사진은 장정교 국가보훈처 보훈선양국장이 2일(한국시간) 세종시 국가보훈처 기자실에서 흥사단 옛 본부 건물(단소) 매입계약 체결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

흥사단 옛 본부 건물(단소) 보존 활동은 본지 보도가 불씨였다.
 
이는 한국 정부의 관심을 끌어내며 결국 국가보훈처가 단소를 매입하는 성과로 이어졌다.
 
당시 단소는 일반 가정집으로 사용되고 있었다. 이후 중국계 부동산 개발 회사가 재개발을 위해 건물을 매입(2020년), 입구에 철거 공지문을 붙인 사실이 본지 보도를 통해 알려지면서 한인사회에서 본격적으로 공론화됐다. 〈본지 2021년 5월 11일자 A-3면〉

관련기사

보도 직후 미주 단소 건축 및 관리위원회를 비롯한 한인사회에서는 한국 정부가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하지만, 흥사단이 ‘민간단체’라는 이유에서 한국 정부는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

 


결국 미주 한인 단체들이 나서야 했다. 흥사단 미주위원부(위원장 서경원)를 비롯한 미주 도산 안창호 기념사업회(당시 총회장 고 홍명기), 대한인국민회 기념재단(당시 이사장 윤효신) 등이 흥사단 단소 보존위원회를 조직했다.
 
본지의 잇따른 보도와 한인 단체들이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한국 정부도 움직이기 시작했다. 〈본지 2021년 6월 9일자 A-1면〉

관련기사

LA총영사관은 한인사회의 여론 추이를 지켜보며 예산 지원을 비롯한 각종 보존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는 것을 처음 공개했다.

 
그 사이 개발회사는 철거를 위해 LA시정부에 신청 작업을 진행 중이었다. 시간이 촉박했다. 보존위 측은 단소를 지키기 위해 LA시에 사적지 지정을 위한 요청서를 제출하기로 했다.
 
동시에 개발업체와 미팅을 갖고 단소 보존의 중요성을 전달하고 철거 불가 및 재매입의 필요성을 주장하기도 했다.  
 
정치인들도 나섰다. 존 이 LA시의원을 비롯해 단소가 있는 LA시 8지구의 마퀴스 해리스-도슨 시의원도 잇따라 단소의 사적지 지정을 적극적으로 지지하며 보존 여론에 힘을 보탰다.
 
목소리가 높아지자 LA시도 가만히 있을 수는 없었다. LA시 관계자들이 단소 건물을 방문, 사적지 지정 검토에 필요한 사진 촬영 등 사전 조사 활동을 펼쳤다. 〈본지 2021년 6월 18일자 A-1면〉
 
흥사단 단소 보존은 한국 청와대 국민청원에도 올랐다. 한인들은 2021년 6월 ‘흥사단 구 단소 구하기’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도움을 호소하기도 했다. 온라인 청원사이트 ‘체인지(change.org)’에서도 단소의 사적지 지정을 위한 서명운동이 진행돼 1500명 이상이 동참했다.
 
결국 LA시는 사적지 지정을 위한 공청회를 열었다. 2차까지 진행된 공청회에는 한인사회 관계자들이 대거 나서 보존의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알렸다.  
 
이 과정에서 사적지 요건 불충분, 개발의 필요성 등 개발회사 및 일부 지역 주민들의 반대도 있었지만, 사적지 지정건은 계속 통과됐다.
 
물론 난항을 겪기도 했다. LA시가 팬데믹을 이유로 3차 공청회를 무기한 연기하면서 사적지 지정 무산에 대한 우려가 커지기도 했다. 〈본지 2022년 8월 11일자 A-1면〉
 
공청회는 계속 연기됐지만, 흥사단 등 유관단체들은 막후에서 한국 정부에 계속해서 매입을 탄원했다. 개발 업체도 한인사회의 여론을 의식, 흥사단 측에 건물 인수를 제의했고 국가보훈처가 나서 직접 협상을 진행하게 됐다.
 
결국 국가보훈처는 “일제 강점기, 미주 독립운동의 거점이었던 단소를 재개발에 따른 철거를 막고, 독립운동사적지로서 보존하기 위해 1월 31일 최종 매입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국가보훈처는 “한인사회와 단체, 한국 정부의 노력으로 단소가 대한민국 품에 안기게 됐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한 건의 본지 기사가 불씨가 되면서 독립운동 역사의 흔적은 그렇게 지켜졌다.
 
장열 기자
jang.yeol@koreadaily.com 
 
☞흥사단 단소는
 
흥사단은 본래 LA다운타운 피게로아길 목조 건물(현 LADWP 건물 자리)을 본부로 사용하다 1929년 카타리나길의 건물로 이사했다. 이 건물이 이번에 국가보훈처가 매입한 단소이다.
 
당시 임대로 건물을 사용하던 흥사단은 성금을 모아 단소를 매입(1932년), 1948년까지 본부 건물로 사용했다.
 
광복 이후에는 미주위원회로 개칭, 이 건물은 1979년까지 미주 한인을 위한 교육, 사회활동, 권익 보호를 지원하는 장소로 활용됐다.
 
이 건물은 1979년 매각됐다. 재정적으로 건물 유지가 어려워지자 불가피하게 내린 결정이었다. 매각 이후 임대 주택 등으로 사용됐다.
 
흥사단 등 유관단체들은 이 건물의 역사적 가치를 고려, 재매입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지난 2019년 이 건물이 매물로 나왔을 때 자금 부족으로 인해 매입 노력이 수포가 되기도 했다.

관련기사


장열 기자 jang.yeol@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