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정부의 부동산 규제 완화카드…부동산시장 다시 온기 도나

- 정부 규제완화로 전매제한 대폭 축소…비수도권 공공택지·규제지역은 1년으로 완화돼
- 중도금 대출 보증 규제 폐지로 내 집 마련 위한 자금 부담도 덜어

힐스테이트 원주 레스티지 투시도 (출처 :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원주 레스티지 투시도 (출처 : 현대건설)

 정부가 연초에 부동산 규제 완화 정책을 발표하며 얼어붙은 부동산 시장의 분위기를 반전시키려 하고 있다. 지난 3일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서울 강남3구와 용산을 제외한 전 지역을 전국을 규제지역에서 해제하며 규제가 대폭 완화된 만큼, 부동산시장서 다시 온기가 돌지 기대되는 상황이다.
 
우선 전매제한 기간이 대폭 축소되며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질 전망이다. 수도권 공공택지(분양가상한제 적용)·규제지역은 기존 최대 10년에서 3년으로, 과밀억제권역은 1년, 그 외 지역은 6개월로 전매제한 기간을 완화한다. 비수도권 공공택지·규제지역은 기존 4년인 전매기간을 1년으로, 광역시 도시지역은 6개월로 완화하고 그 외는 전면 폐지다.
 
이외에도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서 중도금 대출 보증이 가능한 분양가 상한선을 ‘12억원’으로 높였다. 특별공급 배정금지 등과 연계된 분양가 9억 원 초과 규정도 폐지하면서 앞으로는 금액을 기준으로 하는 중도금 대출 보증 규제가 전면 사라진다. 이전에는 분양가로 인해 중도금 대출이 제한되었다면 앞으로는 대출이 가능하게 한 것이다. 더불어 1주택 청약 당첨자의 기존주택 처분 의무·무순위 청약 대상의 무주택자 청약 요건 등도 없앤다.
 
업계 관계자는 “침체된 부동산 시장에서 전방위적 부동산 규제 완화를 통해, 수도권과 비수도권 분양시장에 활기를 되찾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특히 교통접근성과 주거만족도가 높은 신도시쪽으로 실수요자들의 내 집 마련 움직임이 많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강원도 원주시에 브랜드네임을 갖춘데다 금융혜택까지 제공하는 단지가 있어 주목받고 있다. 현대건설이 원주시에 공급중인 ‘힐스테이트 원주 레스티지’다. 단지 규모는 지하 2층~지상 18층, 13개동, 전용면적 84~136㎡, 총 975가구의 대단지다.
 
브랜드평판지수 46개월 연속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힐스테이트 브랜드 단지로 정부규제완화 전부터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수요자들의 자금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계약금 5% 정액제, 중도금 전액 무이자와 같은 금융혜택을 제공하며 실수요자들의 관심을 받아왔다.  
 
원주에서 선호도가 높은 전용 84~136㎡의 중·대형 위주 평면 구성에 최대 4Bay-4Room 구조를 적용해 개방감을 더했다. 또한 모든 타입에 세대창고를 제공하고 평형에 따라 대형 팬트리, 드레스룸, 알파룸, 파우더룸 등을 배치해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했으며 ‘ㄱ’자‘, ‘ㄷ’자 등의 주방 설계를 통해 동선을 최적화한 점도 눈에 띈다.
 
수준 높은 조경 및 커뮤니티 시설도 적용된다. 단지 규모에 걸맞게 다양한 조경 설계가 단지 곳곳에 적용돼 입주민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한다. H아이숲(실내어린이놀이터)과 클럽하우스, 피트니스센터, 골프연습장, 상상도서관, 게스트하우스 등으로 구성되는 넓은 커뮤니티 시설도 함께 들어서 여유롭고 건강한 여가를 즐길 수 있다.
 
힐스테이트 원주 레스티지 견본주택은 강원도 원주시 일원에 마련돼 있다.

강동현 기자 kang_donghyun@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