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거주제한 없는 ‘전국구‘ 청약…‘복대자이 더 스카이’ 분양 앞둬

전국구 청약 지역, 풍부한 개발호재로 미래가치 높아…청약 성적도 양호
복대자이 더 스카이, 일반산단 재생사업, M15X, 방사광가속기 등 호재 풍부

복대자이 더 스카이_투시도

복대자이 더 스카이_투시도

정부의 전면적인 부동산 규제 해제 흐름 속 ‘전국구 청약’ 단지가 주목도를 높이고 있다. 이는 규제 해제에 따라 수도권을 비롯한 지방 분양시장에도 온기가 돌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풍부한 개발호재에 따른 미래가치가 더욱 부각 받을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에 따르면, 현재 평택 ∙ 세종 ∙ 기업도시 ∙ 도청이전신도시 ∙ 혁신도시 ∙ 산업입지법 적용지역 등에서는 지역 거주여부와 상관없이 전국에서 청약이 가능하다.  
 
신규 택지 조성 및 활성화, 인구 유입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특별 대우를 받는 것이다. 이에 이들 지역은 각종 인프라 조성과 풍부한 개발호재로 시세차익에 따른 기대감이 높아 외지 수요자의 관심이 높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해 말 전국구 청약단지인 경기 평택에서 선보인 ‘평택고덕 디에트르 리비에르’는 1순위에서 132가구 모집(특별공급 제외)에 4,449명이 몰리며 평균 33.70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지난해 하반기 경기도 아파트와 수도권 아파트 1순위 평균 경쟁률이 각각 2.6대 1, 3.31대 1인 것을 감안하면 10배 이상 높은 수치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전국구 청약 단지는 풍부한 개발호재와 인프라 조성 기대감을 갖추고 있는 만큼, 얼어붙은 시장환경 속에서도 좋은 청약 성적을 보이고 있다”며 “더욱이 정부의 전면적인 규제 해제 이후 투자수요의 움직임도 발빠르게 이어지고 있어 거주지역 제한 없이 전국구 청약이 가능한 단지에 대한 관심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 이달 분양을 앞두고 있는 전국구 청약 단지인 충북 청주의 ‘복대자이 더 스카이’에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이 단지는 충북 청주시 복대동 일대에 지하 3층~지상 49층 3개동 전용면적 84~103㎡ 총 715가구 규모다.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100% 중대형으로만 구성되며, 지상 49층의 높이로 상징성은 물론 차별화된 상품성을 갖춘 랜드마크로 조성될 방침이다.  
 
복대자이 더 스카이는 청주 일반산단 재생사업을 통해 선보이는 단지다. 청주시의 ‘청주산업단지 재생계획 및 재생시행계획 변경 고시’에 따르면, 청주 일반산업단지 재생사업은 약 125만㎡ 면적에 기반시설 재정비와 민간자력개발 등 혼용방식을 통해 진행된다.  
 
청주시는 교통량 증가에 대비해 대신로와 직지대로 436번길의 도로 확장 등 기반시설 재정비로시민들의 통행 불편을 예방하고, 옛 서한모방부지는 민간자력 개발을 통해 공동주택, 창업지원시설 등의 문화, 업무, 산업, 상업, 휴식공간 등이 어우러지는 복합공간으로 조성된다. 특히 민간자력 개발 사업주체는 산단로와 공단로, 봉명로 일부 구간을 확포장 할 계획이며, 공단로와 봉명로 사이 폭 10m, 길이 248m 도로 등도 신설할 계획에 있어 교통환경이 좋아질 전망이다.  
 
풍부한 개발호재에 따른 수혜도 기대된다. SK하이닉스는 청주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약 6만㎡ 부지에 신규 확장 팹(공장) M15X를 조성할 예정으로 향후 5년간 투입 예정된 자금만 총 15조원 규모다. 또 청주 오창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54만㎡ 부지에는 1조원대 국책사업인 ‘다목적 방사광가속기’가 구축될 예정으로, 6조 7000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2조 4000억원의 부가가치 유발효과, 13만 7000여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기대된다.  
 
복대자이 더 스카이는 청주의 대표 생활권으로 손꼽히는 복대동에 들어서는 만큼 우수한 생활 인프라도 강점이다. 현대백화점, 롯데아울렛, 지웰시티몰, 충북대학교 병원 등이 가까이 있고, 청주 예술의 전당, 청주 아트홀, CGV, 롯데시네마 등 문화 인프라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신율봉공원, 서원 어린이공원, 복대공원 등 다수의 공원이 도보권에 있고, 초, 중, 고교 등의 학교시설도 걸어서 통학할 수 있다.  
 
청주의 동서를 연결하는 사직대로와 가로수로가 인접해 있어 청주지역 내 이동이 쉽고, 중부고속도로 서청주IC와 경부고속도로 남이 분기점 접근성이 우수해 사통팔달 광역 교통망을 갖췄다. 더불어 청주시외버스터미널, 청주고속버스터미널이 가까이 있고, 수십여대의 버스노선이 지나는 버스 정류장도 단지 바로 앞에 있어 대중교통 이용도 편리하다.  
 
복대자이 더 스카이는 규제지역에서 해제된 청주의 민간택지에서 선보이는 만큼 계약 이후 전매가 가능하고, 다주택자 및 세대원 청약 신청은 물론 재당첨제한도 없다.  
 
분양관계자는 “청주 일반산단 재생사업의 수혜는 물론 SK하이닉스의 M15X 신규팹 투자,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등 청주에 계획돼 굵직한 호재를 고스란히 누릴 수 있다”며 “여기에 청주에서 검증을 마친 자이 브랜드 프리미엄까지 갖추고 있는 전국구 청약단지인 만큼 지역민뿐 아니라 외지인들의 문의도 꾸준하다”고 말했다.  
 
복대자이 더 스카이의 견본주택은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가경동 일원에 위치해 있으며, 1월 중 개관할 예정이다.  
 

강동현 기자 kang_donghyun@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