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인구대비 증오단체 최다…처벌 법규는 미비

아시안 증오범죄 예방 프로젝트
플로리다 탬파·올랜도 가다<2>
단체의 반수가 백인우월주의
명확한 규정 없어 대처 미온적
최근 극단주의 사건 증가 추세

플로리다주는 전국에서 인구 대비 증오단체가 가장 많은 지역으로 꼽혔다. 플로리다에서 활동하고 있는 반유대주의 성향의 증오 단체 멤버들의 모습. [‘반명예훼손연맹(ADL)’ 데이브 데커 제공]

플로리다주는 전국에서 인구 대비 증오단체가 가장 많은 지역으로 꼽혔다. 플로리다에서 활동하고 있는 반유대주의 성향의 증오 단체 멤버들의 모습. [‘반명예훼손연맹(ADL)’ 데이브 데커 제공]

“수십명이 떼로 몰렸고 쇼핑몰 하나가 불에 탔어요. 근데 출동한 경찰들이 다들 쳐다만 보고 있더라고요. 이런 적이 없었으니까 대응 매뉴얼이 없는 것 같았어요.”
 
지난 2020년 5월 30일. 미니애폴리스에서 발생한 조지 플로이드 사망 사건에 대한 분노가 남부를 휩쓸었을 때 플로리다 탬파도 예외는 아니었다. 탬파 지역 파울러 애비뉴 선상의 한 쇼핑몰은 약탈과 방화 피해를 당했다.  
 
평화로웠던 도시에 이런 폭력적 시위는 경찰에게도 낯선 일인 듯했다. 당시 현장에 있었던 신광수 서부플로리다 한인회장은 “이곳에 살면서 이런 일은 거의 처음이었다”며 “(경찰도) 처음에 다들 숨어서 차 안에서 방송으로만 경고하다가 사태가 심각해지니까 추가 인력을 요청해 진압에 나섰다”고 말했다.
 
시큐리티 관련 기관 ‘세이프와이즈’가 연방수사국(FBI) 범죄데이터를 분석해 통계낸 결과에 따르면 2022년 기준 플로리다주의 강력범죄 피해자는 1000명당 3.8명으로, 전국 평균인 1000명당 4.0명보다 낮다. 캘리포니아주는 전국 평균을 넘은 4.4명이다.  
 


이처럼 강력범죄 발생 빈도가 낮다 보니 그간 아시안 증오범죄에 대해서도 당연히 대응책이 없었다. 플로리다주는 애틀랜타 스파 총격 사건이 있었던 2021년에야 현행 법령을 다시 살펴보고 개정하는 노력을 진행 중이다.  
 
플로리다주 소재 ‘펌프리 로펌’은 “현재 플로리다의 증오범죄법은 증오에 찬 생각이나 말로 누구도 처벌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이어 “SNS와 인터넷 사용으로 혐오 발언이 점점 더 흔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플로리다주) 증오범죄법은 범죄 행위와 범죄에 목적을 둔 편향된 동기를 요구한다”며 “사람들은 정확히 어디에 선이 그어져 있는지 궁금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플로리다주의 경우 증오범죄와 관련해 잠재적인 가능성이 있는 곳이다. 인종 정의 그룹인 남부 빈곤법률센터(Southern Poverty Law Center) 2021년 보고서에 따르면 플로리다는 주내 68개의 증오단체(hate groups)를 보유, 전국에서 인구 대비 가장 많은 증오단체를 기록했다. 보고서는 증오단체 중 47개(69%)가 백인 우월주의와 연관이 있다고 밝혔다.
 
또 유대인 단체 ‘반명예훼손연맹(ADL)’이 지난해 9월 발표한 ‘선샤인 스테이트 내 증오(Hate in the Sunshine State)’ 보고서는 2020년과 2022년 사이 인종적 증오와 반유대주의와 관련된 플로리다의 극단주의 사건이 71%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런 사실은 최근 한인 등 유입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플로리다주에 대한 우려를 키우기에 충분하다.
 
지난해 인구조사국 발표에 따르면 플로리다는 2020년 7월~2021년 7월 21만1196명이 늘어나 인구 증가율이 텍사스(31만288명 증가) 다음으로 전국 2위를 기록했다.  
 
특히 플로리다 한인 인구 약 5만 명 중 약 1만5000명(30%)이 거주하는 한인 최다 거주 도시 탬파는 전국적으로도 신규 거주민이 가장 많이 증가한 곳 중 하나로 꼽혔다.
 
린크드인(LinkedIn)에 따르면 2020년 4월부터 2021년 2월 사이 탬파시는 5.7%의 증가율을 기록해 주요 도시 중 6위를 기록했다.
 
거주민들은 실생활에서 인구 증가를 몸소 실감하고 있다고 전했다.  
 
17년째 탬파에 거주 중이라는 이경림(57·자영업)씨는 “낭만의 도시는 옛말이다. 작년부터 아침 트래픽이 너무 심해져 직장 출퇴근 시간이 늘어났다”며 “출석하는 교회에도 최근 신규 등록 인원이 증가했다”고 말했다.  
 
사우스플로리다대학교(USF) 사회복지학과 박난숙 교수는 “인종에 기반을 둔 증오범죄 중에 경제적이나 사회적 지위에 대해 특정 인종에 대한 열등감, 피해 의식으로 저질러지는 경우가 많다”며 “아무래도 다양한 인종적 문화적 배경을 가진 인구가 중점적으로 늘고 있는 대도시의 경우 범죄 가능성이 커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장수아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