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한화, 조지아 ‘솔라 허브’에 3조 투자…“미 태양광 역대 최대 규모”

한화큐셀 미국 조지아 공장. 한화솔루션은 미국에서 연간 생산량 1.7GW 규모의 조지아주 모듈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 한화솔루션

한화가 미국에 3조원대 자금을 투입해 통합 태양광 생산단지 ‘솔라 허브’를 구축한다. 미국 태양광 산업 역사상 최대 규모 투자로, 단일 기업이 북미에 밸류 체인별 태양광 생산라인을 완비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구영 한화솔루션 대표는 11일 서울 중구 장교동 한화빌딩에서 열린 미디어데이에서 “3조2000억원을 투자해 미국 조지아주 달튼과 카터스빌에 내년 가동을 목표로 ‘솔라 허브’를 조성할 계획”이라며 “이는 북미 최대의 태양광 생산단지가 될 것이다. 대규모 북미 투자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더 크게 성장하겠다”고 밝혔다.

한화솔루션은 카터스빌에 새로 생산라인을 구축하고, 기존 모듈 기지가 있는 달튼 공장의 생산라인을 증설한다는 계획이다. 이 대표는 “기존 달튼 공장은 모듈 전용 공장으로 설계돼 있어 카터스빌에 신규 용지를 마련하게 됐다”며 “전력 공급과 폐수 처리, 물류 조달도 양호하다. 두 공장이 30분 거리라 충분히 시너지 효과도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카터스빌에는 총 3조원을 투자해 3.3GW(기가와트) 규모의 잉곳·웨이퍼·셀·모듈 통합 단지를 조성한다. 태양광 가치사슬(밸류체인)은 폴리실리콘→잉곳→웨이퍼→셀→모듈로 구분되는데, 여기서 폴리실리콘을 제외한 나머지 제품을 한곳에 생산할 계획이다. 내년 말 상업 생산 시작이 목표다. 폴리실리콘은 지난해 한화솔루션이 지분을 인수한 ‘REC실리콘’의 제품 투입을 검토 중이다. 태양광 모듈을 생산해온 기존 달튼 공장은 라인 증설을 통해 연간 생산능력을 현재 1.7GW에서 올해 말 5.1GW로 확대한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로이터=연합뉴스
이구영 한화솔루션 대표가 11일 서울 중구 장교동에서 열린 미디어데이행사에서 ″미국 조지아주에 총 3조 2000억원을 투자해 태양광 통합 생산 단지 '솔라 허브'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사진 한화솔루션

미국 내 ‘솔라 허브’ 신·증축이 완료되면 한화솔루션의 태양광 모듈 생산능력은 8.4GW로 늘어난다. 이는 130만 가구가 1년간 사용 가능한 전력량으로, 실리콘 전지 기반 모듈을 만드는 태양광 업체 기준으로 북미 최대 규모라는 게 한화 측의 설명이다.

한화솔루션은 이번 투자를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류성주 큐셀부문 미국제조본부장은 “IRA에 따라 밸류체인별로 1와트당 모듈 7센트, 셀 4센트, 잉곳·웨이퍼 각 4.69센트씩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며 “솔라 허브의 제품 생산이 본격화할 경우 연간 8억7500만 달러(약 1조원)의 세제 혜택이 예상한다”고 말했다.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미국은 연방·주정부 차원에서 한화의 투자를 유치하기 파격적인 지원책을 내놨다고 한다. 이 대표는 “조지아주 정부가 법인세·부가세 감면 등 세제 혜택과 보조금 지급, 공장용지 할인 등의 인센티브를 부여했다. 공장 인프라와 인력 채용에 대한 지원도 약속했다”며 “특히 연방정부는 태양광을 설치할 경우 30%의 세액공제 혜택을 줘 수요가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어 “솔라 허브 조성은 미국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을 최대한 활용해 경쟁력을 극대화하려는 것”이라며 “매년 20% 안팎 급성장이 예상되는 미국 태양광 산업의 핵심 생산기지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화솔루션은 솔라 허브가 내년 가동을 본격화하면 원재료부터 완제품까지 ‘메이드 인 아메리카’ 태양광 제품 판매로, 현지 1위 자리를 굳힐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우드맥킨지에 따르면 한화솔루션은 지난해 3분기까지 미국 주택용 태양광 모듈 시장(17분기 연속)과 상업용 태양광 모듈 시장(12분기 연속)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고석현(ko.sukhyun@joongang.co.kr)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