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전단지 없애고 스티로폼 줄이고…대형마트도 친환경 속도 낸다

친환경 포장재를 사용한 이마트의 한우 선물 세트. 사진 이마트

대형마트들이 전단지를 없애고 선물 세트에서 스티로폼을 줄이는 등 친환경 경영에 앞장서고 있다. 고객들이 소비를 통해 자신의 신념을 나타내는 ‘가치 소비’를 하는 성향이 높아져서다.

롯데마트는 25년 만에 종이 전단을 없애고 모바일로 전면 대체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를 통해 연간 약 150t의 종이 사용을 줄일 수 있게 됐다. 20년생 나무 3000그루를 보존하고 탄소 배출량 1만6000㎏을 줄이는 효과에 해당한다.

모바일 전단은 롯데마트 앱 ‘롯데마트GO’ 또는 매장 내 QR코드를 스캔해 확인할 수 있다. 매주 목요일 오전 9시에 새로운 소식과 행사 내용이 업로드된다. 기존에 운영하던 디지털 전단과 달리 모바일에 특화한 크기로 디자인을 개편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대형마트에서 종이 전단은 매주 행사를 알리는 중요한 홍보 수단 중 하나였지만, 한 번 보고 버려지게 되는 것은 물론 지난 전단은 전량 폐기된다는 점에서 자원 낭비 문제가 있었다”고 말했다.



롯데마트 모바일 전단 운영 안내 포스터. 사진 롯데마트

이마트는 올해 설 선물세트에서 스티로폼 사용을 줄였다. 냉장 축산세트 중 40%인 15개 품목과 수산세트 중 20%인 7개 품목의 포장재를 스티로폼 대신 종이로 바꿨다. 한우·굴비 등 인기 선물세트들이다.

이마트는 보랭 기능을 위해 포장종이 두께를 더 두껍게 했으며, 테스트 결과 스티로폼과 같은 수준의 효과를 얻었다고 설명했다. 이번 설 선물세트 판매 기간 동안 약 1.5t의 스티로폼을 줄일 수 있을 전망이다. 이마트는 아이스팩 역시 친환경 재질로 변경하고, 과일세트에도 부직포가 아닌 종이 포장을 적용했다.

지난달 1일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를 찾은 시민이 선물 세트를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최근 가치 소비가 트렌드로 자리 잡으며 유통가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앞서 백화점들도 설 선물세트를 내놓으며 포장재를 종이로 바꾸는 등 친환경을 강조했다. ‘선물 포장은 화려할수록 좋다’는 옛말이 됐다.

실제로 친환경을 내세운 상품이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마트가 지난달 1일부터 이달 8일까지 설 선물세트 사전예약 매출을 분석한 결과 친환경 포장지로 변경한 축산세트 매출이 지난해 동기 대비 22.4% 늘어 축산 전체 선물세트(18%)를 넘어섰다. 김동민 이마트 신선 담당은 “건강한 삶을 지향하고 환경을 우선하는 가치 소비가 확대됨에 따라 선물 세트에 친환경 포장재 도입을 확대했다”고 말했다.




최선을(choi.suneul@joongang.co.kr)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