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尹, 올해 첫 순방에 대규모 '경제사절단' 동행…"UAE·투자유치·연대"

윤석열 대통령. 사진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은 오는 14~21일 대규모 경제 사절단을 이끌고 아랍에미리트(UAE)와 스위스를 연달아 방문해 경제 외교를 펼친다.

최상목 경제수석은 10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윤 대통령의 올해 첫 순방의 키워드는 ▶UAE ▶투자유치 ▶글로벌 연대 등이라고 밝혔다.

최 수석은 먼저 윤 대통령의 취임 후 첫 국빈 방문인 UAE 방문을 통해 UAE와의 관계를 한 차원 더 높은 수준으로 도약시키겠다고 밝혔다.

이번 순방에는 이번 정부 들어 처음으로 100여개 기업으로 구성된 경제 사절단이 동행한다. 이 가운데 70%가 중소·중견기업이다.



최 수석은 "(UAE는) 우리가 새로운 수출 동력으로 육성 중인 원전, 방산, 인프라 분야에서 핵심 협력 국가로, 경제 중심의 정상 외교를 펼칠 최적의 파트너"라고 언급했다.

이어 "기업과 함께 하는 경제 중심의 정상외교를 통해 원전, 에너지, 방산, 기후변화, 우주, 보건의료, 스마트팜, 문화 콘텐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방위적으로 협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UAE 아부다비에서 열리는 '한-UAE 비즈니스 포럼'에도 참석해 양국 기업인을 격려하고 양국 경제협력 비전을 제시한다.

또 한국이 최초로 수주한 UAE의 바카라 원전도 직접 방문해 양국 에너지 협력의 중요성도 강조할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미래비전 두바이 포럼'에도 참석한다. 최 수석은 이 행사에 대해 "두바이뿐만 아니라 세계가 직면한 저성장, 기후변화, 감염병 등 문제를 과학기술 개발 활용 등을 통해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UAE 일정을 마친 직후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리는 다보스 포럼에 참석한다.

최 수석은 이번 포럼을 통해 "글로벌 복합 위기와 공급망, 기후 변화, 디지털 등 글로벌 이슈 전반에 대한 해결책을 주도적으로 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다보스에서 국내외 주요 기업 최고경영자(CEO)들과 오찬을 함께하며 복합위기 극복과 지속 성장을 위한 정부의 연대 방안, 민간 시장 중심의 경제 협력 방안을 소개한다.

이날 오찬에는 삼성전자 이재용 회장, SK그룹 최태원 회장,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 LG그룹 구광모 회장,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 한화그룹 김동관 부회장 등이 참석한다.

해외 기업으로는 인텔, IBM, 퀄컴, JP모건, 무바달라, 소니 등의 CEO가 참석한다.

윤 대통령은 이밖에 부산 엑스포 유치 지원을 위해 '한국의 밤' 행사를 열고, 취리히 공대를 방문해 양자 기술 석학과 만난다.

최 수석은 "스위스의 양자기술 성공 요인과 후발 주자인 우리가 취해야 할 전략에 대해 의견을 공유하고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할 것"이라며 "1분기에 국내 양자 기술 전략 발표할 예정"이라고 했다.



김은빈(kim.eunbin@joongang.co.kr)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