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최광철 민주평통 미주부의장 직무정지

평통사무처, 통보 공문 발송
현 정부 정책과 엇박자 행보
최 부의장 "정지 사유 없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의장 윤석열·수석부의장 김관용)가 최광철(사진) 미주부의장에게 ‘직무정지’를 통보했다.  
 
6일 최광철 미주부의장 겸 미주민주참여포럼(KAPAC) 대표는 입장문을 통해 “(민주평통 측이)한국시간 6일 저녁 석동현 사무처장 명의로 이메일을 보내 1월 5일 자로 직무정지를 통보했다”고 밝혔다.  
 
민주평통 측은 이런 내용을 미주지역 협의회장에게도 공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주부의장은 LA, 뉴욕 등 미주지역 협의회장과 함께 본국 사무처의 활동방안을 논의하고 주요사업을 결정하는 자리다.
 
최 부의장은 본지와 통화에서 “윤석열 정부와 사무처가 민주평통의 존재가치를 모르는 것 같다”며 “민주평통은 보수와 진보가 함께 사회적인 화해와 통합을 위해, 남북평화 정착을 위해 일하는 기구다. (직무정지 관련) 끝까지 맞서 싸울 것”이라고 반발했다.
 


특히 그는 “문재인 정부 말기 한반도 평화공공외교, 유권자 평화시민단체 활동을 인정받아 20기 미주 부의장으로 임명됐다. 현재 직무를 수행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도 전혀 없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5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최광철 부의장은 윤 대통령의 대북정책과 엇박자를 내며 긴장 관계를 유지했다.  
 
실제 최 부의장은 윤 정부의 한미동맹 강화 우선이란 기조와 달리 문재인 전 정부가 강조한 ‘종전선언 및 평화협정 체결’ 운동을 미국에서 계속했다. 일부에서는 의장인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 철학을 미주부의장이 협조하지 않는다는 비판도 일었다.
 
양측은 지난해 11월 14~16일 워싱턴DC에서 KAPAC 주최로 열린 한반도 평화 콘퍼런스(Korea Peace Conference)로 충돌했다. 당시 최 부의장은 KAPAC 대표라는 점을 내세워 “연방 의원 12명, 개인 자격인 평통 자문위원 포함 300명이 모여 한반도 평화정착 중요성을 논의했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행사 직후 김석기 국민의힘 사무총장 겸 재외동포위원장은 “해외 일부 지역 동포단체에서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체결 등을 지지하고 촉구하는 행사를 준비한다는 소식이 들어오고 있다. 매우 우려스럽게 생각한다”며 “(한반도) 안보문제만큼은 동포사회에서 통일된 목소리가 나올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을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워싱턴DC 한인 모임인 미주보수주의연합(KCPAC) 등도 최 부의장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또 민주평통 사무처는 지난해 11월 한반도 평화 콘퍼런스와 관련해 여러 민원이 제기됐다며 경위 조사를 진행했다.  

김형재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