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조달청 지역국장에 강석희 전 시장 임명

연방 비품과 설비시설 감독
서북부 주·동아시아 관할
"엄중한 때 중책 맡아 영광"

강석희 전 어바인 시장이 연방 조달청 지역국장에 선임돼 3일부터 업무를 시작했다. 사진은 샌프란시스코 집무실의 강 국장.

강석희 전 어바인 시장이 연방 조달청 지역국장에 선임돼 3일부터 업무를 시작했다. 사진은 샌프란시스코 집무실의 강 국장.

한인사회 첫 선출직 시장을 지낸 강석희(70) 전 어바인 시장이 연방 조달청(GSA) 지역국장(Administrator)에 임명됐다.
 
백악관은 GSA 서북부 주들과 동아시아 지역을 관할하는 9지구와 10지구 담당 지역국장에 강 전 시장을 임명했다고 5일 발표했다.
 
GSA는 연방 소속 기관의 건물을 포함해 소요되는 모든 비품과 설비, 시설들을 확보 및 관리 감독하는 부서다. 강 신임 국장은 가주, 애리조나, 네바다, 알래스카, 아이다호, 오리건, 워싱턴, 아메리칸 사모아, 동아시아, 괌 지역의 연방 정부 재산과 시설을 책임진다.  
 
특히 강 국장은 한국을 포함해 동아시아에 배치된 대사관과 영사관 등 외교, 통상 관련 시설과 건물, 임대, 차량, 여행, 비품 등도 모두 관리 감독하게 된다. 현재 GSA는 총 관할 구역을 기존 10개에서 5개로 줄인 상태이며 9지구와 10지구는 가장 큰 관할 지역으로 꼽힌다.  
 


그는 해당 지구 본부가 있는 샌프란시스코 연방 청사에서 3일부터 일을 시작했다. 연방 GSA의 연간 예산은 무려 750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강 국장은 “엄중한 시기에 중요한 업무를 맡게 돼 영광이며 모두 한인사회의 성원과 관심 덕이라고 본다”며 “건물 증축부터 연필 한 자루까지 모든 조달 살림을 꼼꼼하게 보고 관리하는 것이 주된 업무”라고 6일 밝혔다.  
 
그는 “지역국장에는 선출직으로 시민들에게 고객 서비스를 제공해본 경험이 있는 인물들이 주로 기용된다”며 “임기는 바이든 행정부가 일을 마치는 2024년까지”라고 전했다. 바이든 행정부가 재선에 성공할 경우 임기는 연장될 수도 있다.  
 
특히 올해 인프라 강화 관련 법안의 통과되면서 추가 예산이 확보돼 큰 규모의 프로젝트가 줄을 이을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 출생인 강 국장은 2004년 어바인 시의원으로 선출돼 정치에 입문해 2008년 어바인 시장(연임)에 당선됐다. 2012년에는 연방하원 가주 45지구에서 결선까지 진출했으나 석패했고, 2016년엔 가주 상원 29지구에 출마했으나 예선에서 낙선한 바 있다.

최인성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