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앞유리가 모두 정보판” 현대차 빠진 CES에 BMW가 선보인 신기술

4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올리버 집세 BMW 그룹 회장이 'i 비전 디'의 컨셉트카를 공개하고 있다. AP=연합뉴스

세계 최대의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인 ‘소비자가전쇼(CES) 2023’에서 현대차그룹이 불참하는 대신 독일 BMW와 폴크스바겐이 자리를 채웠다. 5일 업계에 따르면 BMW와 폴크스바겐그룹이 5~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3에서 미래 전기차와 관련된 기술을 공개했다.

BMW는 차세대 디지털 기술을 반영한 콘셉트 모델 ‘BMW i 비전 디’를 선보였다. BMW i 비전 디에서 ‘디(Dee)’는 디지털 감정 경험(이모셔널 익스피리언스)을 의미한다. 운전자와 차량 사이를 더 가깝게 만들겠다는 의지가 담겼다.

BMW는 이번 모델을 통해 어드밴스드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처음 선보였다. 투영 범위를 차량 전면 유리 전체로 확대해 운전자에게 더욱 다양한 정보를 전달한다. 2025년부터 출시 예정인 BMW 뉴 클래스 제품군에 적용될 예정이다. 운전자는 앞 유리에 표시되는 정보를 선택할 수 있으며 ‘눈은 도로에, 손은 스티어링휠에’라는 헤드업 디스플레이 기본 원칙을 실현하도록 구현됐다.

헤드업 디스플레이 선보인 BMW
스티어링휠(운전대)도 달라졌다. 중앙에는 전통적인 방식과는 다른 세로형 디자인이 적용됐다. 운전자의 손이 가까워지거나 터치가 될 경우 활성화하는 터치 포인트를 통해 엄지손가락만으로도 쉽게 작동할 수 있다. 올리버 집세 BMW그룹 회장은 “BMW i 비전 디를 통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결합으로 실현 가능한 영역을 선보였다”며 “디지털 기술의 잠재력을 활용해 차량을 운전자와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변신시키겠다”고 말했다.



폴크스바겐그룹이 5일부터 8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CES 2023'에서 전기차 ID.7의 위장막 모델을 공개했다. 사진 폴크스바겐

폴크스바겐그룹은 브랜드의 첫 번째 순수 전기 세단 ID.7의 위장막 모델을 공개했다. ID.7은 ID.3‧ID.4‧ID.5‧ID.6‧ID.버즈에 이은 ID 시리즈의 여섯 번째 모델이다. ID.4에 이어 전용 전기차 플랫폼 MEB를 적용한 폴크스바겐의 두 번째 글로벌 전략 모델이 될 예정이다.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 거리는 유럽(WLTP) 기준 약 700㎞에 달한다.

여기에다 증강현실 헤드업 디스플레이와 15인치 스크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1단계로 통합된 새로운 에어컨 컨트롤 등이 기본으로 탑재된다. 스마트키를 통해 운전자가 차량을 향해 다가오고 있는지 감지하는데, 운전자가 탑승하기 전에 에어컨이나 히터를 미리 켤 수 있다.

ID 라인 후속 모델 ID.7 위장막 모델로 공개
폴크스바겐은 디지털 형식으로 디자인된 위장막을 두른 채 ID.7을 공개했다. 위장막은 차량 전체에 걸쳐 총 22구역으로 구분되는데 모두 개별적으로 제어가 가능하다. 위장막 가장 바깥 층 페인트 안쪽에는 전기가 공급돼 빛이 난다. 사운드 시스템과 연결돼 음악에 따라 빛이 다르게 나오기도 한다.

토마스 셰퍼 폴크스바겐 브랜드 최고경영자(CEO)는 “ID.7은 2026년까지 폴크스바겐이 출시할 순수 전기 모델 10개 중 하나”라며 “모든 유형에서 고객들에게 각기 맞는 제품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김민상(kim.minsang@joongang.co.kr)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