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기준금리 0.50%p 인상…인플레 둔화에 속도 늦춰

연방준비제도(연준)가 14일 기준금리를 0.50%포인트 인상했다.
 
앞서 4번 연속 자이언트 스텝(한 번에 기준금리를 0.75%포인트 인상) 이후 인플레이션이 둔화하는 조짐이 나타나자 금리 인상 속도를 늦춘 것이다.
 
연준은 이날 올해 마지막으로 열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뒤 기준금리를 4.25∼4.50%로 올린다고 밝혔다. 현재 금리인 3.75∼4.00%보다 0.50%포인트 인상했다.
 
이로써 기준금리는 2007년 이후 최근 15년 사이 최고 수준이 됐다.
 


연준은 지난 3월에 0.25%포인트 인상해 ‘제로 금리 시대’를 끝낸 뒤로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금리를 7차례 걸쳐 공격적으로 올려왔다.
 
특히 지난 6월을 시작으로 7월, 9월, 11월에는 사상 유례없이 4연속으로 기준금리를 0.75%포인트씩 올렸다.
 
이후 11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전년 대비 7.1%로, 10월의 상승률(7.7%)은 물론 시장 전망치(7.3%)를 모두 하회하는 등 물가 상승세가 진정되는 조짐이 나타났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이제는 (인상) 속도가 중요한 게 아니라 최종 금리를 어느 정도 수준으로 할지를 생각하는 게 훨씬 더 중요하다”며 “어느 시점에는 긴축 기조를 얼마나 오래 유지할지가 가장 중요한 질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금리인상, 내년 2월 0.25%p…마지막 가능성”  

 
마켓워치 “물가 상승세 둔화로”  
 
11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시장의 예상보다 낮게 나오면서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내년 2월 기준금리 인상 폭을 0.25%포인트로 줄일 수 있다는 전망이 확산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내년 2월 금리 인상이 마지막 금리 인상이 될 수 있다고 본다고 마켓워치가 13일 보도했다.
 
캐피털이코노믹스(CE)의 폴 애시워스 이코노미스트는 “포크를 찔러봐라. 이제 인플레이션은 끝났다”고 말했다.
 
도이체방크의 매트 루제티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연준이 속도를 더 늦춤에 따라 기준금리를 지나치게 올리거나 과잉 긴축할 위험을 피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일부에서는 내년 2월의 0.25%포인트 인상이 이번 금리 인상 사이클의 마지막 인상이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판테온 매크로이코노믹스의 이언 셰퍼드슨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내년 2월 1일 연준의 0.25%포인트 인상 가능성이 더 커졌으며 이것이 마지막 금리 인상일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CE의 애시워스 이코노미스트도 이에 동의했다.
 
그는 “11월 근원 CPI가 전월비 0.2% 오른 것은 인플레이션 둔화로 인해 연준이 2월 초 0.25%포인트 추가 인상 후에 관망세를 보이도록 유도할 것이라는 우리의 오랜 전망을 강력하게 지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PNC파이낸셜 서비스그룹의 커트 랜킨 선임 이코노미스트는 경제학자들이 과도하게 비둘기파적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11월 CPI 지표가 고무적이었지만 연준의 통화 긴축에는 변함이 없을 것”이라면서 연준이 3월 회의에서도 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전망했다.
 
랜킨 이코노미스트는 이로 인해 내년 2분기를 시작으로 경기 침체가 일어날 위험이 상당할 것이라면서 “그러나 이는 연준이 분명하게 감수하겠다는 위험”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인플레이션 잔불이 완전히 꺼지지 않으면 우리가 예상하는 완만한 침체보다 미국 경제에 훨씬 커다란 피해를 입힐 것”이라고 지적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