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유럽과 아시아가 만나는 해안 도시 이스탄불

하기환 회장의 튀르키예 여행 (끝)
파묵칼레 온천객 발길 이어져
세계 최대 시장 그랜드 바자
빈 시내서 뜻밖의 소매치기

보드럼에 있는 또 다른 명소인 수중 고고학(Underwater Archaeology) 뮤지엄에 갔다. 기원전 1200년에 침몰한 배에서 발굴한 그릇 등 유물과 로마 시대에 침몰한 나무로 만든 배를 인양해서 원형대로 진열해 놓았다.  
 
보드럼 다운타운은 모든 상점이 가짜 명품을 취급한다. 물론 가죽제품이 많지만, 유명한 몽클레어 같은 옷도 취급한다. 짐을 줄여 간편하게 여행하니 좋은 가짜 명품을 봐도 포기하고 다음 행선지인 온천으로 유명한 파묵칼레로 향했다.  
 
이 도시는 아주 작은 마을이고 호텔은 4등급뿐이다. 한국에서 온 관광객이 많았다. 아침에 유명한 온천장을 찾았다. 미국의 옐로스톤같이 온천물이 흘러나오고 물이 끓어지면서 하얗게 석화가 된 돌산이 있다. 중국에도 구채구라고 비슷한 곳이 있다. 튀르키예 것은 상대가 안 될 정도로 크고 온천물이 많이 줄어 한쪽 구석에 들어가 온천을 할 수가 있다.
 
온천과 인접해 유명한 로마 유적지 히에라폴리스가 있다. 날씨도 덥고 해서 골프 카트 전동차를 빌려서 유적지를 돌아보았다. 나이 탓에 무엇이든 편한 시설을 이용하기로 했다. 마차도 타고 전동차도 타고 하니 관광이 훨씬 쉽게 느껴진다. 원형극장도 잘 보전되어있고 가끔 음악연주회도 한다고 한다.
 


입구에 있는 묘지에는 돌로 된 관이 보인다. 그 당시도 묘지에 상당한 경비를 들여 치장한 것 같다.
 
파묵칼레에서 이스탄불로 가는 비행기 편이 마땅치 않아 거기서 30마일 이상 떨어진 데니질리 비행장으로 갔다.  
 
이스탄불같이 큰 도시 이외엔 자동차를 렌트해서 내륙은 얼마든지 다닐 수가 있다. 미국서 사용하는 구글맵이 터키에서도 잘 작동해서 문제가 없었다.
 
파묵칼레서 비행기 연착으로 2시간 늦게 이스탄불에 도착해서 호텔에 오니 자정이 넘었다. 보스포루스 해협에 있는 5성급 포시즌 호텔이었다.
 
이튿날 늦은 아침을 먹고 이스탄불시의 광화문 격인 탁심 광장에 도착해서 명동거리같이 차가 못 들어가는 번화가 거리를 걸었다.  
 
손녀들은 옷을 쇼핑하고 한가하게 거리를 내려갔더니 갈라타 타워(Galata Tower)라고 14세기에 지은 건축물이 나타났다. 제노바에서 이주한 이탈리아 주민들이 세웠다고 한다. 이 지역은 이탈리아인이 거주하는 동네였다고 한다.
 
타워 꼭대기에 올라가니 이스탄불 도시 전경이 다 보이는 최고의 전망대다. 위에서 내려다보는 이스탄불 도시는 정말 아름다웠다.  
 
보스포루스해협, 골든혼해협과 지중해 등 3개의 바다가 어우러지면서 유럽과 아시아를 연결하는 지정학적으로 최고의 위치인 것이다. 유명한 갈라타다리를 건너 선착장에서 작은 배를 탔다. 1인당 10불에 한 시간 이상 보스포루스해협과 두 대륙을 연결하는 대교까지 왕복하는 투어다. 가격대비 감흥이 정말 좋다고 생각됐다.  
 
마지막 날은 세계에서 상점 개수로 제일 많고 크다는 그랜드 바자를 찾았다. 혹시 물건을 사도 마지막 날에 사야지 짐이 안 될 것 같아 미룬 것이다. 한국 옛날 재래시장같이 가격을 흥정해야 하는 것이 많이 불편했다. 부르는 가격의 반 정도면 사겠다고 했는데 금방 오케이 하면 속은 것 같고 하여튼 쉽지 않은 흥정을 해야 한다.
 
딸 집에 필요한 터키산 카펫을 두 개 샀는데 한 개는 실크지만 기계로 만들었고 중국에서 만든 것 같았다. 터키에서 핸드메이드는 엄청 비싸고 카펫도 중국제가 대부분이라고 한다. 미국으로 항공편으로 부쳤는데 일주일도 안 걸려서 LA 오피스로 배달되었다.  
 
그랜드 바자 쇼핑을 끝으로 터키 일정을 마치고 누나가 사는 오스트리아 빈으로 갔다. 수년 동안 못 본 누나 식구들과 다 같이 모였다.  
 
빈은 자주 가서 관광할 것도 없고 시내 나가서 쇼핑과 식당만 다녔다. 빈은 깨끗하고 잘 정돈된 안전한 도시라 생각돼 지퍼가 없는 핸드백을 갖고 나갔다가 소매치기를 당했다. 가지고 있는 유로 및 남은 터키 돈 모두 날리고 말았다.
 
위험하다는 터키에서는 아무 사고도 없었는데 오히려 빈에서 도둑을 맞았으니 세상 어디에도 안전한 곳은 없는 것 같다. 다행히 여권이 들어있는 지갑은 놓고 돈 지갑만 가지고 나가서 미국 돌아오는 데는 지장이 없었다. 빈에서 다시 이스탄불로 왔는데 비행기 연결이 안 돼 이스탄불서 하루 자고 이른 아침 출발했다. 14시간 긴 비행 끝에 LA에 도착하며 16박 17일 여정을 무사히 마쳤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