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시위대 막으려 수도국 직원 동원…시의회 회의장 입장 봉쇄

전 좌석 공무원으로 채워
드레온 소환 요청서 접수

LA시의회가 열린 28일 오전 시청 출입이 저지된 시위대가 케빈 드레론 시의원의 사퇴를 요구하는 벽보를 시청 벽에 붙이고 있다. 벽보에서 '즉각 사퇴하라'는 한글 문구가 시선을 끈다. 김상진 기자

LA시의회가 열린 28일 오전 시청 출입이 저지된 시위대가 케빈 드레론 시의원의 사퇴를 요구하는 벽보를 시청 벽에 붙이고 있다. 벽보에서 '즉각 사퇴하라'는 한글 문구가 시선을 끈다. 김상진 기자

인종 비하 녹취 파문 3주째를 맞은 LA시의회가 시위대를 차단하고  회의를 진행했다. 시청 건물 밖의 시위는 계속됐다.  
 
시의회는 28일 시위대의 방해를 막기 위해 이른 아침부터 수도전력국(DWP) 직원들을 동원해 미리 착석시켜 시위대가 아예 발을 들이지 못하게 했다. 시의회는 원래 234명이 참관할 수 있지만 팬데믹 이후 ‘거리 두기’를 이유로 참관인 수를 150명으로 제한했으며, 이날 시위대가 진입하기 전에 이미 공무원들로 좌석을 채운 것이다.  
 
시위대 일부는 시의회 조치에 항의하며 문을 걷어차고 고함을 질렀으나 경찰은 이들에게 문을 열어주지 않았다. DWP 직원들은 의회 안건 중에 부서 관련 내용이 있어서 참관했다고 설명했다.  
 
시위대 일부는 “10시 회의 시작인데 9시 15분에 와도 자리가 없다면 이것은 ‘봉쇄 작전’이 아니고 무엇이냐”며 “시의원들이 시민들의 항의를 생각하는 수준이 역력히 드러나는 상황”이라고 비난했다.  
 


이날 시의회는 ‘시정 반부패 개혁을 위한 비상대책위’ 구성안을 표결에 부쳐 찬성 10 반대 1로 통과시켰다. 대책위 구성안은 니디야 라만(4지구) 의원이 발의했고 유일하게 모니카 로드리게스(7지구) 의원이 반대했다.  
 
구성안에는 지역구 분할을 통한 시의원 수 확대, 시의원들의 지역구에 대한 특별 재량권 제거, 차후 민의를 반영하는 독립적인 지역구 재조정 위원회 구성 등이 담겨있다.  
 
특히 시의회는 호세 후이자 전 의원처럼 부정부패 혐의로 수사를 받거나 기소되는 경우에 보다 강력한 처벌과 징계가 가능하도록 의회 규정을 바꾸는 방법을 연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모든 논란의 중심에 선 케빈 드레온과 길 세디요 의원은 출석하지 않았다. 시의회 규정에 따르면 이들 의원을 제명할 방법은 없지만 만약 의회에 60일 이상 무단결근하거나, 90일 동안 의원직을 수행하지 않을 경우 ‘공석’으로 간주한다.  
 
한편 일부 지역구 시민단체들은 드레온 의원을 소환하기 위해 공식 소환 요청서를 27일 시청에 접수했다. 지역구 내 2만1000명이 서명할 경우 소환투표가 진행된다.

최인성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