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카타르 월드컵 D-50…12년 만에 16강 도전

지구촌 축구 축제 열기 고조
H조 강팀 포진해 진출 험난
손흥민 등 해외파 활약 기대

표

한국 태극전사들이 12년 만에 16강 진출을 노리는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이 50일 앞으로 다가왔다. 오는 11월 20일 개막하는 카타르 월드컵은 팬데믹 이후 처음 열리는 전 세계 축구잔치다. 한국과 미국 등 축구 팬들은 대진표를 보며 설레는 마음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지구촌 축제 열기 후끈
 
카타르 월드컵은 11월 20일~12월 18일 열린다. 중동 지역에서 처음 열리는 월드컵으로 카타르 8개 경기장에서 경기가 치러진다. 전 국가대표 선수인 이영표 강원FC 대표이사는 카타르 월드컵의 관전 포인트로 ‘불확실’을 꼽았다.  
 
이 대표는 “사상 처음으로 중동 지역에서, 그것도 겨울철에 열린다”며 “이전 대회와 확 달라진 환경이 경기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궁금하다”고 기대를 내보였다.  
 


그는 “사우디아라비아 리그를 뛴 경험에 비춰 11월의 중동 날씨는 좋을 거라 단언할 수 있다. 낮 시간대에 30도 이상까지 올라가지만, 이번 대회는 모든 경기장에 에어컨 시설을 완비해 한낮 경기도 걱정 없다”고 말했다.  
 
특히 카타르 월드컵은 수도 도하를 중심으로 반경 20마일 안에 8개 경기장이 자리한다. 한국 등 각 나라 국가대표팀은 장거리를 옮겨 다니지 않고 경기에 집중할 수 있다.  
 
▶태극전사 12년만 16강 도전
 
한국 대표팀은 지난 23일(한국시각) 고양종합운동장에서 코스타리카(2-2), 27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카메룬(1-0)으로 국가대표 평가전 1승 1무 기록을 냈다.
 
대표팀은 9월 기준 FIFA 랭킹 28위다. 월드컵 조별리그 H조에 포함돼 포르투갈(9위), 우루과이(13위), 가나(60위)와 실력을 겨룬다. H조 조별리그는 11월 24일부터 12월 2일까지 열린다. 한국 대표팀은 11월 24일 오전 5시(서부시간) 알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우루과이 대표팀과 맞붙는다. 이후 가나 대표팀(11월 28일 오전 5시), 포르투갈 대표팀(12월 2일 오전 7시)을 각각 상대한다. 〈표 참조〉
 
H조에서 강팀은 포르투갈과 우루과이. 두 대표팀 모두 FIFA 랭킹 상위권으로 한국 대표팀의 분발이 필요한 상황이다. 파울루 벤투 감독과 태극전사들은 1차 목표로 16강 진출을 삼았다. 16강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가나를 이기고, 우루과이와 무승부 이상을 내야 한다.  
 
▶손흥민 등 해외파 한자리
 
한국 대표팀은 1986년 멕시코 월드컵부터 카타르 월드컵까지 10회 연속 본선에 올랐다. 하지만 대표팀이 조별리그를 통과한 기록은 2002년 한일월드컵(4강), 2010년 남아프리카공화국 월드컵(16강)뿐이다.
 
벤투호는 카타르로 향하기 전 한국에서 한 차례 더 평가전을 치를 계획이다.
 
마지막 평가전 이후 최종 명단(26명)에 이름을 올린 선수들은 11월 14일 결전지인 카타르로 출국한다. 해외파 선수들은 소속팀 일정을 마치고 그 무렵 현지에서 대표팀에 합류한다.
 
현재까지 공격 손흥민(토트넘), 수비 김민재(나폴리), 골키퍼 김승규(알샤바브)를 필두로 이강인(마요르카), 황희찬(울버햄튼), 김진수(전북), 정우영(알 사드), 손준호(산둥 타이산), 김문환(전북), 김태환(울산), 윤종규(서울) 등 활약이 주목받고 있다.  
 
한편 CBS는 최근 발표한 이번 월드컵 전망에서 아르헨티나가 결승에서 독일을 2-1로 이겨 우승할 것으로 예상했다. H조에 편성된 한국은 1무 2패로 탈락하는 것으로 나왔다.

김형재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