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저 푸른 초원 위 컨테이너홈 지어볼까

[컨테이너 주택 건축 이렇게]
비용 30% 저렴, 공사기간 25% 짧아
초소형 주택 건축비 10~25만불

컨테이너 홈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팬데믹 동안 주택 공급 부족, 집값 상승 등으로 주택 구매가 힘들어지자 사람들은 초소형 주택 혹은 RV 거주를 대안으로 생각하기 시작했다. 그러다 최근엔 건축 비용은 비교적 저렴하면서 디자인까지 멋진 컨테이너홈이 젊은 건축주와 은퇴자들 사이에서 주목받고 있다. 컨테이너홈은 건축비가 일반 주택보다 적게 들지만 공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고 마당과 수영장, 정원까지 갖춘 설계가 가능해 예비 홈바이어들에게 인기. 그러나 컨테이너홈 관련 법규가 주마다 다르고 건축 역시 그렇게 만만한 일은 아니어서 꼼꼼한 사전조사는 필수. 컨테이너홈 관련 법규와 비용, 건축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봤다.          
 
▶어떤 컨테이너 사용하나
 
컨테이너홈 건축에 사용되는 컨테이너는 선박용 선적 컨테이너. 부식 방지 강철로 제작된 선적 컨테이너는 장거리 해상 여행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돼 내구성이 뛰어나고 무거운 하중을 견딜 수 있으며 곰팡이나 화재에도 강하다. 선적 컨테이너 크기는 다양한 편인데 일반적으로 너비 8피트, 높이 8.5피트를 기본으로 길이 20피트 또는 40피트 2가지 표준 크기가 있다.  
 
▶컨테이너 주택 장점
 
컨테이너 주택의 최대 장점은 일반 주택 건축 기간보다 25~40%나 더 짧다는 것. 비용 역시 저렴하다. 기존 주택보다 건축비가 15~30%나 저렴한데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소형 컨테이너 주택 건축비는 10만~25만달러 사이. 또 선적 컨테이너를 재활용한다는 점에서 MZ 세대들에게 인기다. 또 최근 천정부지로 치솟는 주택값에 컨테이너 주택은 은퇴자들에게도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팬데믹 이후 대도시를 탈출한 젊은 전문직 종사자들이 땅값 저렴한 도시 외곽에 컨테이너홈 건축에 뛰어들고 있어 최근 도시 외곽 및 시골에 컨테이너홈 건축이 늘고 있다.    
 
▶컨테이너 주택 단점  
 
컨테이너홈 건축에 사용되는 컨테이너 가격대는 다양한 편인데 재고 변동에 따라 값 차이가 크다. 특히 팬데믹 이후 공급망 위기, 인력 부족 등으로 전세계적으로 컨테이너 물량 부족 현상이 심화되고 있어 팬데믹 동안 컨테이너 가격이 20피트 크기는 2300달러, 40피트 크기는 4400달러로 1.5~2배 이상 올랐다. 컨테이너 가격은 장기적으로는 다시 하락할 것으로 보이지만 당분간은 컨테이너홈 건축비 상승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또 컨테이너 주택 건설 규정이 까다로운 주에 거주하면 건축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최근 컨테이너 주택이 대중화되고 있지만 주별로 컨테이너 건축 허가 규정이 조금씩 차이가 있어 일부 주 및 카운티에서는 그 허가 사항이 더 까다로울 수 있다. 그리고 건설 예정인 부지의 조닝 설정에 대해서도 알아봐야 한다. 따라서 건축주가 원하는 부지에, 원하는 건축 디자인이 가능한지 전문 업체에 미리 의뢰하는 것은 필수. 특히 운송 비용 문제로 일부 주에선 컨테이너 주택 건설사를 찾는 게 쉽지 않을 수도 있다.  
 
▶유의 사항  
 
컨테이너 건축업자들이 의뢰인에게 가장 먼저 고지하는 것은 컨테이너 주택이라고 건축 비용이 아주 많이 절감되지 않는다는 것. 왜냐하면 목조 골격만 없다뿐이지 건축 자재, 인건비는 일반 주택과 비슷하게 소요되는데다 특수 설계비용까지 추가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트리스퀘어’ 레슬리 홈 대표는 “컨테이너 주택은 모든 이들을 위한 것은 아니다”라며 “특히 비용 면에서 일반 주택과 비슷하거나 경우에 따라 그 이상의 비용이 들어갈 수 있음을 감안하고 시작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컨테이너 주택 건축업체인 ‘백컨트리 컨테이너스’ 브렉 크란델 이사는 “불과 십수년전만 해도 금융권이 컨테이너 주택 건축 대출을 꺼려했다”며 “그러나 최근 컨테이너 주택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대출 및 제반 상황이 모두 좋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건축 비용
 
주택개조 정보업체 앤지(angi.com)에 따르면 컨테이너 가격은 새 컨테이너의 경우 개당 5000~9500달러, 중고는 최저 1400달러까지 구입 가능하다. 여기에 배송료로 개당 평균 3000달러가 추가된다. 건축 비용엔 단열재, 배관, 전기배선, 창문, 내부 벽, 마감재 등이 포함돼 소형 컨테이너 주택 건축비는 1만~4만달러 사이인데 어떤 재료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10만달러를 초과할 수도 있다. 그러나 컨테이너 여러 개를 연결해 2층 주택을 건축한다면 비용은 20만불 이상으로 껑충뛴다. 그러나 이 비용에 땅값은 포함되지 않은 것이므로 땅값과 건축비까지 모두 고려해야 정확한 총예산을 산출할 수 있다.  
 
오리건 소재 컨테이너 하우스 건축 업체 ‘렐러번트 빌딩’에 따르면 건평 800스퀘어피트에 침실 2개, 욕실 1개짜리 컨테이너 주택 건축비는 23만~27만달러. 그러나 건평이 1000~1500스퀘어피트에 침실 3개, 욕실 2개 주택으로 규모가 커지면 건축비는 최대 28만5000~30만달러까지 소요될 수 있다.

이주현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