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명문대 진학에 필요한 생활습관…꿈은 크게 목표는 작게 실천해야

대입 들여다보기

학생들이 성공적인 고교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자기 관리가 필수이다.  
 
명문대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이라면 이 분야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
 
관리의 영역에는 여러가지가 포함되지만, 그 중에서도 올바른 생활습관과 학업습관을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명문대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이 가져야 할 생활습관은 무엇인지 살펴보자.
 


첫째, 자신의 고유한 길을 개척해 가는 것이다.
 
별 생각없이 남을 따라하기 보다는 내가 진정으로 관심 있고 재미를 느끼는 활동이 무엇인지 찾아야 한다. 일부 학생들은 자신의 열정을 고취시키는 활동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참여해야 한다는 의무감 때문에 시간을 허비한다. 그러나 고등학교 저학년 시기에 자기만의 관심을 추구하기 위한 길을 적극적으로 찾는 것이 중요하다.  
 
9학년을 시작하면서 처음 몇 주 동안 내가 재학중인 고등학교에 어떤 클럽이 있는지 알아보라. 과외 활동을 통해서 열정을 탐험하다 보면, 나만의 독특한 ‘훅’(hook)을 개발하게 될 수도 있다.
 
만약 학교 안에 관심이 가는 클럽이 없다면, 클럽을 직접 창설하는 것을 고려해 본다.  
 
학교 카운슬러에게 문의해서 새로운 클럽을 오픈하는 것에 대해 알아보라. 겁 먹으면 안 된다. 카운슬러에게 계획을 알리면 또래 중에 나와 비슷한 관심을 가진 학생을 찾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클럽을 창설하는 것은 나의 열정을 창조적인 방법으로 증명하는 것이다.  
 
탑 대학들이 모든 지원자에게 클럽 창설을 기대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창의성과 동기, 야망을 실천에 옮겨서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행하는 능력을 갖추었다는 것은 입시에서도, 인생에서도 플러스가 된다. 이 과정에서 학생은 리더십 뿐만 아니라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스킬, 시간 관리 능력 등을 개발하게 된다. 이런 능력은 탑 대학들이 학생을 선발할 때 가치를 두는 것들이다.  
 
둘째, 답(answer)보다는 ‘질문’(question)에 초점을 맞추는 습관이다.  
 
질문하는 것은 학생이 가질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스킬 중 하나이다. 호기심이 많으면 정보를 더 깊이 배우게 된다. 내가 해양생물이나 로보틱스에 관심이 있다면, 호기심과 열린 마음을 가지고 이것을 탐험하라. 시간을 투자해서 이들 주제에 대한 책을 꾸준히 읽는 것은 매우 권장할 만한 습관이다. 독서를 하면서 관련 분야의 어휘력을 증진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독해력이 개선되면 학교 수업과 표준시험에서도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다.  
 
진정한 지적 호기심은 성공적인 탑 대학 지원자가 갖춰야 할 필수적인 요소이다. 탑 대학들은 학생들이 배움에 대해 짜릿함을 느끼기를 기대한다. 세계적인 수준의 엘리트 대학이 보유한 자원을 누리고 자신의 지식으로 만들려면, 높은 수준의 지적 호기심이 있어야 한다.  
 
사실 많은 대학들은 추가 에세이에서 흥미를 느끼는 토픽이나 아이디어에 대해 쓸 것을 요구한다. 입학 사정관들은 지원자가 실제로 열정이 있는 주제에 대해 깊은 지식을 갖추려고 하는 사람인지, 아닌지 파악한다. 탑 대학들에 인상적인 후보자가 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고등학교 시절 내내 지적 호기심을 추구해야 한다.  
 
구글을 친구 삼아 자신이 궁금한 것을 온라인 상에서 열심히 찾아보고, 답을 구하는 것을 습관화 하도록 한다. 자원을 활용하는 것은 단지 독립적으로 지적인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자신의 능력에 대해 자신감을 키우는 데도 도움이 된다.  
 
셋째, 꿈은 크게 갖되 목표는 작게 세우는 것이다.  
 
학생들이 꿈을 크게 갖는 것은 좋다. 그러나 그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큰 목표를 잘게 쪼개서 ‘실행 가능한’ 작은 단계부터 밟아야 한다.  
 
예를 들어 현재 10학년인 어떤 학생이 의사가 되고 싶다고 치자. 그렇다면 대학 졸업 후 당연히 메디칼 스쿨에 진학해야 할 것이다. 그보다 더 전 단계는 10학년 때 듣고 있는 생물학 수업을 좋은 성적으로 패스하는 것이다.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해 이 학생은 수업 시간에 필기를 잘 하고, 매일 숙제와 공부를 해서 퀴즈와 테스트를 잘 치러야 한다. 이것이 바로 의사가 되기 위해 당장 실행해야 할 작은 스텝이다. 처음부터 욕심을 부리지 말고 실현 가능한 것부터 하나씩 해결해 나가면 어느 순간 큰 성취를 이룬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문의: (855)466-2783
 
www.theadmissionmasters.com

빈센트 김 카운슬러 / 어드미션 매스터즈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