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70년 전 과정 그대로 진행된다…깃발∙동전∙국가 어떻게 바뀌나

70년 216일이란 긴 재위기간을 보낸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의 서거로 영국은 공공기관 깃발, 지폐와 동전, 국가까지 많은 부분을 교체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영국 정가에서는 본토는 물론 전 세계 영연방 국가에 걸쳐있는 엘리자베스 2세의 각종 상징물이 차기 국왕 찰스 3세의 것으로 교체되기까지 상당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보도했다.
지난 2015년 6월 26일 독일 베를린에서 찍힌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 AFP=연합뉴스

런던 킹스칼리지의 로버트 블랙번 헌법 교수는 “1952년 조지 6세가 숨지고 딸인 엘리자베스 2세가 즉위했을 때와 동일한 과정이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영국 런던 레스터 스퀘어 전광판에 뜬 여왕 추모 메시지. AP=연합뉴스
가장 먼저 교체가 예상되는 상징물은 공공기관에 내걸린 깃발이다.


경찰서나 소방서 등 관공서에 있는 각종 기치에는 엘리자베스 2세를 상징하는 문장과 영어 약자 ‘EIIR’(Elizabeth Ⅱ Regina)이 새겨져 있다.

각 군부대를 나타내는 깃발 ‘퀸스 컬러’(Queen’s Colour)의 문양에도 왕실 휘장과 함께 금빛으로 장식된 EIIR이란 글자가 있다.

독립 이후에도 영국 군주를 여전히 국가 수장으로 인정하는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등 영연방 14개 국가들은 각각 엘리자베스 2세 방문시 게양할 목적으로 특별히 만든 깃발이 있는데, 이것들도 모두 찰스 3세의 표식으로 바꿔야 한다.

가디언은 영국 군주가 가는 곳마다 내걸리는 왕실 깃발인 ‘로열 스탠더드’(왕기·Royal Standard)가 가장 먼저 변경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4개 직사각형 문양이 합쳐진 형태인 현 로열 스탠더드는 영국을 구성하는 잉글랜드(사자 3마리)·스코틀랜드(사자)·아일랜드(하프)의 상징을 각각 담고 있으나 1959년 독자적 국기를 제정한 웨일스는 빠져 있는데, 다음 왕이 웨일스를 포함한 깃발로 다시 제작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이 새겨진 기념 동전. AP=연합뉴스
엘리자베스 2세의 얼굴이 그려진 파운드화 지폐와 동전도 교체된다.


그가 즉위한 1952년까지만 해도 지폐에는 왕의 얼굴이 없었으나, 1960년 1파운드짜리에 엘리자베스 2세가 처음 등장했다.

현재 여왕 얼굴이 새겨진 채 유통되는 파운드 화폐는 총 80억 유로(약 110조3천억 원) 규모다. 앞서 50파운드짜리 신권 발행 시 구권을 전부 회수하는 데에 16개월이 걸렸던 점에 비춰보면, 전체 화폐를 교체하는데 최소 2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영국 국가 ‘하느님, 여왕을 지켜 주소서’(God Save the Queen)의 제목과 가사는 ‘여왕’(Queen)에서 ‘왕’(King)으로 바뀔 전망이다.
여왕의 약자 ‘EIIR’(Elizabeth Ⅱ Regina)가 새겨진 우체통. 로이터=연합뉴스.

우체통에 새겨진 여왕의 약자 ‘EIIR’ 혹은 ‘ER’은 바뀌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선왕인 조지 6세의 약자인 ‘GR’ 역시 70여년이 지난 현재까지 일부 우체통에 남아있기 때문이다.


다만 향후 발급되는 우표에는 새 왕의 얼굴이 들어가게 된다.

한편 ‘여왕’을 국가 수장으로 인정하는 영연방 14개국 중 이를 헌법에 못 박아놓은 나라들은 찰스 3세가 즉위하면 헌법개정을 위한 국민투표를 해 ‘여왕’이란 표현을 ‘왕’으로 수정해야 할 상황에 놓였다.

이 작업이 제때 이뤄지지 않을 경우 새 영국 왕이 파푸아뉴기니나 솔로몬제도, 투발루, 바하마, 그레나다 등 국가의 총독을 임명할 때 법적 권한을 둘러싼 논란이 벌어질 수 있다.

다만, 영연방 국가 중 호주와 캐나다, 뉴질랜드 헌법은 영국의 새 군주가 자동으로 국가 수장으로 인정되도록 규정해 놓아 이런 문제가 없는 상황이라고 가디언은 설명했다.




정시내.김하나(jung.sinae@joongang.co.kr)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