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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 32년차 이병헌 "김혜자·고두심 그렇게 애쓰시더라, 반성했다"

영화 '비상선언'에서 배우 이병헌은 비행 공포증임에도 딸의 아토피 치료를 위해 하와이행 비행기에 몸을 실은 '재혁'을 연기했다. [사진 쇼박스]

“한국영화 ‘빅4’ 경쟁이요? 얼마 전까지만 해도 극장이 침체기였으니 한국영화가 다 잘 됐으면 좋겠죠. 그래도 우리 영화가 제일 잘 됐으면 좋겠어요.”(웃음)

32년차 배우에게도 오랜만의 스크린 컴백은 설레는 일인 듯했다. 특히 팬데믹으로 인해 개봉이 막혔던 시기를 겪었기에 더욱 그럴 터다. 3일 개봉하는 ‘비상선언’으로 2년 6개월 만에 극장에서 관객을 만나는 배우 이병헌(52)을 지난달 말 화상으로 만났다. ‘비상선언’은 2020년 10월 촬영을 마쳤고 지난해 칸 영화제 비경쟁 부문에도 초청된 작품이지만, 코로나19로 인해 개봉이 수차례 연기됐다.

이병헌은 “극장이란 게 계속 남아있을까, 이젠 OTT가 주류인 시대가 된 걸까 등 별의별 생각을 다 했다. 영화 산업 종사자라면 대부분 비슷한 생각이었을 것”이라며 “그런데 최근 잘 되는 작품들이 또 나오는 걸 보면서 ‘아 극장은 죽지 않았구나’라는 희망을 갖게 됐다”고 했다. 이어 “오랜만에 무대 인사를 하며 극장에서 관객들을 마주하니, 팬데믹 이전까지 이게 일상이었는데도 새삼 새로운 감정이 느껴졌다. 뭔가 마음에서 끓어오르는 느낌이었다”고 개봉을 맞은 소감을 밝혔다.

3일 개봉하는 '비상선언'으로 30개월 만에 영화로 관객을 만나는 배우 이병헌은 "이전처럼 영화를 즐기는 관객들이 많아지고, 그로 인해 영화가 발전하는 과정이 반복적으로 이뤄지면 좋겠다"는 바람을 밝혔다.[사진 BH엔터테인먼트]

이런 설렘을 안고 이병헌이 준비한 영화 ‘비상선언’은 국내에서 처음 제작된 대규모 항공 재난물이다. 이병헌은 딸의 아토피 치료를 위해 하와이행 비행기에 몸을 실었다가 테러에 직면하게 되는 재혁을 연기했다. 비행 공포증 때문에 자신도 두려운 와중에 딸을 지키기 위해 사투를 벌이는, 부성애가 돋보이는 역할이다. 실제로 한 아들의 아버지인 이병헌은 “제 아들 또래 아이의 아버지 역할이라 좀 더 확신을 갖고 연기할 수 있는 부분이 있었다”며 “다만 딸 아버지와 아들 아버지는 아이를 대하는 표정이나 말투가 굉장히 다르다고 해서 주변에 딸을 가진 아버지들의 모습을 많이 관찰했다”고 말했다.

“인간성 상실 시대에 생각거리 던지는 영화”
작품을 결정할 때 “온전히 내 감성에 맡긴다”는 그는 ‘비상선언’ 역시 “처음 시나리오를 읽었을 때 그냥 재밌었다”는 이유로 출연을 결심했다. “시나리오가 사회적으로 어떤 의미인지 혹은 구성이 어떤지 이런 생각은 나중에 하고 일단 ‘내가 푹 빠져서 읽었는지’가 작품을 선택하는 첫 번째 조건이에요. ‘비상선언’은 처음부터 끝까지 긴박하게 달려가는, 힘 있는 시나리오라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픽션이었던 극 중 재난 상황은 코로나19 사태를 거치면서 의도치 않게 현실과 상당히 비슷한 싱크로율을 갖게 됐다. 재난 앞에 누군가는 차별과 이기심으로 대응하고, 반대로 누군가는 희생정신을 발휘하는 등 갖가지 인간 군상이 드러난 지점이 특히 그렇다. 이병헌은 “팬데믹 시대 몇 년을 겪고서 영화 편집본을 봤을 때 엄청난 몰입감에 놀랐던 기억이 있다”며 “시사회 이후 ‘너무 몰입이 심해서 숨이 막힐 정도였다’는 반응도 있었다. 팬데믹 상황 때문에 의도치 않게 이 영화를 보는 느낌 자체가 특이해져 버린 것 같다”고 했다.

영화 ‘비상선언’에서 이병헌이 연기한 '재혁'은 딸의 아토피로 인해 기내 다른 승객들에게 의심과 차별을 받는다. 이병헌은 “코로나에 확진되면 괜히 죄인 같은 기분이 드는 일이 많지 않았나. 현실과 너무나 유사한 상황을 촬영하니 묘한 기분이었다”고 회상했다. [사진 쇼박스]

그는 바로 이런 측면을 ‘비상선언’이 기존 블록버스터 재난물과 다른 차별점으로 꼽았다. “많은 재난 영화가 어떤 영웅이 나타나서 문제를 이겨내고 해피엔딩으로 끝난다면, 이 영화는 여러 주인공이 각자의 방법으로 재난에 싸우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누군가는 이기심을 보이는가 하면, ‘대’를 위해 ‘소’를 희생하는 인간적인 모습을 보이는 사람도 있죠. 인간성을 조금씩 잃어가는 시대에 사람들이 ‘나라면 어땠을까’ 생각하게끔 만드는 영화일 거라 생각하고, 또 그렇게 받아들여졌으면 좋겠어요.”

360도 회전 세트서 연기…“진짜 비행하는 느낌”
항공 재난영화답게 현실감 있게 완성된 기내 액션 장면들은 ‘비상선언’의 최대 관전 포인트다. 실제 360도 회전하는 등 디테일하게 구현된 세트에 올라타 촬영한 이병헌은 “세트장 실내가 워낙 비행기와 똑같아서 연기에 큰 도움을 받았다. 심지어 조종실에선 실제 비행기에서 찍은 장면을 커다란 LED 화면으로 틀어줬기 때문에 진짜 비행하는 느낌을 받을 정도였다”며 “이제 우리나라 영화 기술력은 할리우드와 비교해도 전혀 모자람 없는 수준이라고 느꼈다”고 말했다.

‘비상선언’ 속 ‘딸 바보’ 재혁 이전엔 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tvN)에서 트럭 하나에 의지해 사는 만물상 동석 역으로 시청자를 만났던 이병헌은 친근한 인물을 설득력 있게 연기하는 비결에 대해 “감성 자체가 평범한 사람에 가까워서 그럴 수 있지 않나 싶다”고 했다. “저도 그런 연기를 하는 게 사실 좀 더 편해요. 아무래도 직접 경험한 걸 연기할 때 가장 자신 있게 연기할 수 있거든요. 킬러나 스파이 같은 극단적인 직업군은 상상에 의존해 연기해야 해서 자신감이 조금 덜할 수 있죠.”

‘어떤 배우를 지향하느냐’는 질문에 “타성에 젖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답을 내놓은 그는 ‘우리들의 블루스’ 촬영 당시 김혜자·고두심, 두 대선배를 보고 “반성했다”고 회상했다.
"김혜자 선생님은 현장에 와서 촬영 전까지 리허설을 정말 수십 번을 하시더라고요. 고두심 선생님은 계속 인물의 정서에 빠져있으면서 당신도 모르게 ‘아, 불쌍해’ ‘못됐어’ 이런 말들을 하실 때가 있었죠."
이병헌은 “그렇게 애쓰는 두 분을 보면서 ‘내가 정말 태만해지고 게을러졌구나’ 깨달으며 반성하게 됐다”며 “오래됐다고 해서 습관처럼 연기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엉뚱하다면 엉뚱하게, 창의적이라면 창의적이게, 내 안에서 ‘반짝’ 하는 것들을 표현하는 배우이고 싶다”고 말했다.



남수현(nam.soohyou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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