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영상] '아기판다' 푸바오가 중국으로 가는 이유는?

대나무 냄새를 맡는 '엄마판다' 아이바오. 왕준열PD

특유의 귀여운 외모와 행동으로 사랑을 독차지하는 자이언트 판다. 자이언트 판다는 중국 쓰촨성 일대에 서식하는 곰과의 포유동물입니다. 중국을 상징하는 동물이기도 하지요. 자이언트를 생략하고 ‘판다’ 혹은 ‘왕판다’라고도 합니다.
지난 6일 에버랜드 판다월드에 사는 '아기판다' 푸바오가 나무 위에서 놀고 있다. 왕준열PD
자이언트 판다의 가장 큰 특징은 역시 귀와 눈 주위의 검은 반점입니다. 반점은 태어난 지 열흘이 지나야 나타납니다. 그 전에는 핑크빛 피부에 흰 털만 있습니다. 발바닥에는 털이 빽빽하게 나 있기 때문에 얼음 위에서도 미끄러지지 않고 지낼 수 있습니다. 수염은 감각모(예민하고 긴 수염)라고 해서 장애물을 통과하거나 깊은 밤 어둠 속에서 이동할 때 사용합니다. 평균 체중은 120kg으로 수컷이 암컷보다 10~20% 더 큽니다.

'아기판다' 푸바오가 나무 위에서 대나무를 먹고 있다. 이세영PD
판다가 손을 쓸 수 있는 건 다섯 개의 손가락 옆에 손목뼈 중 하나인 가짜 엄지(요골종자골)가 있기 때문입니다. 가짜엄지를 이용해 대나무를 잡는 행동을 자유자재로 할 수 있습니다. 자이언트 판다의 중국 이름은 따슝마오(大熊猫)인데, 한자에 고양이 묘(猫)자가 들어가 있습니다. 실제로 고양이처럼 유연한 몸을 지니고 있습니다.


6일 에버랜드 판다월드. 왕준열PD

국내에 들어온 판다는 모두 에버랜드 판다월드에 살고 있습니다. 총 3마리입니다. 2016년 3월에 온 아이바오(암컷)와 러바오(수컷), 2020년 7월 아이바오와 러바오 사이에서 태어난 푸바오(암컷)입니다. ‘국내에서 태어난 첫 판다’ 푸바오는 아이바오, 러바오가 우리나라에 온 지 무려 1601일 만에 기적적으로 태어난 새끼 판다입니다. 에버랜드 판다월드에서 판다 가족을 돌보고 있는 ‘판다 할아버지’ 강철원 사육사를 만났습니다.
에버랜드 '판다 할아버지' 강철원 사육사.이세영PD


Q : 에버랜드에 사는 판다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나요?
A : 판다들은 이제 무늬를 보고 판단을 하는데 ‘엄마판다’ 아이바오 같은 경우는 등 무늬가 U자 모양으로 이렇게 부드럽게 흐르는데 ‘아빠판다’ 러바오는 약간 V자 모양이라서 구분하기가 좀 쉽습니다. ‘아기판다’ 푸바오는 이렇게 마들렌 빵 같은 이마를 갖고 있습니다.

7월 6일 에버랜드 판다월드에 사는 '아기판다' 푸바오가 하품을 하고 있다.왕준열PD


Q : 판다도 소리를 내나요?
A : 소리를 내지만 평상시에는 판다의 소리를 듣기는 아주 힘들어요. 판다가 소리를 가장 많이 내는 시기는 번식기 때입니다. 암컷과 수컷이 처음 만났을 때 암컷이 아직은 수컷을 받아들일 준비가 안 됐을 때 수컷이 접근하면 크게 혼내는듯한 개 짖는 듯한 소리 “컹컹” 하면서 경계를 합니다. “으으음” 양 울음소리를 내기 시작하면 ‘이제 준비가 다 됐으니까 접근해도 돼. 내게로와’ 이런 느낌이에요.


Q : 푸바오가 중국으로 돌아간다고 하던데?
A : 푸바오가 태어나고 4년 정도까지는 에버랜드에 있을 수 있는데 그 이후에는 중국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해외에서 판다 새끼가 탄생하는 경우, 교배 등을 위해서 보통 중국으로 돌려보낸다) 푸바오가 중국으로 가는 건 유전자 검사도 받고 친구도 만나기 위해서입니다. 아이바오, 러바오는 그 뒤에도 (에버랜드에) 있을 겁니다.

'아기판다' 푸바오가 나무 위에서 사육사와 놀고 있다.왕준열PD
판다 암컷과 수컷은 짝짓기때만 만난다.
자이언트 판다는 혼자 있기를 좋아해서 각자 자신만의 영역에서 살아갑니다. 암컷과 수컷은 주로 번식기 때만 만나고 짝짓기가 끝나고 나면 수컷은 떠납니다. 수컷은 분만이나 육아에 참여를 하지 않고, 암컷은 홀로 새끼를 키우는 게 자이언트 판다의 습성입니다. 야생에서 판다는 태어난 지 보통 1년 6개월에서 2년 정도가 되면 어미로부터 독립해서 살아갑니다.

자이언트 판다의 임신기간은 97~163일입니다. 임신기간의 편차가 많은 이유는 착상지연이 있기 때문입니다. 착상지연은 짝짓기 후 수정란이 바로 자궁벽에 착상하지 않고 배아의 발달이 정지된 상태로 자궁 내 머무는 것으로 곰과 동물의 특징입니다. 실제로 착상해 분만까지의 기간은 45일 정도가 됩니다.

‘아빠판다’ 러바오가 나뭇가지에 마킹을 하고 있다.이세영PD


Q : 자이언트 판다의 생일이 여름인 이유는?
A : 자이언트 판다가 번식이 힘든 이유는 가임기가 1년에 1~3일 정도로 굉장히 짧기 때문이에요. 그 기간을 놓치면 그해에는 번식이 힘든 동물이고요. 보통 3∼4월경에 짝짓기에 성공하면 약 4개월간의 임신 기간을 거쳐 7∼8월에 새끼를 낳습니다. 에버랜드에 살고 있는 자이언트 판다의 생일은 7월입니다. ‘엄마판다’ 아이바오가 7월 13일, ‘아기판다’ 푸바오가 7월 20일, ‘아빠판다’ 러바오가 7월 28일. 모두 7월 달에 생일이 있습니다.

강 사육사는 “자이언트 판다가 40% 정도의 확률로 쌍둥이를 낳는다”며 “앞으로 ‘국내 최초 쌍둥이 판다’가 태어날 수도 있으니 응원해 달라”고 말했습니다.
6일 '아기판다' 푸바오가 죽순을 먹고 있다. 왕준열PD

자이언트 판다의 먹이 중 99%는 대나무
자이언트 판다는 초식동물로 먹이 중 99%는 대나무인데 소화관은 육식동물과 같이 짧아 음식물을 빨리 통과시키기 때문에 소화율이 20%정도 밖에 안됩니다. 이를 보충하기 위해 대부분의 시간을 대나무를 먹는 데 소비하고 수시로 대변으로 내보내야 합니다. 다 자란 판다는 하루에 20~30회 정도 배변을 하고, 양은 10~15kg 사이입니다.
'엄마판다' 아이바오가 대나무를 먹고 있다.왕준열PD


Q : 판다가 대나무를 먹기 전에 냄새부터 맡는 이유는?
A : 사육사가 대나무를 깨끗이 세척해서 주더라도 판다가 선호하는 대나무가 있어요. 판다는 대나무를 먹을 때 손으로 잡고 냄새를 맡아서 확인을 한 다음에 먹습니다. 냄새를 맡고 “이거 내가 좋아하는 향이 아닌데” 그러면 내버려 두고 또 찾아서 좋아하는 걸 찾아서 먹죠.




왕준열.우수진.이세영(wang.juneyel@joongang.co.kr)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