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사기로 얼룩진 BBC 다이애나 인터뷰…유모 불륜·임신설 조작도

윌리엄·해리 유모에게 약 3억원 배상…"인터뷰 다시 방영 안 해"

사기로 얼룩진 BBC 다이애나 인터뷰…유모 불륜·임신설 조작도
윌리엄·해리 유모에게 약 3억원 배상…"인터뷰 다시 방영 안 해"


(런던=연합뉴스) 최윤정 특파원 = BBC가 과거 다이애나비 인터뷰를 성사시키기 위해 두 아들을 돌본 유모의 불륜·임신설도 조작한 것으로 드러났다.
BBC는 21일(현지시간) 다이애나의 아들들을 돌본 유모에게 과거 다이애나 인터뷰와 관련해서 사과하고 상당 금액을 배상키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더 타임스는 배상금액이 20만파운드(약 3억1천만원)라고 보도했다.
BBC는 1995년 11월 방영된 '파노라마' 프로그램 다이애나 인터뷰를 성사시키기 위해 악의적인 가짜 의혹이 조작됐음을 인정했다.
당시 BBC의 마틴 바시르가 인터뷰를 추진하던 중에 유모인 알렉산드라 프티퍼가 찰스 왕세자와 불륜 관계이고 아이를 가졌다가 지웠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법원에서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BBC와의 협상이 결정적 단계에 이른 1995년 10월 다이애나는 자신의 변호인에게 프티퍼가 임신중절 수술을 받았으며 관련 증명서를 곧 확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프티퍼는 이 의혹이 사실이 아님을 입증하기 위해 자신의 의료 기록까지 보여줬지만 다이애나는 믿지 못했다.
프티퍼의 변호인은 이날 런던 고등법원에서 합의문을 발표하면서 프티퍼는 그동안 의혹의 출처를 몰랐는데 BBC가 인터뷰를 성사시키려던 중에 나온 것 같으며, 이로 인해서 심각한 개인적 피해가 발생했다고 말했다.
프티퍼는 BBC가 전혀 근거가 없는 의혹이었다는 점을 인정해서 안도했지만 법적 조치를 하고서야 사과를 받았다는 점에는 실망했다고 말했다.
BBC 팀 데이비 사장은 성명에서 "프티퍼와 찰스 왕세자, 그의 아들들에게 다이애나를 속인 것과 그로 인한 영향에 관해 사과하고 싶다"고 말했다.
데이비 사장은 "해당 프로그램을 다시는 방영하지 않고 다른 방송사에도 일부 방영도 승인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퇴직 대법관 존 다이슨은 BBC 의뢰로 조사를 한 뒤 바시르의 사기로 다이애나 인터뷰가 성사됐다는 결론을 내렸다.
조사 결과 바시르는 다이애나비의 환심을 사 인터뷰를 성사시키기 위해 여러 건의 조작된 서류를 활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후 BBC는 관련자들에게 잇따라 배상을 하고 있다.
다이애나 전 비서에겐 10만파운드, 바시르에게 이용당해 문서를 위조한 그래픽 디자이너에겐 75만파운드, 바시르의 사기에 관해 알리려다가 묵살당한 프로듀서에겐 5만파운드를 지급했다.
왕실이 지정한 복지재단에는 150만파운드를 기부했으며 조사 비용으로는 140만파운드를 썼다.
비용뿐 아니라 평판도 크게 훼손됐다.
윌리엄 왕세손은 지난해 BBC 인터뷰가 부모의 사이를 악화시킨 주요인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mercie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최윤정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