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그리피스 파크 ‘차없는 공원’ 추진

18일까지 일부 시범운영
하루 평균 8500대 통행
검토 거쳐 영구화 가능

한 자전거 운전자가 그리피스 파크 북쪽 지역인 ‘그리피스 파크 드라이브(Griffith Park Dr)’의 자동차 통행금지 구간을 지나고 있다. 김상진 기자

한 자전거 운전자가 그리피스 파크 북쪽 지역인 ‘그리피스 파크 드라이브(Griffith Park Dr)’의 자동차 통행금지 구간을 지나고 있다. 김상진 기자

그래프

그래프

한인들도 즐겨 찾는 그리피스 파크에서 일부 구간의 차량 통행이 금지됐다. 차량 통행 제한 구간은 산책로로 변경돼 오는 18일까지 시범 운영된다.
 
LA시 공원관리국에 따르면 지난달 27일부터 134번 프리웨이 인근 그리피스 파크 북쪽 지역인 ‘그리피스 파크 드라이브(Griffith Park Dr)’의 약 0.7마일 구간이 차량 통행금지 구간으로 설정됐다.
 
그리피스 파크 드라이브 선상에서 북쪽의 ‘트레블 타운 레일로드(Travel Town Railroad)’부터, 남쪽의 ‘마운트 할리우드 드라이브(Mt. Hollywood Dr)’ 까지다.  
 
〈그래픽 참조〉
 
LA시는 그리피스 파크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안전을 도모하고 차 없는 도로를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차량 통행 제한 프로그램을 시행 중이다.
 
니디아 라만 LA 시의원(4지구)은 “파일럿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오는 18일에 종료되지만, 지역사회와 논의를 거쳐 이 구간의 차량 통행을 영구적으로 금지할 수도 있다”며 “현재 그리피스 파크 내 ‘크리스털 스프링스 드라이브(Crystal Springs Dr)’ 상단부도 시민들을 위해 차량 통행 제한 조치를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그리피스 파크는 전국에서도 차량 통행이 잦은 공원 중 하나로 꼽힌다. 공원관리국에 따르면 이곳의 일일 평균 통행 차량 수는 약 8500대다.
 
LA타임스는 7일 “많은 운전자가 134번 프리웨이의 교통 체증을 피하기 위해 그리피스 파크 드라이브와 크리스털 스프링스 드라이브를 지름길로 사용한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그리피스 파크의 차량 통행금지 주장은 수년 전부터 제기돼왔지만 최근 공원 내에서 잇따라 교통사고 등으로 인한 사망자가 발생하면서 가시화된 것”이라고 전했다.
 
실제 지난 4월 그리피스 파크에서 자전거를 타던 앤드루 젤머트(77)가 달리던 차량에 치여 숨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데미안 케빗은 지난 2013년 그리피스 파크에서 아내와 함께 자전거를 타다가 차에 치여 크게 다친 뒤 ‘SAFE(Streets Are For Everyone)’라는 도로 안전 개선을 위한 비영리 단체를 만들기도 했다.
 
케빗은 “최근 그리피스 파크를 지나는 차들의 속도를 연구했더니 평균 36마일이었다”며 “그리피스 파크는 공원이지 프리웨이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리피스 파크의 차량 통행 제한을 두고 주민들 사이에서는 찬반 논란도 있다.
 
박윤정(41·LA) 씨는 “아이들과 주말마다 자주 찾는 공원인데 갈 때마다 빠른 속도로 지나가는 차량 때문에 무서웠던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라며 “일부 구간이라도 차량 통행을 제한한다면 좀 더 도심 속에서 여유를 가질 수 있는 공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사진작가인 호세 수아레스(글렌데일)는 LA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그리피스 파크를 자주 이용하는데 지금까지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과 아무 문제가 없었다”며 “차량 통행금지보다 속도 제한 등 다른 해결책도 있는데 왜 길을 막으려 하는지 모르겠다”고 전했다.  

장열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