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전기차 대비 충전기 대수…제주 77대 1위, 인천은 29대 불과

제주도는 전기차 대수 대비 전기차 충전기가 가장 많은 지방자치단체였다. 제주도 김녕 성세기해변에 전기차가 서 있다. [중앙포토]

인천광역시가 전국에서 전기차 충전 인프라가 가장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제주도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가 가장 잘 갖춰져 있었다.

중앙일보가 5일 친환경차 충전 플랫폼 기업인 소프트베리에 의뢰해 전기차 충전기 보급률을 집계한 결과다. 전기차 충전기 보급률은 지방자치단체별로 보급된 전기차 충전기 개수를 해당 지자체에 등록한 전기차 대수로 나누어 백분율을 구한 수치다. 비율이 높을수록 전기차 충전기 인프라가 잘 마련돼 있다는 의미다.

제주 지역 전기차 충전소 중 대표적으로 인프라 구축이 잘된 중문해수욕장 급속충전소에서 전기 택시가 충전 중이다. [중앙포토]

소프트베리, "친(親)전기차 도시는 제주"
소프트베리에 따르면 전기차 충전 인프라가 전국에서 가장 잘 갖춰진 곳은 제주특별자치도였다. 도내 2만184개의 충전기가 보급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제주도에 등록된 전기차(2만6184대)의 77%가 동시에 충전이 가능한 수준이다.

이에 대해 이호근 대덕대 자동차학부 교수는 "제주도는 그동안 장기적으로 꾸준히 전기차 보급 정책을 펼쳐왔다”며 “전기 렌터카 수요 확대를 위해 전기차 충전기 보급 정책을 펼쳤고, 이로 인해 다른 지역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충전 인프라를 확보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앞서 제주도는 오는 2030년까지 모든 내연기관 차량을 전기차로 대체한다는 내용의 카본 프리(carbon free·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정책을 발표한 바 있다.

충전기 보급률이 두 번째로 높은 지방자치단체는 경기도였다. 2만5693대의 충전기를 4만5891대의 전기차가 이용(56%)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광주광역시(55%), 경상북도(52%), 울산광역시(49%) 순이었다.

17개 광역자치단체별 전기차 충전기 보급률. 그래픽 전유진 기자

전기차 6위 도시 인천, 인프라는 '꼴찌'
이에 비해 전국에서 가장 인프라가 부족한 곳은 인천광역시였다. 인천시에 등록한 전기차는 1만4134대로 지방자치단체 중에서 여섯 번째로 많았지만, 충전기는 4102대(29%)에 불과했다. 충전기 보급률이 30% 미만인 지방자치단체는 전국에서 인천광역시가 유일하다.

서울시 역시 등록된 전기차에 비해 충전 인프라는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에 등록된 전기차 수(4만3206대)는 제주도보다 2배량 많지만, 서울시의 전기차 충전기 개수(1만9463대)는 제주도(2만184대)보다 적었다. 서울의 전기차 충전기 보급률은 45%로 전국 평균 44% 수준에 불과하다.

소프트베리 - 환경부 전기차 충전기 연동 이미지. [사진 소프트베리]

유가 고공행진 "전기차 충전기 확대해야"
박용희 소프트베리 대표는 "유가가 고공행진을 하는 상황에서 유지비가 낮은 전기차 수요는 더욱 늘어날 수밖에 없다"며 "이런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선 가정·기업에 설치하는 거점형 완속 충전기 비중을 높이는 한편, 지방자치단체가 적극적으로 급속 충전기 보급을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필수 한국전기자동차협회장 역시 "전기차 충전기 보급률이 낮은 일부 지방자치단체는 전기차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보조금 정책을 수정하거나 다른 예산을 조정해 충전기 보급을 확대할 수 있도록 재정 운용의 우선순위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 소프트베리는 전기차 충전기 제공 업체의 데이터를 활용해 지방자치단체별 충전기 보급 대수를 집계했다. 조사 대상은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다. 지역별 전기차 대수는 국토교통부 통계누리 데이터를 참고해 집계했다. 단, 제주특별자치도 통계는 제주도가 지난 2월 발간한 ‘제주도 전기차 동향 및 총계 월간 리포트’를 기준으로 계산했다.



문희철(reporter@joongang.co.kr)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