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사설] 투표 참여로 한인 유권자의 힘 보이자

6월 7일 예비선거가 다음주로 다가왔다. 정식 선거일은 7일이지만 이미 투표는 시작됐다. 지난달 4일부터 캘리포니아 전역에 우편투표 용지가 발송됐고 현재 이를 통해 투표가 진행되고 있다. 지금까지 집계에 따르면 LA와 오렌지 카운티의 한인 중 우편투표를 마친 유권자 수는 많지 않다. 투표일까지 유권자들은 투표용지를 기입해 우편으로 발송할 수 있고, 카운티 전역에 설치된 드롭박스에 넣거나 투표센터에 제출해도 된다. 지난주부터는 한인타운 등에 투표소가 설치돼  직접 투표도 할 수 있다.  
 
예비선거에는 여러 한인이 출마하고 있다. 연방 하원의원에 미셸 박 스틸과 영 김 후보가 재선에 도전하고 있다. 또한 2020년 선거에서 결승까지 진출했던 데이비드 김 후보는 연방하원 34지구에서 현역 지미 고메즈 후보와 다시 맞붙는다.  
 
캘리포니아 주의회 선거에는 3선의 최석호 후보를 비롯해 유수연, 애니 조 준 양 카터 후보가 출마한다. LA시 검사장에는 리처드 김 후보가, LA 수피리어코트 판사에는 캐롤린 지영 박 후보가 각각 도전한다.  
 
또한 오렌지카운티 선거에는 써니 박 후보가 수퍼바이저에, 제시카 차 후보가 수피리어코트 판사에 도전한다. 샌타클래리타카운티에서는 대니얼 정 후보가 검사장 선거에 나선다.  
 


한인이 출마한 선거 외에도 캘리포니아 주지사와 부지사, LA시장 등을 뽑는 굵직한 선거도 포함돼 유권자들의 관심이 높다.  
 
중앙일보는 한인 유권자에게 정확한 후보 정보와 선택 기준을 제공하기 위해 2년 전부터 한인 언론 최초로 후보 소개와 공개지지(Endorsement)를 실시해 오고 있다. 올해도 한인 후보는 물론 한인 관심 지역 타인종 출마자의 공약과 경력까지 소개하고 있다. 이번에도 20여명 후보에 대한 면밀한 검증을 통해 지지를 확정했다. 특히 타인종 후보 지지는, 한인들의 인지도는 낮지만 한인커뮤니티의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하고 주류 정치인들의 한인사회에 대한 관심을 높이려는 목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한인 유권자들은 한인 외 출마자의 공약과 경력 등도 검토해 적임자 선출을 위한 한 표를 행사해야 한다.  
 
이번 선거는 연방·주·로컬 정부 차원에서 지역 정치인을 선출한다. 그만큼 한인들의 일상 생활과 직접적인 관련이 높은 정치인을 뽑는 선거다.  
 
한인커뮤니티는 매번 선거시즌이 되면 단체와 개인 차원의 출마자 후원을 해왔다. 다수의 정치인이 한인타운을 방문해 기부금 모금 행사를 벌였다. 하지만 정치적 영향력은 후원금이 아닌 투표 참여에서 나온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한인 유권자의 투표율이 높아지고 있지만 아직 만족할 만한 수준은 아니다. 한인커뮤니티의 위상에 걸맞은 영향력을 확보하려면 정치력 신장이 절실하다. 선거에 빠짐없이 투표해 커뮤니티의 정치 역량을 높이는 전기로 삼아야 한다. 투표의 힘을 보여 줄 때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