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신호철의 시가 있는 풍경] 그때는 알게 될 거야

그때는 알게 될 거야  
 
신호철

신호철

 
때의 마지막은 있나니
모든 것의 마지막은 있나니
그때엔 우리의 모름조차도  
사랑이 되어
빛나게 되리라는 것을


희미하지 않고 선명하게  
바라볼 수 있게 되리라는 것을
모든 걸음은 순간 이었고
허락되었던 기쁨과 슬픔,  
감사와 원망, 눈물까지도  
귀한 사랑이 되어
힘겨웠던 허리를 곧게
세우게 되리라는 것을
은혜의 강물로  
흐르게 되리라는 것을
 
모든 일에는 때가 있습니다.
 
나이가 들고 일을 놓을 때쯤에서야 일의 소중함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뒤돌아 보니 굽이굽이 걸어왔던 길이 보입니다. 저 모퉁이에서 한발만 멈추고 숨을 고르다 언덕을 올랐다면 저 길고 험한 길을 걷지 않았을 텐데, 저 내리막 길에서 너무 빨리 내달리지만 않았다면 상처와 아픔으로 많은 세월을 힘들어하지 않았을 텐데…. 그때는 보이지 않았는데 지금은 훤히 보입니다. 무엇을 깨달았다기보다 지나보니 그 때가 보이고 그때 내게 닥쳤던 일의 소중함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살았다면, 저렇게 살지 않았다면 하는 후회가 앞서기도 합니다. 많이 넘어진 때도 있었고, 여러 번 실패한 적도 많았습니다. 많이 넘어진 만큼, 여러 번 실패한 만큼 넘어진 자리에서 털고 일어나 보니 예상치 않은 기회가 찿아오기도 했습니다. 무리하게 성공을 향한 지름길을 찿아 헤맨 날들도 있었습니다. 지금 보면 그런 때일수록 지척에 놓인 소중한 때를 비껴 지난 날들이 더 많았음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모든 일에는 때가 있습니다. 그 때를 잘 견디어내면 견디어 내는 수고에 비할 수 없을만큼 소중한 꿈들이 영글어 가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음을 봅니다. 그 때의 소중함을 소홀히 여기고 그냥 지나쳐 버렸다면 결코 내게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을 겁니다. 꽃이 피는 것도 보기에는 그저 막 피어나는 것 같지만 그 때의 소중함을 놓치지 않은 간절함, 그 간절함이 결국 꽃을 피우게 됩니다. 그 때를 놓쳐 조금만 게으르면 새는 둥지의 알을 부화시키지 못할 겁니다. 때 맞춰 알을 굴려야 하고 따뜻한 날개품에 일정 온도로 알을 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피하지 말아야 할 그 때, 그 때 삶의 가치는 최고의 가치가 됩니다. 그 소중함을 그때 알았더라면 현재의 나는 과연 어떻게 변화되어 있을까? 지금의 때로부터 과거의 시간을 되돌아 보는 일만큼, 지금의 시간으로부터 맞이해야 할 시간을 준비하는 시간은 더욱 소중한 시간입니다. 때마다 다른 속도로 살아가고 있지만 그 길의 끝은 다 이루지 못한 사랑이었음을 어렴풋이 알게 됩니다. 우리에게 허락되었던 희노애락의 순간들은 거울을 보듯 선명하게 되어 힘겨웠던 허리를 펴게 되리라는 것을, 우리를 지나쳐 갔던 모든 순간들이 사랑 안에서 은혜와 감사의 강물로 흐르게 되리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 모든 것의 시작은 하루의 소중함, 가족의 소중함, 만나는 사람과 그 배경의 풍경과, 시간 따라 바뀌는 계절과, 쉼 없이 흐르는 강물과, 소리 없이 우는 법과, 오래 참고 의연하게 견디어낸 그 신비의 사랑 앞에서만 가능한 일이 아니었을까? (시인, 화가)
 
 
 

신호철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