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중앙 칼럼] ‘조삼모사’로 인플레 잡기

김병일 경제부장

김병일 경제부장

중국의 고사성어에 조삼모사(朝三暮四)라는 말이 있다. 송나라의 저공이 자신이 키우는 원숭이들에게 “먹이가 부족하니 너희들에게 주는 도토리를 아침에는 3개, 저녁엔 4개를 주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이에 원숭이들은 말도 안 되는 소리라며 반발했다. 그러자 저공이 고민 끝에 이렇게 말했다. “그러면 도토리를 아침에 4개 주고 저녁에는 3개 주겠다”고 했다. 이에 원숭이들이 좋아했다는 내용이다.  
 
눈 앞에 보이는 차이만 보고 결과가 같은 것을 모르는 어리석음을 비유하거나 남을 농락해 사기나 협잡에 빠트리는 행위를 빗대는 말이다.  
 
그러나 이 고사성어를 나쁜 뜻으로만 쓰기엔 아쉬운 점이 있다. 오히려 이를 분석해 보면 조직관리나 경영전략, 정책결정 차원에서 배울 점을 찾을 수도 있다.  
 
먼저 소통이다. 원숭이를 키우는 주인 입장에서는 먹이가 부족하면 부족한 대로 그냥 줄여서 주면 된다.  
 


하지만 저공은 원숭이들에게 먹이가 부족하다는 사실을 솔직히 알리고 앞으로 어떤 식으로 배식하겠다고까지 밝혔다. 이는 자신과의 약속이며 상대방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방식이다. 함께하자는 동반자 의식이 내포되어 있다.
 
두 번째는 대안 제시다. 상대의 반응을 청취하고 이들의 요구를 분석해 새로운 방안을 내놓았다. 시키는 대로 하라고 밀어붙이는 일방적인 상명하달 방식이 아니라 쌍방소통으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했다. 여론에 반응하며 자신의 결정사항을 번복하고 더 나아가 새로운 대안을 제시해 원숭이들을 만족시켰다는 점은 높이 평가할 부분이다.  
 
세 번째는 추가 비용 없이도 변화를 이끌 수 있다는 점이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 비용을 더 들이지 않고도 순서나 절차에 변화만 줘도 충분히 변화를 이끌 수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네 번째는 유연함이다. 원리원칙대로가 아니라 상황 변화에 맞게 다른 방식이나 절차를 택할 수 있는 유연함과 순발력이 때로는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최근 인플레이션 급등에 통화당국이 금리인상을 통한 물가잡기에 나섰다. 이코노미스트들은 올 연말까지 최소 2.5%대의 중립금리를 예상하는 가운데 연방준비제도(연준)가 금리인상 정책을 어떤 방식으로 끌고나갈지 주목된다. 경제가 인플레이션 위기를 벗어나 해피엔딩으로 마무리 될지 아니면 더 깊은 수렁으로 빠질지 긍정적인 의미의 조삼모사를 연준이 어떻게 요리하느냐에 달렸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정책금리(기준금리) 목표 범위를 0.25~0.50%에서 0.75~1.00%로 0.50%포인트 인상한다고 4일 발표했다. 시장 예상과 부합하는 수준이다. 기준금리를 한 번에 0.50%포인트 인상한 것은 2000년 5월 회의 이후 22년 만에 처음이다. 그만큼 지금의 인플레이션 상황이 녹록지 않다는 것을 시사한다.
 
일부는 이번에 0.75%포인트 인상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연준은 급격한 금리인상에 따른 충격을 최소화하는 선에서 인상을 단행했다. 6월과 7월에도 금리인상을 결정하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가 예정돼 있다는 점도 금리인상 폭을 0.5%포인트로 제한하는데 고려됐을 것이다. 인플레이션 상황이 예상보다 더 악화한다면 바로 다음 달과 그 다음 달에 추가로 잇달아 기준금리를 더 인상할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파월 연준 의장도 “향후 몇 차례 회의에서 0.5%포인트 인상이 논의돼야 한다는 데 공감대가 형성됐다”며 추가 빅스텝 가능성을 밝혔다.
 
하지만 앞길이 순탄치는 않다. 공급망 붕괴와 노동력 부족, 에너지 가격 상승,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지정학적 위기, 전 세계적 농산물 작황 부진 등 통화정책의 변화만으로 인플레이션을 해결하기엔 장애물이 너무 많다. 향후 경제 전망에 대해서도 엇갈린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6월 FOMC 회의 뒤에 연준이 몇 개의 도토리를 내놓을지가 인플레이션 잡기의 변곡점이 될 것 같다. 

김병일 / 경제부장·부국장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